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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지역난방공사,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19.08.29. 조회수 3,403


한국지역난방공사,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지역 냉난방 사업
지역 냉난방은 아파트, 업무, 상업용 건물들에 개별 열생산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열병합발전소 등 첨단 오염방지설비가 완비된 대규모 열생산시설에서 경제적으로 생산된 열(온수) 및 냉수를 일정구역에 일괄적으로 공급하여 냉난방 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대단위 지역에 일괄적으로 공급하는 도시 기반 시설로서, 기존의 난방방식에 비하여 에너지 절약과 대기오염 물질 감소 효과가 우수한 선진 난방시스템이다. 대규모 냉난방을 통해 고객은 자체 열생산시설의 교체 및 수선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24시간 일정한 실내온도 유지 및 온수 사용이 가능하며, 별도의 보일러 설치공간이 필요 없어 생활 공간이 넓어 진다는 장점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보일러 등 자체 열생산시설과 연료의 저장 수송 시설이 필요 없어, 화재, 폭발, 질식 사고의 위험이 없다는 점 또한 지역 냉난방의 장점이다.


기업 분석(Company)

한국지역난방공사는 1985년 11월 1일 남서울(서울 여의도·이촌동·반포) 열공급사업 허가를 취득하여 ‘한국지역난방 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다. 공사의 지역난방 사업은 1989년 정부의 5개 신도시, 주택 200만 호 건설계획 발표로 확대되었고 사업부문의 다각화를 통해 2020년까지 매출액 4조 5천억 원의 규모를 갖춘 세계최고의 친환경 에너지사를 지향하고 있다. 공사는 합리적인 조직 운영을 위하여 1부사장 2본부 13처 13지사 3사업소 체제로 중장기 조직을 재설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직위ㆍ직급ㆍ직군 구분을 하지않고 적성과 역량에 따라 팀장급 간부를 임명하는 인사제도인 직위 공모제를 시행하고 있다. 부분적으로는 핵심 주력사업인 전력, 신재생 분야를 중심으로 인원을 배치하였고 성장 추이에 따라 탄력적인 운영을 실시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한국가스공사 등

Analysis 2. 경쟁상황

#한국가스공사_LPG 및 LNG 도입으로 인한 가스 공급

한국가스공사는 1983년 8월 인도네시아 국영석유공사인 페르타미나사와 1986년부터 2006년까지 20년 동안 매년 200만t의 LPG를 들여오기로 장기도입계약을 체결하였으며, 1986년 10월 5만 7,000t의 LNG를 실은 골라 스피리트호가 인도네시아 아룬기지로부터 평택인수기지에 최초로 입항함으로써 우리 나라는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선진국형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나라가 되었다. LNG는 1987년 1월부터 수도권 지역에 천연가스가 공급되기 시작하여 1998년 10월에는 서울을 비롯하여 5대 광역시에 공급이 완료되었으며, 2000년대 진입해서는 지방 중소 도시 다수가 천연가스를 공급받게 되었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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