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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1. 한국공항공사,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업데이트 2019.05.13. 조회수 29,468


한국공항공사,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한국공항공사는 실제 학력과 관계없이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군필자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으며 당사 인사관리규정 제20조 신규채용자의 결격사유가 없는 자에 한하여 지원할 수 있다. 영어(TOEIC, TEPS)등 7개 외국어(일본어, 중국어)의 공인어학 점수를 보유한 자에게 지원자격이 주어지며, 행정의 경우 TOEIC 기준 750 이상, TEPS 594점, 기술직의 경우 TOEIC 기준 700점 이상, TEPS 555점 이상이 최소 기준이다. 단, 해당 성적은 접수 마감일시까지 발표한 국내 정기시험 성적만이 인정된다.

전형절차는 서류접수, 필기시험, 1차 면접, 2차 면접, 신체검사 순이며, 원서접수는 채용홈페이지(kar.recruitcenter.kr) 접속 후 온라인 지원만 가능하다.


한국공항공사, 기업개요

회사명 | 한국공항공사
영문회사명 | Korea Airports Corporation(KAL)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78 한국공항공사
홈페이지 | http://www.airport.co.kr
대표번호 | 1661-2626
사업종류 | 공항 건설 및 관리 운영, 부대사업 및 기타 국가 위탁사업, 연구조사 및 컨설팅 사업
매출액(2018년) | 9,095억원
사원수 | 2,598명

약칭은 KAC이다. 1979년 12월 28일 제정·공포된 국제공항관리공단법(법률 3219)에 의거, 1980년 5월 30일 국제공항관리공단으로 설립되었다. 1990년 4월 7일 한국공항관리공단, 1992년 1월 31일 한국공항공단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2002년 3월 2일 지금의 이름으로 변경되었다. 공항 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으로 항공기 안전운항 확보와 공항 서비스 향상을 위해 재투자하고 있다. 북경수도공항그룹 및 일본공항빌딩주식회사, 키타큐슈에어터미널주식회사 및 후쿠오카빌딩주식회사와 자매결연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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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항공사, 인재상

1. 융합인
한국공항공사는 미래를 함께할 인재상의 기준으로 ‘융합인’을 꼽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에 유연하게 반응하는 인재와 함께하기를 원한다.

2. 전문인
한국공항공사는 글로벌 허브공항으로서 세계의 중심으로 나아갈 인재를 찾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글로벌 스탠더드를 목표로 노력하는 인재와 함께하기를 원한다.

3. 배려인
한국공항공사는 수많은 협력사와 함께하는 파트너로서 상생 협력을 바탕으로 가치를 공유하고 동반 성장하기 위해 소통하고 있다. 이처럼 타인을 존중하며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와 함께하기를 원한다.


한국공항공사, 채용포인트

서류 전형필기 전형면접 전형신체 검사최종 합격자 발표

직무 관련 전공을 수료한 학사 이상의 학위 소유자를 선발한다. 자격요건과 우대사항은 모집 부문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1) 서류전형 패스하기

서류에서 30배수를 선발한다. 단 행정(경영)일반은 50배수다. 배수가 있다는 것은 곧 서류에서 떨어지는 사람이 있다는 것인데, 일단 학력과 연령에는 제한이 없지만, 영어 점수는 제한이 있다. 토익기준으로 보면 행정은 750점부터 지원이 가능하고, 전산이나 시설, 기술 파트는 700점부터 지원이 가능하다.

사실 한국공항공사는 2017년 하반기에 일반직(채용형 인턴) 전형은 21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곳이다. 그리고 원래 스펙 좋은 사람들이 많이 지원하는 곳이기 때문에 챙길 수 있는 가점은 모두 챙겨야 한다. 하지만 지역인재의 경우 자격증이 없었는데도 서류를 통과했다는 사람도 있어 일률적인 기준은 아니다. 그러므로 자격증 없다고 지레 겁먹고 포기하지 말고 시도해보는 것도 좋겠다.


2) 필기전형 패스하기

한국공항공사의 필기시험은 예전에는 1차와 2차로 나뉘어져 있었는데, 최근에는 1차와 2차를 한꺼번에 치르고 있다. 전공필기는 60문항으로 60분 정도 시간을 준다. NCS는 50문항으로 60분이다. 2.5배수를 뽑는다. 30배수로 넘어와서 2.5배수이니 여기만 치면 10:1이 넘는 셈이다. 특히 경영은 50배수로 넘어와서 2.5배수이니 필기시험의 경쟁률은 20:1이 된다.

