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코리아X이시한 NCS 59초의 기술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1. 한국도로공사,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업데이트 2019.06.17. 조회수 43,186


한국도로공사,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한국도로공사는 대학(원) 기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군필자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하며, 토익 700점 이상자 등 일정 어학기준을 충족한 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하다. 채용은 서류접수 → 인적성 검사 → 1차면접 → 2차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원서접수는 채용홈페이지 접속 후 온라인 지원이 원칙이다.


한국도로공사, 기업개요

회사명 | 한국도로공사
영문회사명 |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주소 |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8로 77
홈페이지 | http://www.ex.co.kr
대표번호 | 1588-2504
사업종류 | 기타 육상 운송지원 서비스업
취급품목 | 육상운수유지서비스 등
매출액(2018년) | 7조 7945억원
사원수 | 6,324명

한국도로공사는 1969년 설립되어 도로의 설치 및 관리와 이에 관련된 사업을 통해 도로의 정비를 촉진하고 도로교통의 발달 업무를 영위한다. 설립됨과 동시에 경부고속도로의 개통과 관리를 맡았다. 한국도로공사는 국토교통부 산하 준시장형 공기업으로 정부(2017년 6월 말 85.21%) 및 공공기관 등이 공사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업무는 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 고속도로 유지관리, 휴게 · 편의시설 설치 및 관리, 관련업무 연구 및 기술개발 등이다. 2014년 11월에 경기도 성남시에서 경상북도 김천시로 본사를 이전하였다.


#기업정보_더보기


한국도로공사, 인재상

길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도공인

- 고객 행복을 추구하는 섬김인

- 상호존중과 신뢰의 상생인

-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인

-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창조인


한국도로공사, 채용포인트

서류 전형필기 전형면접 전형신체 검사최종 합격자 발표
직무 관련 전공을 수료한 학사 이상의 학위 소유자를 선발한다.
자격요건과 우대사항은 모집 부문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1) 서류전형 패스하기

한국도로공사는 서류 단계에서 ‘지원자격 충족 시 필기전형 응시대상자 선발’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지원자격이라는 것이 일단 학력, 연령, 성별에는 제한이 없다. 행정직은 영어점수, 기술직은 해당분야 자격증에 영어점수가 요건으로 갖춰져 있어야 하는데, 이 때 영어점수는 다다익선이 아니라, 토익 700점 이상만 되면 된다. 그 이상은 채점하지 않으니 더 높아 봤자 별 필요가 없다.


2) 필기전형 패스하기

필기시험의 구성을 보자면 직무수행능력평가, 그러니까 전공은 50% 반영을 하고, NCS직업기초능력평가가 나머지 50% 반영된다. 보통 NCS반영 비율이 70~80% 정도하는 것을 감안하면 다른 기업에 비해 전공이 중요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다른 기업에 비해 상대적인 것이지 한국도로공사 자체로 보자면 전공 비율이 예전에는 70%였다가 60%를 거쳐서 50%가 된 것이기 때문에 NCS가 갈수록 중요해진다고도 볼 수 있다.

NCS는 60문제를 70분 동안 푼다. 객관식 4지선다형인데 총 60문항 중 0.5점짜리가 20문제고, 1점짜리가 40문제다. NCS 수준은 다른 공기업들에 비하면 그렇게 어려운 편은 아니라는 평가들이 많다. 기본적인 유형의 문제들로 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NCS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는 NCS샘플 문제 정도의 유형과 난이도라고 한다. 그러니까 어려운 것은 전혀 아닌데, 역시 시간은 부족하다는 평가다.


3) 면접전형 패스하기

PT면접의 경우는 면접관 3명과 발표자 혼자서 하게 되고, PT발표 뿐 아니라 자기소개라든가 회사에서 하고 싶은 일이 어떤 것인지 등 개인적인 질문도 같이 받게 된다고 하니 인성면접 준비까지도 같이 해야 한다. 주제는 직렬별로는 다르지만, 같은 직렬 안에서는 같은 주제가 된다. 사실 그래야 비교가 되기도 하니까 말이다. 예년의 경우 행정직은 ‘유휴부지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나왔고, 전산직은 ‘스마트하이웨이 실현의 경제성과 실효성을 위한 방안’을 물어보았다고 한다. 하지만 꼭 이렇게 전공을 찾아가는 것도 아닌 것이, 기계직이나 토목직 지원자에게 졸음쉼터 개선방안을 물어보았다고 한다. 그러니 자신의 지원 직렬 관련 분야와 한국도로공사의 현안 자체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토론면접은 자유토론으로 이루어지고 근로자 지원활성화 방안이나 휴게소를 개선하는 방안, 터널 사고를 어떻게 예방하면 좋을지에 대한 주제들이 나왔다고 한다.

1차 면접 이후에 2차 면접은 경영진 면접인데, 다대다 면접으로 이루어지고, 이 때 질문들은 흔히들 말하는 인성면접의 평이한 질문들이 된다. 아무래도 경험 위주의 질문들로 도전해본 경험,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 불합리한 관행에 대응해서 고쳤던 경험 등을 물어본다. 보통 이러한 면접은 자소서 기반인데, 작년 응시자들의 경험담으로는 자소서 질문은 많이 없었다고 한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한국도로공사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