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현대홈쇼핑,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4.03.16. 조회수 10,250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현대홈쇼핑,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22년 현대홈쇼핑은 1조 1,016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22년 상품매출은 6,58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9% 증가했으며, 수수료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68% 감소, 보험 등의 기타 부문은 3.61% 증가해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7% 증가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은 1,127억 원에 그쳐 전년보다 15.83% 감소했다. 비용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송출수수료 증가를 꼽을 수 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현대홈쇼핑은 현대백화점의 고품격 브랜드 가치는 물론, 상품의 소싱부터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며 우수한 상품을 제공한다. 또한 차별화한 방송 콘텐츠의 제작 및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반의 효율적인 마케팅을 통해 질적 성장을 추구한다. ‘왕영은의 톡투게더’, ‘최현우의 초이스’, ‘클럽 노블레스’와 같은 프로그램을 기획해 기존의 단조로운 방송에서 벗어나 고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송으로 고정적인 시청층을 확보하고 있다.

더불어 종합 인터넷쇼핑몰 ‘현대 Hmall’ 운영과 모바일 부분의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적극적으로 인터넷쇼핑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상품의 다양성, 배송 서비스 등에서 고객 만족을 높이는 한편, 합리적 가격 제시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상품 추천 서비스를 활성화해 모바일 앱 사용 만족도를 높였으며, 다양한 간편로그인/간편결제 수단으로 고객 편의성을 개선했다. 또한 트래픽 증대와 고객 시간 점유율 확대를 위해 동영상을 보며 쇼핑할 수 있는 ‘쇼라(쇼핑라이브)’ 등 쇼핑 포털로서의 기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전반적인 홈쇼핑 업황이 악화한 가운데 현대홈쇼핑은 수익이 저조한 TV 채널 의존도를 낮추고 더욱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차별화한 모바일 및 온라인 플랫폼 콘텐츠 커머스 제공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유튜브 예능과 상품 판매를 결합한 ‘딜커머스’ 강화로 MZ세대를 아우르는 고객층 다변화 전략에 힘쓸 계획이다. 또한 패션 카테고리에서 신규 브랜드 론칭, 브랜드 품목 확대, 소재 차별화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며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주)현대홈쇼핑 진행 중인 채용 공고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