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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제주항공,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6.20. 조회수 13,286


제주항공,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제주항공,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과포화된 저가항공시장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4차 산업시대에 걸맞는 IT투자
· 지속적인 신규노선 취항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비교적 낮은 서비스와 인지도
· 제주도와 불화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대표 LCC항공으로 충성고객 확보
· IOSA획득(안전운항)


Threat: 제주항공의 위협요인 


1. 과포화된 저가항공시장
현재 운항 중인 저가항공은 제주항공을 포함, 진에어·이스타항공·티웨이항공 등 총 6개사가 경쟁하고 있는 형태다. 이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 국내 저가항공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기타 6개사가 현재 LCC법인을 설립 및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주항공만이 가진 경쟁력을 발휘해 지속적으로 시장을 선도할 묘안이 필요하다.


Opportunity: 제주항공의 기회요인 


1. 4차 산업시대에 걸맞는 IT 투자
4차 산업혁명은 항공산업에서도 중요한 변화이기 때문에,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항공사는 이를 큰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제주항공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IT 투자를 적극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 접근성과 사용성을 개선하려는 의지다. 대표적으로 모바일 환경 고도화를 통한 여행 큐레이션 서비스 및 여행 정보 제공 등 다양한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2. 지속적인 신규 노선 취항
제주도에 취항하는 노선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두 노선이었던 시절, 지역 특성상 이동시에 비행기를 이용할 일이 많았는데 티켓값에 대한 부담이 높았다. 제주도 차원에서 제주도민을 위한 항공사 설립에 목적을 두었는데, 이때 만들어진 것이 제주항공이었다. 2005년 첫 상호를 제주에어에서 제주항공으로 변경후 2006년에 서울-제주/서울-부산/서울-양양/제주-부산 국내에 4노선을 취항으로 시작해서 2007년 서울-부산/서울-양양/제주-평양을 이어 2008년에는 일본신규노선 취항까지 진출한다. 2009년에는 태국, 2010년에는 홍콩, 필리핀 2011년에는 기존사업을 증편하다가 2012년에는 중국, 괌까지 신규노선을 취항한다. 2013년에서 베트남 취항과 함께 저비용 항공사 최초 국내선 누적 탑승객 1000만명을 돌파한다. 2014년에는 비행기를 새로 도입하고 사이판에 신설 노선을 개척한다. 2015년에는 다낭과 2016년에는 코타키나발루, 삿포초, 푸켓, 마카오, 싼야등에신규취항함으로써 국내 1위의 LCC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Weakness: 제주항공의 약점 


1. 비교적 낮은 서비스와 인지도
저비용항공사의 한계로 대형항공사와 비교했을 때 낮은 서비스 품질이 대표 약점으로 꼽힌다. 또한 국내 위주 사업 전개로 인해 해외 인지도도 낮은 편이다. 최근 운임인상안을 두고 2대 주주인 제주도와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도 운영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2. 제주도와 불화
제주항공은 2013년부터 제주도와의 크고작은 마찰이 시작되었다. 2013년도에는 제주도민의 기대를 모았던 제주-오사카 노선이 2013년부터 운항이 중단되었다. 제주도 내에서는 편수를 줄이더라도 운항 중단을 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지만 이는 거절되었다. 2015년에는 상호명을 AK제주항공이라 바꿀 것이라고 언론에 발표했다가 제주시측에서 강하게 반발하였고 이는 결국 무산되었다. 2017년 3월에는 제주항공은 다른 저가항공사와 함께 제주 기점 국내선 4개 노선의 항공료를 2~11%씩 인상했다. 이에 제주도는 제주항공이 운임 인상 시 제주도와 협의하기로 한 협약에 어긋난다며 제주지방 법원에 ‘항공운임 인상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또한, 제주도에 제주항공 콜센터존치를 놓고 갈등이 더해졌다. '도민 항공사' 타이틀을 등에 업고 업계 선두로 성장한 제주항공이 지역 기반과 도민을 저버렸다는 제주도의 주장과 제주도가 2대 주주임에도 기업가치 제고 없이 무리한 요구만 늘어놓고 있다는 제주항공의 입장이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제주항공은 제주콜센터를 서울과 통폐합해 효율성을 강화하려고 했다. 도내 인력들에게는 구조조정이 아닌 새로운 일자리와 거주지 마련 등 다양한 방안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했다. 그럼에도 제주도는 제주항공을 '배신자'라고 칭하며 강한 비난을 퍼부었다.


Strength: 제주항공의 강점 


1. 대표 LCC 항공으로 충성 고객 확보
제주항공은 해외여행의 대중화를 연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로서의 이미지를 탄탄히 구축하고 있다. 또한 생활용품 전문기업인 AK기업을 모기업으로 두어, 모기업이 항공분야 전문 기업인 경쟁 LCC보다 독립성을 갖고 있다는 강점도 가졌다. 또한 특화된 중·단거리 노선의 효율적 운용으로 인해 저렴한 항공에 대한 수요를 끌어왔다.


2. IOSA획득(안전운항)
제주항공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주관하는 항공운송 표준평가제도인 ‘IOSA(IATA Operational Safety Audit) 9th Edition’에 무결점으로 인증을 마쳐 세계 기준의 안전운항 관리시스템을 입증 받았다고 2017년 1월에발표했다.IOSA는 IATA가 주관하는 항공사의 안전운항, 품질보증 관리체계에 대한 평가 시스템이다. 인증기준은 미국연방항공청(FAA) 등 주요 국가 항공당국과 협력을 통해 개발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2009년 1월 처음으로 IOSA 인증을 받은 후 2년마다 업그레이드 된 인증을 재획득하고 있다. 제주항공이 이번에 인증 받은 ‘IOSA 9th Edition’은 최신 안전기준을 적용한 평가방식이다.




필진 ㅣ채배하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 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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