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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한국마사회,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11.23. 조회수 12,23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한국마사회는 10월 둘째와 셋째 주를 건전 경마 집중 주간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서울 7경주를 제2회 건전 경마 기념 경주로 편성하고, 건전 경마 퀴즈에 참여하는 렛츠런파크 서울 놀라운지 방문 고객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선물하는 등의 행사를 진행한다. 유캔센터 방문 고객들에게는 경마 과몰입 수준을 자가 진단할 수 있는 검사 참여 기회도 제공한다. 또 합법 사행산업 시행체로서 역할과 의무를 다하기 위한 임직원 이행서약서 작성과 건전화 교육을 시행하고, 전국 30개소 영업장의 건전 운영 이행 실적도 점검할 예정이다. 이처럼 마사회는 고객들이 건전하게 경마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Analysis 2
한국마사회는 다양한 VOC(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 접수창구 운영 및 관리를 통해 고객의 제안이나 의견을 경영 전반에 반영하고, 고객이 제기하는 불만사항을 분석ㆍ개선하여 고객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또한 경마서비스센터를 통해 접수되는 경마일 고객접점 현장의 고객불만 사항을 전 임직원이 공유하고, 경영개선 활동에 반영하고 있다.



자사 분석(Company)

한국마사회는 1949년 9월 29일 한국마사회법에 의해 조선마사회가 변경되어 설립되었다. ‘경마의 공정한 시행과 원활한 보급을 통하여 말산업 및 축산발전에 이바지하고 국민의 여가선용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설립된 공기업이다.

말 산업으로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의 문화ㆍ레저생활 향상 및 복지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전략방향을 가지고 있다. 박진감 넘치는 경마시행, 말산업 및 축산의 발전, 농어촌 복지증진 및 사회 기여라는 사업 목표를 갖고 있다. 나아가 말산업 육성사업과 사회공헙사업을 진행한다. 또한, 렛츠런파크, 제주목장, 장수목장, 원당목장, 문화센터, 사회공헌재단 등을 운영하고 있다. 경마를 통해 지역사회에 발전에 이바지하고, 레저 활동의 다양성을 지원한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제3차 말산업육성 종합계획 수립 및 시행’을 실시하며 한국마사회는 말복지 전반에 대한 진단과 함께 중장기 전략을 세우고 체계구축에 돌입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국민들의 레저 활동을 지원하는 공공기관으로는 대표적으로 한국마사회를 비롯해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 국민체육진흥공단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은 제24회 서울올림픽대회를 기념하고 국민체육진흥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1989년 4월 20일 설립됐다. 우리 국민체육진흥공단은 대한민국 체육재정의 90% 이상을 담당하고 집 근처 체육시설 확대, 국민체력100과 같은 운동프로그램 보급, 체육지도자를 포함한 체육인재 양성, 스포츠산업 육성 및 체육과학 연구 등을 통해 모든 국민이 체육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한 기관이다.

스포츠로 국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 이바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관으로서, 스포츠복지와 스포츠산업의 성장을 책임지는 K-SPORTS 선도하고 있다. 특히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는 스포트토토를 운영하고 있다. 국가정책사업인 체육진흥투표권(스포츠토토) 사업 위탁운영으로 스포츠 팬들에게는 즐거움을 제공하고, 사업을 통해 조성한 국민체육진흥기금을 다양한 곳에 지원함으로써 대한민국 스포츠 발전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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