NCS의 경우 작년에는 최근의 PSAT 스타일의 복합적인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초창기 스타일의 NCS 문제들이라고 한다. 수열이라든가, 응용계산 문제, 혹은 SWOT분석 문제 등등이 나와서 학생들을 좀 당황하게 했다고 한다. 오히려 옛날 적성 보는 줄 알았다는 후기가 있을 정도로 다른 공기업들에 비해서 ‘올드’한 문제들이 많았었다는 데, 올해도 이 스타일을 고수할지 아니면 최신 스타일에 맞춰서 나올지는 모르는 일이다.

의사소통, 수리, 문제해결, 정보능력 공통에 행정은 자원관리, 전산·시설·기술은 기술능력을 보게 되는데 전반적으로 문제구성은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듯하다.
전공시험은 공부한 사람에게도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고 한다. 개론적인 문제뿐 아니라 구체적인 문제도 나온다고 하니, 전공공부를 할 때는 조금 더 꼼꼼하게 할 필요가 있다. 공항상식 같은 경우 공항법이나 항공수칙 같은 것도 나오는데, 그래도 시험 보기 전에 홈페이지를 꼼꼼히 보면서 대비하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잡코리아에서는 현재 공기업 NCS 기출문제를 무료 배포하는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이벤트 또한 잘 활용하길 바란다.


3) 면접전형 패스하기

1차 면접은 실무진 면접이다. 작년 상반기기준으로 보자면 1차 면접에서 외국어 말하기 능력 테스트도 이루어지는데, 1:1로 대화를 나누는 방식이었다. 다행히 영어 말하기에서는 전공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간단한 일상화화 정도 수준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간단한 질문들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토론면접도 있었는데, 5명 정도가 한 조가 되어서 20여분 정도 진행되고 4명의 면접관이 체크했다고 한다. 최근 들어 조금 진화한 토론면접은 집단으로 미션을 풀어가는 형식으로 되는 경우도 많은데, 한국공항공사는 찬·반을 정하고 각자 이를 발표하는 식의 전형적인 토론면접이었다고 한다. ‘김포공항 주차장 주차료 인상 찬/반’이나 ‘지진이 일어났는데 당장 내진보강공사를 해야 하는지 아니면 조금 더 신중하게 해야 하는지 찬/반’, ‘항행시설 무인화 찬/반’ 같은 문제들이 나왔다. 전공별로 전공과 공항에 관계된 문제들이 나오는 편이니까, 이 토론면접을 할 때 전공에 대한 대비가 드러나게 된다. 그런데 이 경우 전공에 대해서 잘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공항과 연계되어서 직무적으로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전공에서 연계될 만한 이슈가 무엇이 있는지 미리 찾아서 준비해 놓는 센스가 필요하다.

그리고 바로 그 4명이 5명에 대해서 인성면접을 진행하는데, ‘한국공항공사 마케팅 방안?’이나 ‘한국공항공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자신이 공항공사입사를 위해 준비해 온 노력’, ‘해외공항을 벤치마킹하자면?’, ‘대학시절 가장 기억에 남는 일?’ 같이 일반적이고 평범한 질문이 오갔다고 한다.

1차면접에서 1.5배수가 넘어오기 때문에, 2차면접은 3명 중에 2명이 합격하는 면접이다. 임원면접으로 사실 1차면접의 인성면접 부분과 어느 정도 겹치는 부분이 있다. 내용도 무난한 경우가 많아서 포부나 지원동기 정도로 그치는 경우도 상당히 많았다고 한다. 그런데 사실 임원면접은 어느 공기업이나 그런 부분이 있다. 임원들에게 딱히 면접관 교육을 시키며 이래라저래라 할 수 있는 인사팀이 많지 않은 까닭일 것이다.

그래서 체계적으로 평가가 이루어진다기 보다는 약간 ‘인상비평’ 같은 느낌도 든다. 그렇게 보면 답변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자세 같은 것이 더 중요할 수 있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한두호 handuho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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