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3.10.05. 조회수 9,396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꾸준히 높은 커피 소비량
우리나라의 국민당 커피 소비량은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한 해 350잔이 넘는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세계에서도 여섯 번째로 많을 정도다. 한국 커피 시장의 규모도 7조 원에 육박하고 있다. 게다가 커피 브랜드 역시 다양해졌다.



* 커피 배달의 시대
카페 업계는 코로나로 인해 매장내 내방객이 감소한 것의 연장 선상으로 배달 영업의 비중이 늘어났다. 이러한 문화가 이어지며 커피 배달은 필수로 자리 잡았다. 배달 대행 업체에 내야 하는 수수료가 적지 않지만 앞으로도 배달 음식점과 같은 형태로 고객을 응대가 없어서는 안 된다.



2.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최신 트렌드

* 경동1960점 오픈, 상생기금으로 지역 시설 개선
서울 동대문에 있는 경동극장을 리모델링해 경동 1960점으로 재탄생했다. 평일이든 주말이든 젊은 층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이곳은 옛 극장 관객석을 대형 카페로 탈바꿈하며 많은 이들이 발길을 옮기고 있다. 이는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지역 상생 프로그램의 일부로 만들어졌다. 특히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 경동시장 지역 상생 기금으로 조성한다. 최근 이를 활용해 첫 번째 상생 활동으로 경동시장 내 주차장 출입구 도색 작업을 진행했다.



* 1800여 개 넘는 국내 스타벅스 매장
스타벅스는 1991년 신세계와 5대5 합작해 서울 이대점 개장을 시작으로 국내 진출한 뒤 2016년께 매장 1,000곳을 돌파했다. 스타벅스는 국내 진출 초기엔 서울과 대도시 등 인구밀집 지역 위주로 매장을 개설했다. 그러나 수년 전부터 승차구매(드라이브스루ㆍ DT) 매장을 크게 늘렸다. 특히 이런 매장 형태와 신규 출점 지역 변화는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톡톡히 효과를 봤다. 올 1분기 기준 1800여 개가 넘는 매장을 오픈하며 국내 커피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처음으로 연매출 1조원을 넘기기도 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