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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빙그레,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9.04.11. 조회수 3,987


빙그레,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식품 산업은 원재료를 가공, 저장, 수송, 판매 과정을 거쳐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산업으로 크게 식품 제조업, 가공업, 유통업, 외식업 등으로 분류된다. 식품 산업은 원재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원재료 수급이 필수적인 산업이며 식품이 변질되는 것을 막기 위한 패키징(packaging)과 유통방법 또한 중요한 산업이다. 가공 식품의 경우 농, 수산물과 축산물 등 원료의 특성을 살려서 섭취하기 간편하게 변형하고 저장성 또한 높인 식품의 한 종류이다. 가공식품에는 인스턴트, 레토르트, 통조림 건조 가공, 훈연 가공, 발효, 냉동 식품 등이 있는데 이들은 장기 보존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최근 먹거리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인공조미료, 인공감미료, 방부제 등의 식품 첨가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소재식품은 설탕, 밀가루, 기름 등 식품의 근간이 되는 식품으로 대규모의 공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CJ제일제당, 매일식품, 대상㈜ 등의 기업이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중 CJ제일제당의 소재식품 분야는 크게 기능성 당류, 유지, 곡물, 프리믹스이며 새로운 감미료, 기능성 유지, 곡물의 부산물 활용방안, 글로벌 시장으로의 수출이 가능한 프리믹스 등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성수기에 접어든 소재식품 산업은 설탕, 밀가루, 대두유 등의 주요 식품이 각 기업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소재식품은 생활필수품이기 때문에 수요탄력성이 낮지만, 원재료의 수급이나 원재료 가격에는 큰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환율 변동 등에 민감한 산업이다. 최근에는 단순한 식품 소재에서 벗어나 각 업체들은 고급화된 제품 출시에 주력하고 있으며 프리미엄화 된 제품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소재식품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빙그레 ISSUE & TREND : 2015~2018

100억 투자한 ‘슈퍼콘’ 출시
빙그레가 슈퍼콘 초코맛, 바닐라맛 총 2종을 출시했다. 슈퍼콘은 빙그레가 연구개발 4년, 투자비용 100억을 들여 만든 아이스크림이다. 그러나 출시 직후 슈퍼콘은 일본 제과업체 제품인 자이언트콘과의 표절 놀란에 휩쓸렸다. 빙그레 측은 슈퍼콘이 자사 제품인 허리케인을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라며 부인했으나, 논란의 여지가 있는 외관 수정여부는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오디맛 우유 출시
빙그레가 바나나맛 우유 시즌 한정판인 오디맛 우유를 출시했다. 오디맛우유는 2018년 6월까지 한정 판매되며, 빙그레는 오디맛 우유에 이어 두번째 한정판을 출시하기 위해 제품 개발에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바나나맛 우유는 빙그레의 대표상품으로, 2017년 기준 빙그레 전체 매출의 24%를 차지했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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