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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비씨카드,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01.10. 조회수 10,165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신용카드 발급 수는 2022년 1Q 누적 기준 11,908만매, 경제활동인구 1인당 평균 카드 소지 매수는 4.2매 수준이며, 신용카드 가맹점 수는 2021년말 기준 299만 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비씨카드는 신용카드의 발행 및 관리,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의 결제, 신용카드 가맹점의 모집 및 관리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그 밖에 신용카드회원에게 단기카드대출ㆍ장기카드대출 등의 신용대출을 제공함과 동시에 통신판매ㆍ보험대리ㆍ여행알선ㆍ대출사업 등의 부수업무를 영위하고 있다.



Analysis 2
비씨카드는 일반카드사와 다른 수익모델을 갖고 있다. 카드발급 업무를 직접 하지 않고 회원사(은행·카드사)와 가맹점간 카드결제 승인중계부터 카드매출전표 매입정산 등의 업무를 대행하는 플랫폼사업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체 카드결제 인프라가 없는 외국계은행과 지방은행 등, 중소 카드발급사들을 고객으로 해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규모의 경제에 도달하지 못한 중소 신용카드사들의 경우, BC 브랜드에서 벗어나 독자브랜드로 전환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카드업무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비씨카드 시스템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Analysis 3
비씨카드는 3600만 명의 고객 데이터와 320만 개의 가맹점 정보를 갖고 있는데 이는 업계 1위 수준이다. 비씨카드는 이외에도 400만여 명 회원의 재난지원금 이용내역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역화폐 결제 정보도 갖고 있다. 또한 중국인 관광객의 국내 카드 이용 중 비씨카드 점유율은 2019년 기준 92%에 달해 ‘유커’ 관련 정보도 다수 갖고 있다.



자사 분석(Company)

비씨카드 주식회사는 1982년 은행신용카드협회로 시작하였으며, 시중은행들이 공동 출자한 대한민국 신용카드 업계의 대표적인 기업이다. 'BC'의 의미는 'Bank & Credit'(은행, 신용)이며 기업 이념은 '카드 그 이상(Beyond Card)의 가치'의 추구이다. 

 

단독 발급 업무는 없고, 신용/체크카드의 프로세싱을 주력으로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품은 자체 발급이 아닌 은행들과 연계하여 상품을 출시, 발행하고 있다. 

 

1983년 비씨 마스타카드 발급을 개시하였다. 1987년 비씨카드㈜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회원 100만명을 돌파하였다. 1991년 위조카드 방지시스템(CVV)을 도입하였다. 1994년 회원 1,00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1996년 마스터카드로부터 마케팅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2001년 회원 2,000만명을 돌파하고 연간 이용액 100조원을 돌파했다. 2004년 국내최초 100% IC카드기반 거래시스템을 구축했다. 2005년 중국은련의 인바운드 업무 제휴에 따라 중국은련 신용카드 국내 가맹점 사용을 개시하였다. 2006년 회원 3,000만명을 돌파하였다. 

 

2010년 업계 최초로 아이폰용 '모바일 안전결제(ISP)서비스를 시행했다. 2013년 신개념 포인트 서비스, "Oh! Point"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2014년 The 2014 CARTES Asian SESAMES Awards 'BC카드 모바일카드 플랫폼' Winner를 수상하였고, BC 글로벌카드 가입자 500만을 돌파하였다. 2014년에는 인도네시아 Mandiri 은행과 "신용카드 프로세싱 합작사" 설립 MOU를 체결하였다. 2015년 모바일 단독카드를 출시하였고, 국내 금융사 중 유일하게 한국정보화 진흥원 진행 '국가 빅데이터' 과제를 수주하였다. 

 

2016년 중소기업과 상생 위한 자체 PB 브랜드 'TORLA'를 출시하였고, 라오스 결제 산업 발전 컨설팅 MOU를 체결하였다. 같은 해 2016 국가고객만족도(NCSI) 신용카드부문 9년 연속 1위를 수상하였다. 2017년에는 비씨카드 온/오프라인 통합 결제 플랫폼 'paybooc(페이북)'을 런칭하였다. 8월에는 인도 'NPCI'와 결제사업 네트워크 제휴 MOU를 체결하였고 베트남 'NAPAS'와 결제사업 제휴 MOU를 체결하였다. 2018년 국내 카드사 최초로 'QR'결제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베트남 '리엔비엣포스트은행'과 결제 플랫폼 디지털화 MOU를 체결하였다. 

 

2020년 업계 최초로 지역기반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랩’을 구축하였고, K뱅크 대주주지위를 획득하였다. 2021년 온라인 결제 플랫폼 'pay-Z'를 출시하였다. 2022년 금융위원회 데이터전문기관에 예비 선정되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신용카드업은 전형적인 내수기반 산업으로 민간소비 및 전반적인 국내 경제상황의 변화 등 경기변동에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시장진입은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가능하고, 안정적인 사업영위를 위한 신용리스크 관리능력이 필요한 점을 감안하면 진입장벽은 높은 상황이다. 

 

국내 경쟁사로는 삼성카드, 현대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KB국민카드, 하나카드 등이 있다.


