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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빙그레,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19.04.11. 조회수 7,004


빙그레,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냉장식품 시장
냉장품목군의 대표브랜드로는 단지형 용기로 유명한 ‘바나나맛우유’와 1983년 프랑스 소디마社와의 기술 제휴로 생산을 시작한 떠먹는 요구르트의 대명사인 ‘요플레’ 등이 있다. 이 제품들은 스테디셀러로 출시 이후 꾸준한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어 안정적인 기업 매출을 책임지고 있다. 이러한 스테디셀러를 기반으로 하면서도, 빙그레는 적극적인 R&D 투자와 다양한 신제품 개발로 냉장식품 분야에서 고객들에게 독보적인 이미지로 자리잡고 있다. 고객들의 소비 패턴에 맞추어, ‘바나나맛 우유’를 모티브로 한 옐로우 카페를 소비자들이 바나나맛 우유와의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체험형 테마카페를 열거나, ‘요플레 오리지널’을 비롯하여 플레인, 키즈, 드링킹, 그릭요거트 등 사회적 트랜드에 맞는 다양한 라인업을 만드는 등이 그 예이다.


Analysis 2. 냉동식품 시장
냉동식품시장, 특히 아이스크림 시장은 빙그레의 주력 분야이다.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끌레도르’, 국내 최초로 원유를 사용한 ‘투게더’를 비롯해 펜슬바 타입 제품인 ‘더위사냥’, 유산균이 살아있는 프로즌 요거트 제품인 ‘요맘때’ 등의 leading brand를 보유하고 있다. 냉동식품 분야에서도 빙그레는 다양한 고객의 취향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투게더는 1인 가구 증가와 디저트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투게더 시그니처 싱글컵’을 출시했고, 메로나는 다양한 업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메로나 신발, 의류 등으로 출시하는 등 여러 분야를 공략하고 있다.


기업 분석(Company)

빙그레의 전신은 1967년 9월 세워진 ㈜대일양행이다. 1974년 1월 국내 최초로 생우유를 넣은 고급 아이스크림 ‘투게더’를 출시했고, 6월에는 단지 모양의 국민 브랜드 ‘바나나맛 우유’ 시판을 개시했다. 1982년 2월 지금의 상호인 ㈜빙그레로 사명을 바꾸었다. 1997년 10월 유산균을 캡슐에 담은 ‘닥터갭슐’을 출시하고, ISO 9001 인증을 얻었다. 2003년 3월 라면사업은 구조조정을 통해 시장에서 철수하였고, 2004년 우유, 발효유 부문이 국가고객만족도(NCSI) 1위를 차지했다. 2007년 4월 셀프스토리지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2008년에는 ㈜예담을 설립하여 실버층을 대상으로 하는 식사배달 사업에 진출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해태제과, 매일유업, 한국야쿠르트 등

Analysis 2. 경쟁상황

해태제과_경상이높은 부채비율과 영업이익의 감소

해태제과의 자산은 2018년 기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하였으나 부채총계 또한 감소하여 자본총계는 증가하였다. 해태제과의 부채비율은 빙그레보다 현저히 높다. 이를 통해 해태제과의 기업안전성이 높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증가한 매출액에도 불구하고 크게 떨어진 영업이익을 통해 제품 판매비와 관리비가 과다 지출된 것으로 보인다.


#매일유업_자회사인 ‘폴바셋’의 크라운오더 서비스

매일유업의 자회사인 ‘폴바셋’이 크라운 오더 서비스를 론칭하였다. 이는 폴바셋 메뉴를 어디서든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는 모바인 사전 주문 서비스이다. 특히 자주 이용하는 메뉴는 퀵 오더를 통해 클릭 한번으로 주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매일유업 ‘Maeil Do!’ 통합 회원 가입 시, 폴 바셋 외 다양한 제휴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


#한국야쿠르트_2년 연속 매출 1조 달성

한국야쿠르트가 2년 연속 매출 1조원을 넘어서며 종합식품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방문판매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가정간편식 브랜드 ‘잇츠온’ 등의 판매 호조 덕분이다. 고민은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계역회사들의 부진한 실적이다. 지난해 10여개 계열회사가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전체 실적을 깎아먹는 모양새가 되었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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