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쭌대표의 인생JOB담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한국남동발전,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9.05.08. 조회수 2,829


한국남동발전,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대통령의 후보 공약 중 하나인 탈원전 추진에 속도가 붙으며, 이를 대체할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 에너지와 태양광 에너지 또 전 세계적 투자규모가 가장 큰 풍력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환경 오염에 대한 심각성이 커지며 미세먼지 및 이산화탄소를 많이 발생시키는 석탄화력발전소의 폐쇄가 지속 검토되고 있으며,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는 발전을 우선 고려하는 ‘환경급전' 개념이 도입되어 석탄화력발전소의 입지가 작아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친환경 에너지 가장 관심받고 있는 것은 ‘수소에너지’이다. 또 수소에너지를 개발 및 도입하며 발생하는 경제적 효과를 ‘수소 경재’라 하며 경제 성장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수소는 오염물질이나 온실가스 배출이 없이 석탄, 석유, 가스 등 화석연료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며, 2050년 세계 수소경제 규모는 2조 5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 독일,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한발 앞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전략과 인프라 마련, 지원 정책 강화, 관련 기술 개발 투자에 앞장서고 있으며, 우리 정부 역시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 로드맵의 추진방향은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이 되기 위해 '수소 모빌리티' 구현, 발전용 연료 전지 생산량 확대, 그린 수소 공급량 확대 및 단가 경쟁력 확보, 수소 유통 체계 안정화로 크게 네 가지 추진방향이 펼쳐질 예정이다.


한국남동발전 ISSUE & TREND : 2015~2018

국내 최초 대형선박 고압육상전력공급 실증설비 준공
선박이 멈추고 떠나기를 반복하는 부두는 미세먼지 문제가 더 심한 편이다. 이에 영흥발전본부는 인근 지역의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2017년 12월 대형선박 고압육상전력공급 실증 사업에 나섰다. 그리고 2018년 4월, 성공적으로 설비 설치를 마치면서 국내 최초로 항만에 정박중인 선박에 필요한 전력을 육상에서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선박에서 전력을 생산하지 않아도 되는 만큼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 대기 오염물질을 98% 이상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분당발전본부 연료전지 5단계 발전설비 준공
분당발전본부가 액화천연가스에서 추출한 수소와 대기 중 산소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의 연료전지를 국내에 채택한지 13년만에 5단계를 준공했다. 이 기간 내에는 세계 최초로 복층 구조의 연료전지인 3단계를 만들어 한정된 부지를 최대한으로 활용하면서 국내 연료전지사업의 활성화를 견인했다. 결과적으로 이번 5단계 발전설비 준공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정책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응하게 된 것이다. 또한 이번 5단계 사업의 성공적인 추가증설은 100% 순수 국산 기술력으로 건설했다는 점이 의미가 깊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