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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비씨카드,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1.10. 조회수 8,868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비씨카드,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국내외 경기 둔화
· 정부의 정책 및 규제
· 신용카드 산업의 성장성 둔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신용카드 시장의 성장
·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수익성 악화
· 케이뱅크 출자로 인한 재무 리스크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국내 유일의 신용카드 Processing 서비스 기업
· 강력한 디지털 결제 플랫폼



Threat: 비씨카드의 위협요인 


Analysis 1. 국내외 경기 둔화
신용카드 프로세싱 대행업 및 신용카드업은 경기변동에 영향을 크게 받는 사업이다. 국내 경제는 과거 메르스 사태, 미중 무역분쟁 등의 여파로 경기 회복세가 둔화된 적이 있다. 이어 2020년 이후 COVID-19 바이러스로 인해 전세계 경기가 둔화되었고,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하여 글로벌 경기가 위축되고 있다. 

 

국내 경기의 경우, 한국은행은 2022년 11월 발표한 경제전망보고서를 통해 국내 경제성장률은 2022년 2.6%, 2023년 1.7%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하였다. 중국 봉쇄조치, 우크라이나 사태 등 대외여건 악화가 하방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국내 경기가 크게 둔화될 경우 신용카드업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


Analysis 2. 국내 시장의 소극적인 기술도입
신용카드 산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이나 규제 등 감독 기준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2011년 6월에는 신용카드사 등의 과도한 외형 확대 경쟁을 차단하기 위해 레버리지(총자산/자기자본) 규제를 도입하였으며, 2011년 12월에는 결제능력 및 개인신용등급 제한 등을 근거로 하는 신용카드 발급 합리화, 부가서비스 제공 약속 이행 감독 강화 등의 부가서비스 관행 개선, 중소 가맹점에 대한 수수료율 인하 및 대형 가맹점에 대한 수수료율 정상화를 근간으로 하는 가맹점 수수료 체계 개선, 직불카드 이용편의성 확대 등을 망라한 신용카드 구조개선 종합대책을 시행하였다. 

 

향후에도 가맹점 수수료율, 현금대출금리 인하 압력과 관련하여, 수수료 부과 체계의 형평성 등을 들어 가격 인하 압력이 상당 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정부는 레버리지 한도 확대, 축소 등 신용카드 산업에 영향을 미칠 감독 규정을 추가로 추진할 수 있으며, 이러한 규정의 성격에 따라 신용카드 산업의 성장을 제한할 수 있다.


Analysis 3. 신용카드 산업의 성장성 둔화
국내 신용카드산업은 신용카드 이용실적 추이, 경제활동인구 1인당 카드소지 수, 민간소비지출 대비 카드사용액 등을 고려할 때 시장성장성이 제한적인 가운데 경쟁 양상이 심화되는 성숙기 산업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2022년 현재 민간소비의 82% 수준에 달하는 카드 결제 비율은 향후 양적 성장을 어렵게 하고 있다. 신용카드 산업의 성장 둔화로 인해 신용카드 프로세싱 대행업무를 핵심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들의 성장성 또한 둔화될 위험이 있다.



Opportunity: 비씨카드의 기회요인 


Analysis 1. 신용카드 시장의 성장
신용카드 이용실적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국내 신용판매 시장은 최근 5년간 꾸준히 성장했다. 한국에서 신용카드 사업은 정부의 장려 정책 등으로 1990년대말부터 빠르게 성장하여, 신용카드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이고 중요한 지급결제 서비스로 자리매김하였다. 2022년 3분기말 기준 경제활동 인구 1인당 약 4장의 카드를 소지하고 있다. 

 

2022년 1분기에는 민간최종소비지출 대비 신용카드의 이용실적이 76.9%를 기록하는 등 지불결제수단으로서 신용카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연도별 민간최종소비지출 대비 신용카드 이용실적은 2018년 68.1%, 2019년 71.2%, 2020년 74.6%, 2021년 77.8%로 계속 증가해오고 있다. 

 

또한 결제기술의 발달로 모바일 간편결제 등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여 신용카드의 결제편의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고객의 소비생활과 관련한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에 없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Analysis 2.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비씨카드는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국가간 결제 네트워크(N2N)’ 연결에 집중하고 있다. 동남아 국가들은 신용카드 사용률이 낮으며, 한국에 비해 넓은 국토, 많은 인구 등의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생산가능 연령대(15~64세)가 전체 인구의 70%에 달하고 소비연령층인 MZ세대가 54%로 높은 경제성장률이 기대된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인도네시아 직불·신용카드시장 연평균 성장률이 각각 21%와 17%에 이르렀다. 

 

비씨카드는 인도네시아 정부가 추진중인 디지털 결제 국책사업(QRIS) ‘해외 QR결제 제휴사’로 단독 선정된 바 있다. 또한 2021년 와이어카드 베트남 법인 인수를 통해 베트남을 필두로 인도네시아, 대만, 태국 등을 순차적으로 연결할 예정이다.



