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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한국에너지공단,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08.23. 조회수 10,55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EERS 시범 운영에 참여한 에너지 공급자(한국전력공사/가스공사/지역난방공사)는 2018년 부터 2021년까지 1,442억 원을 투자해 전력 1,158GWh, 가스와 열 154Tcal의 에너지를 절감했다. 한국전력공사는 노후 조명의 LED 조명 교체, 식품 매장 냉장고 문 달기, 전통시장 고효율 냉장고/냉난방기 구입 비용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해 에너지 절감 성과를 달성했다. 사업 비용이 수백억 원에 달하지만 전력을 생산하는 것보다 EERS를 수행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더 적다. 게다가 공급 설비 회피, 환경 오염 물질 저감 등 사회적 편익이 훨씬 크다는 점에서 시행 의미가 있다.



자사 분석(Company)

한국에너지공단은 급변하는 에너지 환경에 대응해 에너지 효율화와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기후위기 해결과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산업/건물/수송/기기 전반에 걸쳐 에너지 효율 향상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는 신재생에너지센터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나섰다. 2022년부터 정부가 원전 발전 비중을 늘리면서 원전과 재생에너 지의 합리적인 ‘에너지 믹스’ 방향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공단은 재생에너지 중에서도 태양광발전과 비교해 보급이 느린 풍력발전의 보급 확대에 힘을 싣고 있다.

한편 한국에너지공단은 2016년부터 지역 특성에 맞는 에너지 신산업 사업 모델을 발굴/지원하고 관련 시장 육성과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2023년에는 국가연구개발사업 성과기술, 규제샌드박스 승인 등의 에너지 신산업 연계 사업 모델 제안으로 최종 선정된 6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한국에너지공단은 에너지 다소비 사업장의 에너지 절감 방법을 도출하는 진단 서비스, 에너지 절약 시설 투자 지원,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의 보급 확산에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ICT를 활용해 산업체와 건물의 에너지 소비 패턴을 시스템적으로 최적화하는 등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문화를 뿌리내려 에너지 저소비형 사회 구조로의 전환을 이끌고 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곳은 준정부 기관인 한국에너지공단이 유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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