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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스타벅스커피코리아,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10.05. 조회수 20,21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2023년 6월 발표한 '커피 브랜드 평판조사'에서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는 스타벅스로 나타났다. 2위는 메가커피, 3위는 투썸플레이스다. 스타벅스는 브랜드평판지수 368만 1934를 기록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보다 16.18% 상승했다.


Analysis 2
스타벅스는 핵심 고객층을 ‘고임금 여성 근로자’로 설정하고 있다. 커피와 대화를 좋아해 매장 내 에스프레소 바를 즐겨 찾으면서도 고가의 고급 커피를 구입할 수 있는 구매력을 갖춘 집단이다. 스타벅스는 고급 커피 맛을 바탕으로 탁월한 입지와 편안한 인테리어, 고객만족 서비스 등으로 다방면에서 최고를 추구했다. 일반 시중 커피보다 10배나 비싼 가격을 책정한 스타벅스의 프리미엄 전략이 통한 이유이다.



자사 분석(Company)

주식회사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1997년 9월에 설립되어 커피 및 관련용품의 수입,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과 신세계 그룹의 공동투자로 설립된 합작 법인이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지난 1999년 이대앞 1호점을 시작으로 모든 매장을 직영점으로 운영하고 있다. 국내 하루 평균 50만 명 이상의 고객들이 스타벅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국내 커피전문점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경쟁 사업자로 비슷한 가격대가 형성된 커피빈과 투썸플레이스를 꼽을 수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 커피빈

(주)커피빈코리아는 미국 International Coffee & Tea, LLC 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어 2000년 6월 설립된 회사다. 커피와 차를 기본으로 함께 할 수 있는 케이크, 샌드위치 등 다양한 베이커리를 판매하고 있으며, '커피와 차를 즐길 수 있는 모든 길'을 제시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만 해도 스타벅스와 1위 자리를 두고 다툴 만큼 높은 인기를 자랑했지만, 노(NO) 와이파이ㆍ콘센트 전략 유지,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매출이 하락했다. 최근 매장 정리를 통해 체질 개선에 나섰으며, 2022년에는 흑자를 기록했다.

#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는 2002년 1호점인 신촌점으로 시작했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브랜드로, 커피는 물론, 다양한 디저트로 인기를 끌었다. 2011년에는 중국 1호점을 시작으로 한국 브랜드 경쟁력을 펼쳤으며, 2014년에는 국내 최초 원두 이원화 서비스를 시작해 질 좋은 커피를 취향에 맞게 제공하고 있다. 올해 브랜드평판 3위를 차지하며 스타벅스의 뒤를 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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