Weakness: 비씨카드의 약점 


Analysis 1. 수익성 악화
비씨카드는 본업인 카드사업 부진으로 인해 수익성 악화를 겪고 있다. 2020년 8개 전업 카드사 중 유일하게 비씨카드의 실적만 악화됐다. 최근 가맹점수수료율 인하 등으로 카드사의 수익성이 저하되고 있는 가운데, 비씨카드 또한 카드시장 내 전업카드사의 영향력 확대, 가맹점수수료 인하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정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우리카드 등이 독자결제망 구축을 선언하는 동시에 가맹점 수수료가 지속적으로 인하해 수익 기반이 더욱 약화하고 있다. 

 

또한 비씨카드는 신용카드대행업무 관련 수익(매입업무, 위임업무, 회원서비스)이 전체 순영업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카드결제실적과 직결되는 신용카드 프로세싱으로 인한 매입업무 수익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매입업무 수익은 2022년 3분기말 기준 전체 영업수익(매출액)의 81.9%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비씨카드의 주요 업무는 신용카드 결제대행인 '프로세싱' 업무지만, 회원사들이 독자 결제망을 구축하면서 새 수익원 발굴이 시급해졌다. 특히 2021년 매매업무 대행 수익의 30% 비중을 차지했던 우리카드가 자체 결제망 구축을 선언하면서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Analysis 2. 케이뱅크 출자로 인한 재무 리스크
케이뱅크 최대주주(34%)인 비씨카드가 케이뱅크에 추가 출자하고 있다. 케이뱅크에 들어간 돈은 6500억원이 넘는다. 최근 출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단순투자용으로 보유했던 마스터카드 보유주식을 매각하기도 했다. 케이뱅크가 저조한 실적이 계속되면서 대규모 지원부담이 지속된다면 비씨카드의 재무구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터넷전문은행 산업의 전망은 나쁘지 않고, 케이뱅크와 비씨카드는 서로 사업시너지 강화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비씨카드가 케이뱅크 최대 주주로서 출자 부담은 물론, 케이뱅크의 기업공개(IPO) 책임까지 떠안아 리스크가 커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비씨카드는 케이뱅크가 IPO에 성공하고 나면 큰 호재가 될 것으로 보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케이뱅크 IPO에 대한 부담도 지게 됐다. 이번에 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한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손실을 보장해주는 풋백옵션 계약을 체결했다. 비씨카드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합의한 조건으로 케이뱅크 IPO가 2023년까지 이뤄지지 않으면 비씨카드에 동반매각청구권(드래그 어롱·drag along)을 행사할 수 있다.



Strength: 비씨카드의 강점 


Analysis 1. 국내 유일의 신용카드 Processing 서비스 기업
비씨카드는 국내 유일의 신용카드 Processing 서비스 제공업체로, 시장 내 독점적 지위에 기반하여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유지하고 있다. 회원사 및 고객사 등을 대신하여 카드발급, 거래승인, 매출전표 처리 및 대금 청구, 브랜드 관리, 신상품 서비스 개발, 가맹점 관리의 등을 주 업무로 수행하고 있다. 월 5억 건의 카드 결제 정보와 320만 개의 가맹점 정보 등 국내 신용카드사 중 가장 많은 소비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주력 사업인 신용카드 서비스 업무에서 독점적인 시장지위를 바탕으로, 회원사 및 고객사로부터 안정적으로 수수료 수익을 수취하고 있는 우수한 사업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Analysis 2. 강력한 디지털 결제 플랫폼
기술 발달로 인해 금융 서비스 영역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디지털 결제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할 뿐만 아니라 금융 서비스 제공자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비씨카드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하고 안전한 디지털 결제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쉽고 편리한 결제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모바일 플랫폼 '페이북'을 기반으로 간편결제 및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쉽고 편리한 금융생활을 제공하고 있다. 

 

최초 1회 카드 등록으로 간편한 온라인 결제를 지원하는 ISP서비스부터 EMV 표준 규격을 따른 NFC/QR코드, 여러 결제 수단을 담을 수 있는 모바일 E-wallet, 다양한 결제 수단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TSM까지 이른다. 

 

또한 비씨카드의 스마트 카드인 ‘클립 카드’는 고객에게 간편한 결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카드는 여러 장의 카드를 하나의 디바이스에 저장하고, 다양한 결제 방식을 지원하는 통합 마케팅 플랫폼이다. 클립 모바일 앱과 연동하여 최대 10장의 체크/신용/직불카드와 10개의 멤버십 바코드를 하나의 카드에 등록할 수 있다. 클립 카드 플레이트 위에 액정을 구현하여 카드를 긁거나 기기에 갖다 대는 기본적인 결제 방식뿐만 아니라, QR/바코드 스캔 등 새로운 결제 방식도 사용할 수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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