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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대웅제약, TOWS 분석

업데이트 2022.12.27. 조회수 10,398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대웅제약,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정부 규제 강화 리스크
· 국내 제약시장 경쟁 심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의약품 시장의 성장
· 해외 시장 진출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주력 제품의 노후화
· 제품 공급 및 판매 잠정 중단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연구개발 역량
· 강력한 글로벌 네트워크



Threat: 대웅제약의 위협요인 


Analysis 1. 정부 규제 강화 리스크
제약산업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어느 산업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산업의 특성상 정부의 많은 규제와 제약을 받고 있다. 특히, 타 사업과는 달리 정부가 약가를 직접 통제하고 있어, 정부의 약가정책은 개별기업의 매출 및 수익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의약품 수요 증가세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약가규제로 인해 국내 제약시장 규모는 2010년 이래 19조 원 남짓 수준에서 정체되어 있다. 

 

의약품 수요의 증가는 건강보험의 약제비 지출을 확대하는 요인이기 때문에, 건강보험의 재정건전성 유지를 위해서 정부의 약가 규제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규제 강화는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을 높여 신약개발 뿐만 아니라 혁신 신약을 신속하게 도입하려는 의지를 꺾고, 미래성장동력인 제약산업 육성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미국의 의약품 시장은 세계 1위 규모이나, 규제가 엄격하고 까다롭다. 마케팅 규제나 제조, 품질 관리, 라벨링, 제품 포장, 제품 보관, 유통, 관리, 제품의 수입 및 수출, 광고, 홍보 등 판매 규제에 따라 충족시켜야 할 사항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규제기관은 판매 중인 제품들의 제조 과정, CMC 등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Analysis 2. 국내 제약시장 경쟁 심화
국내 제약산업은 시장의 과당경쟁으로 인해 기업 간 양극화 문제가 있다. 또한 대부분의 국내 회사들이 연구개발 능력 및 투자 금액이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특허가 만료되는 제품에 대한 제네릭 의약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서 타 산업보다 제품의 품질 경쟁이 아닌 마케팅 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또한 대기업 및 석유화학, 음식료 업체들도 제약 및 바이오산업에 투자를 확대하는 등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제품력과 연구개발력이 뛰어난 외국계제약사들은 사업을 강화하며 국내 제약 시장의 잠식을 가속화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이어지고 영국이 유럽연합을 탈퇴하는 등 보호무역주의 흐름이 지속되면, 수출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런 심화되는 경쟁 상황에서 우리나라 제약사들은 선진국과 파머징 국가 사이에 낀 ‘넛 크래커’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한국 정부는 제약산업 유통 과정의 투명화를 위하여 리베이트 제공 및 수수에 대한 처벌 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각 제약사들은 이를 보완하고자 제휴를 통한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해외시장 진출 등 다양한 사업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Opportunity: 대웅제약의 기회요인 


Analysis 1. 의약품 시장의 성장
국민소득의 증대,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 증가,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전문의약품 중심으로 한 처방약 확대 등으로 국내 의약품 시장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다. 만성질환 및 신종질병의 증가도 의약품 수요가 늘어나는 원인이다. 한국은 특히 OECD 국가 중 고령사회에 진입하는 속도가 가장 빠른 축에 속하며, 이에 따라 노인인구 및 만성질환자의 증가속도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전문의약품, 건강관리를 위한 일반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량 모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제약시장 또한 중국을 비롯한 신흥 시장의 제약시장 수요 급증, 세계적인 인구 고령화 추세에 따른 노인성 질환에 대한 치료 수요 급증 등으로 인하여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와 마찬가지로 전 세계적으로 소득 증대 및 생활 패턴의 변화와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한 건강증진 및 유지를 위한 의료 분야의 지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Analysis 2. 해외 시장 진출
국내 제약사들은 원천기술과 우수한 완제의약품 개발능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부규제가 지속되고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는 영업환경에서 사업영역 확대를 통한 성장성 제고 노력의 일환이다. 국내 제약회사들은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해외에서 임상을 진행하는 파이프라인도 늘리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내수 시장의 한계를 넘어 글로벌 제약시장 선점을 통한 고부가 가치 창출 및 해외 진출 역량이 강화되고 있다.



