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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한화S&C,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18.03.16. 조회수 6,256


한화S&C,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한화 S&C는 공익어학성적에 대한 제한은 없으나 회계 및 영업 부문에서는 영어 능통자를 우대하며 어플리케이션 운영 부문에서는 중국어 및 영어회화 능통자라면 우대된다. 지원한 사업부문과 직무, 근무지를 기준으로 서류전형부터 최종배치까지 진행하기 때문에 지원 시 신중함을 가지고 지원해야 한다. 전형절차는 서류접수, 인적성검사, 1차, 2차 면접 순이며, 원서접수는 채용홈페이지(http://www.hanhwain.com) 접속 후 온라인 지원만 가능하다.

 

한화S&C, 3C 분석 (Company, Customer, Competitor)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위치해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1. Company : 자사 소개 (회사 현황)

한화S&C(Hanwha S&C)는 한화그룹 계열의 IT 서비스 전문기업이다. 1992년 발족해 한화그룹 종합운영 서비스 사업을 수행하였고 2001년 4월 (주)한화로부터 분사하였다. 이후 사업 확대를 추진하여 IT컨설팅, IT아웃소싱, SI(System Integration), NI(Network Integration), 산업 자동화 및 IBS, 사이버교육, 홈네트워크 솔루션, U-city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서비스로는 시스템통합(SI, System Integration), 시스템 운영사업(SM, System Management), IT 아웃소싱(IT Outsourcing), 이러닝(e-Learning), 컨버전스(IT Convergence), IT 컨설팅(IT Consulting) 등이 있다.


영업 전략

한화S&C는 한화그룹 계열의 IT 서비스 전문기업이지만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기업이다. 한화 S&C는 김승연 그룹 회장의 세 아들(김동관·동원·동선)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한화S&C→한화에너지→한화종합화학→한화토탈로 이어지는 구조이다. 재계에서는 한화 S&C가 한화그룹 승계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화 S&C는 IT서비스뿐만 아니라 에너지사업, 핀테그 사업, 사물 인터넷 등 다양한 신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여 미래 성장 동력원으로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 Customer : 고객 (IT 서비스)

한화S&C는 한화그룹 계열의 IT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한화 그룹 계열사의 IT관련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계열사로부터의 매출이 대부분이지만 비계열사로부터의 매출 또한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화 S&C는 오랜 노하우와 전문지식으로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 IT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3. Competitor : 경쟁사 (삼성 SDS)

삼성SDS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 서비스 사업 분야에서 국내 1위 기업이다. 주요 사업은 삼성그룹 관계사의 시스템 운영(SM, System Management) 및 컨설팅, 시스템 통합(SI, System Integration), ITO(IT Outsourcing) 사업, ICT인프라, ICT융합 등의 IT서비스 사업부문과 전문 물류업무 솔루션을 개발해 서비스하는 물류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원과 과천, 구미, 대덕에 ICT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삼성SDS는 주로 삼성그룹의 '시스템 운영(System Management)' 및 '컨설팅', '시스템 통합(System Integration)', 'IT 아웃소싱(ITO)', 'ICT 인프라', 'ICT 융합(Engeering Convergence Services)' 등의 주요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과거 Capgemini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으나 2011년부터 제휴가 해지되었고, 현재는 SAP AP, PRTM 등의 글로벌 기업들과 제휴를 맺고 있으며 '미주 법인', '멕시코 법인', '남미 법인', '유럽 법인', '중국 법인', '아태 법인', '인도 법인' 등 '13개국', '7개 법인', '6개 지점', '1개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2010년 1월 1일부로 '삼성네트웍스'를 '1:0.15'의 비율로 흡수 합병하였으며 그 후 2014년 현재 매출 '7조 468억 원', 임직원 '1만 명 이상'의 대형 ICT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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