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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티몬,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2.01.11. 조회수 7,579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9~2021

국내 e-Commerce 시장은 관련 어플리케이션 및 오픈마켓의 증가 등에 힘입어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 규모는 약 159조원으로, 2017년부터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해 왔다.

특히 2020년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 159조원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이 전체의 66.7%을 차지하였다. 모바일 쇼핑 시장의 경우 시간 및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 간편결제의 등장으로 인터넷쇼핑 대비 편의성이 증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2018년 이후로는 빠른 배송 경쟁심화에 따른 간편 장보기 확대, 온라인/오프라인 쇼핑 경험의 통합적 제공(옴니채널/O2O서비스) 및 AI 기반 개인화/추천 고도화 등에 힘입어 모바일 쇼핑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2010년대 들어 PC에서 모바일로 이커머스 이용 환경이 변화하면서, 고객이 이용하기 편리한 화면 및 기능 제공(UX/UI)이 중요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빠른 배송을 중심으로 경쟁이 과열되어 새벽, 당일배송 등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배송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커머스 업체들은 물류 및 배송 인프라 확충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AI 기반의 맞춤형 추천 등 기술을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브랜드 인지도 확보, 고객 충성도, 상품 구색, 판매 노하우 등에서 우위를 확보한 상위 몇몇 업체 위주로 시장 경쟁구도가 재편성되는 추세이다. 상품과 가격 역량을 보유한 유능한 판매자를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고객 로열티와 신뢰도를 확보하는 업체가 경쟁우위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들은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지는 온라인 주문과 배송서비스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물류단계 전문화, 시스템화에 주목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 시장은 변화하는 흐름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빠르게 적용해야 하는 비즈니스로서, 기술과 비즈니스의 변화 속도가 빠르다. 예를 들면, 앞으로는 온라인 쇼핑의 형태가 반드시 PC나 모바일이 아니게 될 수도 있다. 스피커를 통해 자동주문을 할 수도 있으며, VR이나 AR을 통해 옷을 가상으로 피팅해보고 주문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쇼핑업체들은 구조화된 데이터(structured data)를 확보하고, 이를 활용하는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정확한 상품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상품을 구입하려는 미래형 쇼핑에 있어서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티몬 ISSUE & TREND : 2019~2021

타임커머스 서비스 강화
티몬의 타임커머스는 고객들에게 매시간 특가상품을 선보이며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일반적인 타임 프로모션이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나 중국의 광군제처럼 연중 일정한 기간을 정해 놓고 할인 판매하는 방식이라면, 티몬은 365일 24시간 매번 새로운 블랙프라이데이급 할인 행사가 열린다고 볼 수 있다.

티몬은 새로운 타임커머스 매장들을 계속해서 만들어 나가고 있다. 매월 1일 퍼스트데이를 비롯해 매주 월요일 티몬데이, 금요일마다 무료배송데이가 진행되며, 매일 아침 9시 100초동안 열리는 ‘100초어택’, 매일 10시에 10분동안 진행하는 ‘10분어택’, 모닝타임, 나이트타임, 심야타임 등 시간대별 매장이 24시간 이어진다. 시즌에 맞는 상품과 만나면 폭발적인 판매로 이어지는데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10분어택을 통해 KF94등 마스크를 반값에 판매한 결과 단 10분의 판매 시간 동안 총 35만장, 2억 원의 매출을 끌어내기도 했다.



'콘텐츠 커머스' 기업으로 체질 개선
티몬은 ‘콘텐츠 커머스’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티몬은 회사 비전을 ‘이커머스 3.0’으로 정의하고 있다. 티몬은 스토리 중심의 ‘관계형 커머스(Relational commerce)’를 추구하고자 한다. 국내 이커머스 최초로 라이브커머스를 도입한 티몬은 2021년 8월 티비온 방송제작팀을 통합하며 방송제작 확대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2021년 10월에는 숏폼 영상 플랫폼 ‘틱톡’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틱톡이 국내 이커머스 기업과 협업을 진행하는 것은 티몬이 처음이다. 티몬은 틱톡 크리에이터들이 커머스와 연계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기존 쇼호스트랑 다르게 기획력을 가진 틱톡 크리에이터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티몬은 오리지널 콘텐츠 강화를 위해 아프리카TV와도 손잡았다. 아프리카TV의 라이브 스트리밍 전문성과 티몬의 쇼핑 플랫폼 및 라이브 커머스 경쟁력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의지이다. 티몬과 프리콩이 공동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가 아프리카TV 라이브와 티몬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된다. 유명 BJ, 쇼호스트, 연예인 등이 출연해 커머스에 도전하는 예능 프로그램이자 상품 판매가 동시에 진행되는 차별화된 미디어커머스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위해 아프리카TV의 게임 및 e스포츠 산업의 다양한 인적자원도 활용할 예정이다.

2021년 11월에는 모바일 앱을 새 단장했다. 라이브커머스 티비온(TVON)을 전면에 배치해 생방송 중인 상품과 방송 예정 리스트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셀러 협업 '위드티몬' 론칭
티몬은 인플루언서와 공동으로 상품을 기획하는 자체 브랜드 '위드티몬'을 선보인다. 티몬이 상품을 확보해서 배송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생산자가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D2C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위드티몬은 특정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플루언서가 직접 사용해보고 추천하는 상품을 티몬이 함께 기획해 단독으로 판매하는 형태이다. 티몬은 인플루언서의 정보성 콘텐츠와 팬덤을, 인플루언서는 유통 판로를 확보할 수 있다. 고객은 유통구조 간소화로 고품질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티몬의 설명이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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