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한국후지제록스,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3.07.27. 조회수 7,695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재택 및 원격근무 확산에 따른 B2C 시장 확대
스마트폰을 비롯한 디지털 디바이스의 사용으로 위기를 맞았던 프린터, 복합기 업계가 코로나 팬데믹에 따라 확대된 원격 근무에 힘입어 되살아났다. 특히 확장된 영역은 B2C(Business to Consumer) 사업. 집을 사무실과 같이 효율적이고 편리한 업무 환경으로 꾸미려는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의 핵심 기능에 집중해 크기 및 사양, 가격 등을 합리적으로 조율한 제품을 잇달아 출시했다.
기존 B2B(Business to Business) 시장이 포화 상태에 접어든 상황에서 업계의 새로운 돌파구가 된 B2C 시장으로의 경쟁도 치열해졌다. 특히 한국 프린터 시장은 아시아 내에서 중국과 일본 다음으로 규모가 크기 때문에 관련 업체들은 시장 내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 디지털 전환기 속 위기와 기회
페이퍼리스 트렌드가 확대되고 있다. 페이퍼리스(Paperless)는 기록 매체가 종이 문서에서 디지털로 변화함에 따라 종이를 사용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문서 중심의 사무기기 업계의 위기로 작용하는 듯했으나 종이 문서를 디지털 자료로 변환하는 과정 자체가 업계의 새로운 성장점이 되기도 했다.
사무기기 통합 솔루션 기업들은 이 전환기 가운데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문서를 빠르게 데이터로 변환할 수 있는 복합기, 스캐너 등을 출시하며 기업의 사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 아울러 재택근무, 온라인 회의에 최적화된 원격 출력 시스템과 문서 보안 솔루션 지원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의 전환에 힘쓰는 기업이 데이터 산업의 활성화와 함께 성장할 것이다.



2.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 최신 트렌드

* 21년 연속 고객 만족도 1위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은 2001년부터 2021년까지 한국산업의 고객 만족도(KCSI) 사무용 복합기(복사기) 부문에서 21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이는 KCSI 조사 중 해당 부문이 신설된 이후 단 한 번도 1위를 놓치지 않은 대기록이다. 특히 스캔 성능, 우수한 A/S, 친절한 고객 응대, 소모품 교체 용이성, 다양한 부가 기능, 제조회사 신뢰도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은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삼는 품질 경영, 고객 지향 서비스로 2008년 ‘서비스 품질 혁신 촉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으며, 2021년 이후부터는 한국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 인증하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 기업의 위치를 지키고 있다.



* 중소기업 맞춤형 보안 솔루션 ‘앱가드’ 출시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이 디지털 전환기 가운데 상대적으로 보안 전략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보안 솔루션 ‘앱가드(AppGuagrd)’를 2023년 출시했다. 앱가드는 실시간 사이버 공격을 예방해 기업의 자산인 데이터를 보호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해주는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이다. 글로벌 사이버 보안 기업인 ‘블루플래닛웍스’와 협약을 통해 출시했다.
기존 ‘탐지’ 기반 솔루션과는 차원이 다른 ‘예방’ 치원의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하며,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위협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점에서 기존 안티바이러스 백신과 차별점이 있다. 지속적 관리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패치 적용도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때문에 인터넷 연결, 관리자 개입 등이 필요 없어 인건비와 운영비 절감에 효과적이다.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폐기물 제로’ 목표 달성 임박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은 사용 기간이 종료된 제품을 회수해 다시 사용하는 재자원화 활동을 실시한다. 수명이 끝난 제품과 부품에서 철, 알루미늄, 구리, 플라스틱 등 33개의 자원을 회수하는데 이는 연간 1만여 대 수준이다. 2019년부터 3년간 연평균 재자원화율은 복사기/프린터 영역에서 96.1%, 폐소모품 영역에서 93.7%에 달한다. 이를 1톤 트럭으로 환산하면 총 3,228대의 트럭을 합친 무게와 비슷하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의 노력 덕분에 버려질 폐기물 가운데 96% 이상이 폐기되지 않고 새로운 자원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은 모기업인 후지필름 홀딩스 그룹의 CSR 플랜 ‘Sustainable Value Plan 2030’에 따라 지속가능한 사회 발전에 공헌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특히 UN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를 토대로 ▲건강과 웰빙 ▲양성평등 ▲수질과 위생 ▲ 클린 에너지 ▲일자리와 경제 성장 ▲산업 혁신과 인프라 ▲지속가능한 도시 ▲지속가능한 소비 ▲기후변화 대응 ▲목표 달성을 위한 파트너십 등 10가지 목표를 향한 실천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모기업인 후지필름 홀딩스는 2022년 12월 국제 기후 연구기관인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평가에서 ‘기후변화’ 및 ‘물 안보’ 부문 최고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