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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현대제철,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8.28. 조회수 5,563


현대제철,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현대제철,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수요산업 부진
· 탄소배출권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인도 정부 합작회사 설립 요청
· 중국 철강가격 변동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중국 철강가격 변동
· 현대 기아 자동차 강판 공급에 의존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현대그룹 계열사
· 제품생산 다양화


Threat: 현대제철의 위협요인 


1. 수요산업 부진
한국 철강시장은 건설 경기 침체 및 자동차산업의 생산기반 위축으로 수요의 마이너스 수요를 기록 중이다. 그러나 2019년에도 수요산업의 회복을 기대하기 쉽지 않는 상황이다. 산업은행 미래전략연구소의 2019년 경제금융산업전망에 따르면 자동차와 건설은 둔화, 조선과 해운은 부진할 것으로 예측되는 바,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현대제철은 새로운 사업 돌파구를 찾아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2. 수요산업 부진
탄소배출권은 정부가 각 기업에 할당한 탄소배출량에 대해 할당량을 초과하는 기업과 그에 못 미치는 기업이 한국거래소에서 배출권을 상호 거래할 수 있게 만든 제도이다. 현대제철은 석탄이 주 연료인 고로공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탄소배출권제도에 큰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감축 목표량이 더 많아짐에 따라 비용부담이 수 조원에 이를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Opportunity: 현대제철의 기회요인 


1. 인도 정부 합작회사 설립 요청
인도 정부가 고급 철강 제품 확보, 수입의존도 감소를 목표로 국영 철강기업 SAIL, RINL 등과 함께포스코 및 현대제철에 합작회사 설립을 제안했다. 인도는 아직 철강 관련 기술이 부족해 자동차 간판 등의 첨단 분야 제품의 수입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따라서 인도 내에서 직접 고급 철강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철광석 등 제철원료와 공장부지를 제공하는 대신 한국 기업의 설비와 기술을 제공받고자 하는 것이다. 인도는 중국에 이어 세계 2위 철강 소비국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2. 중국 철강가격 반등
중국 유통 철강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며 현대제철의 영업이익 또한 반등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증권은 중국 경기부양에 대핸 높은 기대감에 따라 목표 주가를 12.7% 가량 상향 조정한 바 있다. 중국 철강가격은 향후 철강주가와 동행성이 강하므로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영업실적이 반등할 것으로 기대된다.


Weakness: 현대제철의 약점 


1. 안전사고 및 산업재해
현장에서 고온의 쇳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철강산업은 안전사고에 취약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금속노조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7년까지 10년간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산업재해로 사망한 노동자는 총 33명이다. 또한 2013~2015년에는 빈번한 산업재해로 인해 고용노동부로부터 ‘안전관리 위기사업장’으로 지정된 바 있다. 잇따른 사고로 인해 안전관리 소홀과 형식적인 근로감독에 대해 비판을 피할 수 없는 실정이다.


2. 현대 기아 자동차 강판 공급에 의존한 성장
현대제철은 냉연부문 합병, 동부 특수강 인수 이후 현대 기아차에 납품하는 차량용 강판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자동차 강판 공급 물량 증가에 힘입어 급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었다. 그러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해외시장 공략의 적극적 추진, 차량용 간판뿐만 아니라 차량용 고부가강의 판매확대를 위한 연구 개발 및 생산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Strength: 현대제철의 강점 


1. 현대그룹 계열사
현대제철은 현대차 그룹 계열사이므로 현대 기아차를 포함한 현대 계열사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현대제철의 2017년 국내외 계열사로부터의 매출은 2조 8618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현대 기아차의 글로벌 시장 확장에 발맞춰 해외 계열사와의 거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인도, 미국 등 세계 각지에 설치된 18개의 스틸 서비스 센터를 통해 2020년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 100만 톤 목표를 향해가고 있다. 현대차그룹 계열사로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오너십하에 있다는 것 또한 큰 강점이다. 대우인터내셔널 매각설로 계열사간 갈등을 겪으며 권오준 회장의 리더십에 타격을 받았던 포스코와 비교할 때, 현대제철은 정몽구 회장의 추진력을 발판 삼아 수조 원 이상의 자본이 투입된 일관제철소 프로젝트를 완성시킬 수 있었다.


2. 제품생산 다양화
현대제철은 봉형강과 강관만을 생산하는 업체였지만 현재 고로사업 진출 및 현대하이스코합병, 동부특수강 합병 등으로 열연 판재류, 자동차강판, 특수강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제품 생산은 현대제철 판매점에서 봉형강 뿐만 아니라 열연 냉연 등의 패키지 영업을 가능하게 하여 보다 유연한 판매전략을 가능하게 하여 큰 강점으로 작용한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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