Analysis 2. 경쟁상황

#삼성카드

삼성카드는 신용카드업ㆍ시설대여업ㆍ할부금융업 등을 영위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이다. 약 1,250만의 신용카드회원, 약 298만개의 가맹점 및 17개의 영업ㆍ채권지역단을 기반으로 카드사업 부문과 할부리스사업 부문 및 기타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회원의 Needs에 발 맞추어 창의적이고 개선된 카드상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고 차별화된 개인화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또한 단순 결제에서 벗어나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보험대리판매, SMS 알림상품, 온라인 쇼핑몰 및 여행알선 등의 상품 및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24시간 365일 카드 심사ㆍ발급 체계 도입을 통해 카드신청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야간과 주말에 관계없이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도록 스피드와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이 밖에도 상품서비스 개발에서 경쟁사 대비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고객 접점 조직과 전문 조직을 활용해 마켓센싱 및 데이터 분석 체계를 고도화하는 한편,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서비스의 스피드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 

 

아울러 차별적 가치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제휴선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으며, 고객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해 온ㆍ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을 지속 개선하고 있다. 

 

한편, 카드금융의 경우 디지털 채널을 활용하여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신청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의 수요에 맞는 적시 마케팅과 합리적 가격을 제공하고 있다. 

 

할부금융 시장에서 취급규모가 가장 큰 자동차 할부시장은 제조사 캡티브 금융사가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삼성카드는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2022년 세계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는 테슬라와 단독 카드결제 계약을 체결하였다. 

 

고객만족을 최상의 가치로 생각하여 고객과 소통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CSV)하는 체계를 마련하였다. 2021년에는 한국생산성 본부에서 주관하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신용카드부문 8년 연속 1위를 달성하였고, 2022년에는 한국표준협회 주관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신용카드부문 9년 연속 1위 선정,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주관하는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우수콜센터'에 14년 연속 선정되는 등 고객만족경영의 노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현대카드

현대카드는 신용카드 업무와 금융, 기타 부가서비스 등의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약 1,051만명의 신용카드 회원을 기반으로 304만여개의 가맹점, 33개의 지점, 영업소(해외지점 1개 포함) 등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파트너사의 모집 채널, 브랜드 및 고객보상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Private Labeled 신용카드(PLCC)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현대차 그룹 내 전업 카드사로서, 브랜드 가치를 공유하며 그룹 연계 영업 채널을 통해 회원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최근 제네시스 PLCC 카드 출시로 제휴의 범위를 넓혀 수익 창출력을 유지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 뿐 아니라, 온/오프라인 유통 업계와의 파트너십까지 확장하고 있다. 업계 챔피온들과 함께 데이터 동맹인 '도메인 갤럭시'를 활성화하고 다양한 마케팅 협업 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를 통해 장기적 성장 기반이 되는 회원 규모를 확대하고, 축적된 회원 데이터를 활용하여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현대카드는 혁신적인 상품,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카드 업계 내 변화를 주도해 왔다. 국내 최고 고품격 프리미엄 카드인 'the Black'을 필두로, 'the Purple', 'the Red', 'the Green'을 출시하며 프리미엄 시장을 주도해 왔으며, 2021년 'the Pink' 출시를 통해 시장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이와 함께 Super시리즈, Culture Project 등 문화 마케팅과 골프스페이스(IRON&WOOD) 등 Space 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왔다. 

 

기존 신용카드 사업의 고도화 및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하여 디지털 부문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고객별 개인화된 추천과 혜택을 제공하는 데이터 중심의 마케팅 체계를 구축하고, 챗봇 및 AI-ARS 등 무인 상담 서비스의 고도화를 통한 상담 커버리지 등 카드사의 디지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AI, 데이터, 블록체인 등 독보적인 기술 역량을 활용해 '3층 시스템', '내 신용점수 비교' 등 디지털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신한카드

신한카드는 신용카드, 할부금융 및 리스·렌터카, 온라인 쇼핑몰, 보험대리판매, 여행사업 등의 상품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회원 2,079만명, 가맹점수 196만점을 바탕으로 업계 1위의 시장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금융그룹 카드사로서 그룹사간 시너지를 활용한 교차판매와 은행 영업점 등을 활용한 영업 네트워크상의 이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그룹 차원의 효율적인 리스크관리 시스템 및 안정적인 재무적 지원 가능성 등을 활용하고 있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온라인 쇼핑몰, 보험대리판매, 여행사업 등의 상품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카드소지 여부와 관계없이 실시간 신용정보를 반영하여 한도를 부여하며, 고객 본인이 선택한 대출 금액 및 대출 개월에 맞춰서 상환하는 고객관점의 일반대출상품도 새롭게 출시·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생활 친화 서비스와 함께 카드업의 한계를 뛰어넘은 Life & Finance 플랫폼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초연결/초확장/초협력'전략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고객 가치를 함께 만들 수 있는 파트너를 확보, 개별 카드사가 제공할 수 있는 상품/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선제적으로 지속해 왔다. 디지털 간편결제 및 오픈뱅킹,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이종 업체들의 결제시장 진입에 대비하고자 '신한pLay'를 업계 최대 1,505만 회원규모의 모바일 플랫폼으로 육성하였다. '신한pLay'는 금융과 생활이 결합한 디지털 플랫폼이다. 

 

독자 플랫폼 외에도, 다양한 업종 플랫폼 내 결제 점유율 확보를 위한 2-Track 전략으로, 고객 선호 및 트렌드를 반영한 제휴 상품 출시에도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발맞추어 Big Data 분석 기반의 새로운 카드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개발하였고, 고객만족을 최상의 경영가치로 선정하여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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