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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빙그레,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4.11. 조회수 5,294


빙그레,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빙그레,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하향세의 내수 빙과시장
· 아이스크림의 미끼상품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펫푸드 시장의 성장세
· 브랜드 다양화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신제품 슈퍼콘 표절논란
· 좁은 고객층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바나나맛우유의 높은 브랜드가치
· 우수한 상품의 품질


Threat: 빙그레의 위협요인 


1. 하향세의 내수 빙과시장
국내 빙과시장 규모는 출산율 감소와 대체재인 디저트 시장 활성화로 지속적으로 감소해왔다. 2012년 1조 9,723억원에 달했던 빙과시장 규모는 2014년 1조 7,699억원, 2015년 1조 4,996억원까지 감소했다. 2018년 시장 규모가 1조 2,000억원으로 감소했을 거라는 추정도 존재했다. 투게더 등 다양한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사랑받던 빙그레 또한 빙과시장 하향세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처지다.


2. 아이스크림의 미끼상품화
아이스크림은 수많은 매장에서 ‘미끼상품’의 역할로 소비되는 경우가 많다. 유통 채널 별로 아이스크림 가격이 크게 상이한 것도 이 때문인데, 이처럼 정가를 알 수 없는 아이스크림 가격은 빙그레를 비롯한 모든 아이스크림 업계의 매출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가격 신뢰도와 제품 브랜드 이미지에도 피해를 주고 있다. 가격정찰제를 시행한 제품들도 편의점을 제외하고는 20% 이상 싸게 팔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가격 결정권이 유통업체에 있기 때문이며, 업체에서 설정한 가격으로 팔지 않더라도 법적으로 이를 강제할 방법은 없다. 냉동식품이 빙그레 매출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이 문제의 보완은 매우 중요하다.


Opportunity: 빙그레의 기회요인 


1. 펫푸드 시장의 성장세
국내 펫푸드 시장이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8년 기준 국내 펫푸드 시장 규모는 5,200억원으로 2012년 대비 80% 가량 증가한 수치이다. 신성장동력을 찾고있는 식품기업들도 잇따라 펫푸드 시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빙그레는 2018년 반려동물 식품 브랜드 에버그로를 런칭하며 펫푸드 시장에 뛰어 들었다.


2. 브랜드 다양화
식품 상품에만 국한되어 있던 기존 상황과 달리, 식품에서 시작된 브랜드가 다양한 업체와 상품과 결합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내는 트렌드가 자리잡고 있다. 그 예로, 빙그레의 유명 상품인 ‘메로나’는 다양한 업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메로나신발, 메로나 칫솔, 의류 등을 출시하였다. 이렇게 식품 산업에만 시장을 국한시키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인 상품 개발로 제품 분야를 넓혀나간다면 고객 친화적인 브랜드가 되는 데에 크게 일조할 것이다.


Weakness: 빙그레의 약점 


1. 신제품 슈퍼콘 표절논란
빙그레가 4년간 100억원을 쏟아부은 끝에 출시된 신제품, 슈퍼콘이 일본의 국민 아이스크림 자이언트콘 표절논란에 시달렸다. 빙그레는 자사의 과거 아이스크림콘 포장법을 참고한 것일뿐, 표절은 아니라고 대응했지만 내부적으로는 포장 디자인 변경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빙그레는 과거 참붕어싸만코 광고 표절논란, 맛있는 우유 GT와 디자인 유사 제품 출시 논란에 시달린 전적이 있다.


2. 좁은 고객층
빙그레의 목표 시장은 대체로 낮은 연령대, 즉 어린이와 10대들이다. 이는 빙그레의 주요 제품이 바나나맛 우유, 요플레 등의 냉장 스낵류나 아이스크림 등의 냉동식품이기 때문이다. 특히 냉동식품은 빙그레 총 매출액의 43.26%를 차지하기 때문에 다른 식품 관련 기업에 비해 고객 연령대가 낮을 수밖에 없다. 좁은 고객층은 자연히 제한된 시장 규모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빙그레는 기능성 제품의 개발과 상품 다양화로 수요층을 다계층화하여 시장 규모 확대를 도모해야 한다.


Strength: 빙그레의 강점 


1. 바나나맛우유의 높은 브랜드가치
바나나맛 우유는 빙그레의 효자 상품이다. 2016년 바나나맛 우유가 빙그레 전체매출에서 파지하는 비중은 20%로 높게 나타났다. 빙그레는 바나나맛 우유의 브랜드가치를 살려 바나나맛 우유 플래그십 스토어 옐로우까페를 개점하고, 올리브영과 푸드메틱 사업에 진출하는 등 그 효과를 다방면에서 누리고 있다.


2. 우수한 상품의 품질
빙그레는 상품의 품질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빙그레의 ‘투게더 시그니쳐 그린티 라떼’, ‘투게더 시그니처 더블샷 바닐라’, ‘엑설런트 바닐라의 꿈’은 국제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는 식음료 제품 품평기관인 국제식음료품평원이 추최한 2017 국제 식품 품평회에서 국제 우수 미각상을 받는 등 맛과 품질을 인정받은 바 있다. 또한 기존의 ‘값싼’ 아이스크림에서 벗어난 높은 품질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인 ‘끌레도르’는 그 차별화된 고급스러운 컨셉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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