Weakness: 대웅제약의 약점 


Analysis 1. 주력 제품의 노후화
대웅제약은 매출규모 및 시장지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나, 2016년에 글리아티린, 바이토린, 자누메트, 자누비아 등 4개 품목에 대한 라이선스가 만료되어 판권이 이전되는 등 주력 제품의 노후화가 진행 중이다. 

 

또한 나보타, 올메텍, 우루사 등 주요 제품들은 별도 기준 매출 비중 48.2%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주력 제품들은 성숙기 진입에 따라 성장세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올메텍(고혈압치료제)'은 2013년 9월 특허가 만료되어 약가가 인하되고 다수의 제네릭의약품(복제약)이 출시되며 지속적으로 매출이 감소(2016년 매출비중 3.80%→2020년말 3.40%)하였다. 

 

향후 신약개발이 지연되어 제조, 판매 중단된 제품 또는 노화된 제품의 대체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Analysis 2. 제품 공급 및 판매 잠정 중단
2019년 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라니티딘 성분이 포함된 원료의약품 269개에 대해 발암 유발 물질인 NDMA의 잠정관리기준 초과 검출을 문제로 하여 제조, 수입 및 판매를 잠정 중단시켰다. 대웅제약은 이 행정조치에 의거하여 알비스정 및 알비스D정의 제품 공급 및 판매를 잠정 중단하게 되었다. 향후에도 의약품 판매 잠정 중단 등과 같은 정부 및 관련 기관들의 제재가 발생하면 매출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판매중지 조치를 받은 대웅제약 및 다른 제약사들은 각 사의 PPI계열 약물 영업 및 마케팅을 통해 규제에 따른 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다. 대웅제약은 라니티딘 제제를 대체할 수 있는 성분으로 PPI(프로톤펌프억제제)계열의 가스모틴 및 넥시움을 대체처방으로 하여 해당 규제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 할 예정이다.



Strength: 대웅제약의 강점 


Analysis 1. 연구개발 역량
대웅제약은 핵심인력을 지속적으로 확대, 육성하고 자율과 책임 문화를 정착하여 높은 R&D 생산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최고가 되든지 최고와 손 잡든지'라는 모토 아래 Open innovation & Global outstanding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연구시설은 신약 탐색과 개발, 제제/제형연구, 신공정 및 공정개선 연구를 진행하는 대웅제약 의약연구소와 바이오신약과 시밀러, 천연물질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대웅 바이오연구소로 구성되어 있다. 대웅제약은 설립 이후 오리지널 품목 도입 위주의 사업 운영으로 연구개발 투자는 타사 대비 낮은 수준에 머물렀으나, 최근 3년간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율이 10%를 상회하고 있다. 

 

자체개발 및 생산하고 있는 '우루사', '올메텍' 및 '가스모틴' 등에서 연 1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시현하는 등 연구개발의 상업화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더불어 추가적인 신약개발을 목표로 소화기, 순환기, 당뇨병 등 연구개발 중점분야를 선정하여 각 분야별로 임상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Analysis 2. 강력한 글로벌 네트워크
대웅제약은 국내 제약 업계 가운데 가장 많은 해외법인과 지사를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이다. 현재 대웅제약은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8개 나라에서 5개 글로벌 R&D 거점을 두고, 100개 이상의 파트너사와 함께 다양한 협업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각 나라별로 그 나라에 가장 적합한 전략을 수립해 현지 시장이 원하는 제품을 연구, 개발, 공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지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여러 현지 파트너사와 다양한 협업을 시도하고, 계속해서 현지 시장에 맞는 사업구조와 인프라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현지 제조소, 연구소, 제약사 등 다수의 협력 업체들과 협업 망을 구축하고, 해외법인 자체 운영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핵심고객은 본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전략을 통해 시장 지배력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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