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동서발전,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3.31. 조회수 1,553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기업 분석(Company)

한국동서발전의 주요 사업은 전력자원의 개발 및 판매이며 생산된 전기를 전력거래소를 통해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하는 사업이다. 또한 해외종속회사를 통해 해외자원을 개발함으로써 발전연료인 유연탄을 안정적으로 조달하는 사업이다. 일산화력본부, 당진화력본부, 호남화력본부, 울산화력본부, 동해바이오화력본부 등 6개 화력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은 국내에서 전기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발전 전문기업이다. 2001년 4월 2일 정부의 전력사업구조개편에 의해 한국전력공사의 발전부문이 물적분할되어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한국남동발전(주), 한국중부발전(주), 한국서부발전(주), 한국수력원자력(주) 등 6개의 자회사로 분리되었으나 6개사 모두 한국전력공사가 10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2001년 4월 이전까지 우리나라의 전력산업 형태는 한국전력공사가 전기의 생산에서부터 송전, 판매 등 일련의 전기소비를 위한 유통의 전 단계를 수직통합해 운영하는 독점사업자로서 공기업 형태로 운영되어 왔으나 변동비 반영시장(CBP, Cost Based Pool)의 경쟁체제로 가기 위한 초기단계로 한국전력을 분리하였다. 2001년 당진화력 제3, 4호기 준공식을 실시하였고 2005년 당진화력 제5호기, 2006년 당진화력 제6호기, 2007년 당진화력 제8호기 등의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2008년 대한민국 기술혁신대상을 3년 연속 수상하였다. 2009년 10월 필리핀 세부(Cebu) O&M 사업(200MW 유동층 화력발전소 운전)을 위해 EWP Cebu Corporation(현 EWP Philippines Corporation)을 설립했다. 2010년 9월 국내 발전사 최초로 미국 본토에 진출하여 EWP America Inc.(지주회사)를 설립하고 EWP RC(EWP Renewable Corporation, 발전소 운영총괄 지주회사) 운영 및 미국 내 가스발전과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2011년 1월 한국수력원자력(주)이 한국동서발전의 양수발전사업 부문을 흡수통합했다. 같은 해 7월 바베이도스에 투자목적 특수회사인 EWP Barbados 1 SRL을 설립하여 일본 마루베니(Marubeni)사가 보유하고 있던 자메이카 전력공사(JPS) 지분 80% 중 40%를 인수했다. 2012년 인도네시아 정부 소유의 인도네시아전력공사(PT. PLN)가 발주한 민자발전사업권을 수주하고 인도네시아 법인(PT. EWP Indonesia)을 설립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민간발전회사 등

Analysis 2. 경쟁상황

#민간발전회사_민간기업 시장진입 장려

2011년 ‘블랙아웃’ 등 최근 에너지 수요가 늘어나며 정보는 민간기업의 시장 진입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실제로 포스코에너지, SK E&S, GS EPS 등의 기업들이 앞다퉈 시장에 뛰어들었다. 민자발전사들은 대부분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민자발전사들은 아직 한국동서발전의 경쟁사로 활약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