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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제주항공,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19.06.20. 조회수 8,095


제주항공,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및 국제선 이용객
한국항공진흥협회에서 발표한 ‘국내LCC성장 요인분석’에 따르면 저가항공사(LCC?Low Cost Carrier)를 이용하는 고객 중 74.5%가 '여행, 관광’ 목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항공의 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관광객이 많은 여름 휴가 기간이나 명절 때 수요가 급증한다. 제주항공 매출의 97%는 여객에서 발생한다. 국내 LCC 사용자의 74%가 여행, 관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제주항공의 매출도 ‘관광을 목적으로 한 이용자’의 영향 아래 있다고 볼 수 있다.


Analysis 2. 고객센터 대응 부족
제주항공의 고객센터는 연결이 어려운 것으로 악명이 높은 편이다. 인터넷에서 제주항공 고객센터라고 검색한다면, 힘들었다는 후기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홈페이지에 고객센터라고 명시되어있지 않고, 예약센터라고 되어있다. 예약 이외의 문의나 문제 제기도 역시 예약센터 전화 번호로 해야하는 것으로 보인다. 타사나 다른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면 아무리 대기자가 많아도 전화가 끊기는 현상은 없는데 죄송하다고 끊겨버리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홈페이지 1:1 상담은 글을 올려놓으면 답변이 하루안에 이루어져서 수월하다는 평이다.


기업 분석(Company)

제주항공의 전신은 2005년 1월 세워진 제주에어다. 제주항공은 애경그룹과 제주도가 각각 100억 원, 50억 원을 출자해 자본금 150억 원으로 설립된 저가항공사다. 정기 항공운송사업 면허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이어 3번째로, 저비용 항공사 최초로 획득하였다. 2005년 취항 초기 2~3년간 고유가, 환율,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 후발주자의 시장진입 등의 악재로 고전했다. 그러나 지속적인 노선 확대와 기종 단일화, 소비자 인식 변화로 5년간 매출신장률이 평균 91%를 기록했다. 2005년 8월 정기항공 운항사업 면허를 취득하고 9월 현재의 상호로 변경했다. 2006년 6월 제주~김포 노선에 첫 취항했다. 2008년 7월 제주~히로시마 국제선에 취항했다. 2016년 제주항공은 국내선 제주-김포, 제주-김해, 제주-청주, 제주-대구, 김포-김해 노선에서 누계 총 26,169편, 탑승객 453만 여 명을 운송하여 제주도를 찾는 방문객의 여행편의를 증진시켰으며 국제선에서는 일본, 동남아, 중국, 대양주(괌, 사이판) 등 기존 정기노선 증편을 통해 활성화 시키고 수익성 있는 부정기편을 개발하여 총 25,783편, 탑승객 413만 여명을 운송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Analysis 2. 경쟁상황

#진에어_대한항공 자회사라는 이점

대한민국의 최대의 국책항공사이자 메이저 대한항공에서 100% 출자해 설립한 저가 항공사로, 현재는 대한항공과 자매회사 관계로 있다. 2008년 1월 23일 (주)진에어 법인설립을 시작했으며, 2008년 7월 17일 김포-제주노선을 시작으로 운항을 시작하였다. 주력 항공기는 737-800 기종으로 모회사인 대한항공에서 가져와서 15개 노선(국제선 포함)에 투입중이며 제 2의 허브공항인 제주국제공항에는 주 60편을 운항한다. 국제선도 737-800을 이용하며 마카오, 괌, 방콕, 클라크, 세부, 비엔티안, 삿포로, 나가사키, 오키나와, 치앙마이, 하노이에 투입했다. 현재 22대의 항공기를 운용하고 있으며, 국내 저가 항공사중 최초로 광동체기인보잉 777-200ER 4대를 도입한 항공사이기도 하다. 하도 저비용을 표방하는 탓에 경영은 꽤 건실한 편이다(4년연속 흑자 기록).


#티웨이항공_LCC중 베트남 최대 노선 운항

티웨이항공이 베트남 나트랑 노선의 운항을 시작하며, 베트남을 오가는 총 8개 노선을 확보하게 되었다. 이는 LCC 업체 중 가장 많은 베트남 운항하는 것이다. 나트랑은 ‘동양의 나폴리’로 불리며 한국인에게 큰 인기를 얻는 곳이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베트남의 확고한 강자, 티웨이항공과 함께 베트남의 다양한 노선을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베트남 지역에 더욱 다양하고 차별화된 노선 개발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내 LCC 중 최초로 베트남 현지의 객실승무원을 채용하는 등 베트남 국적 고객들을 위한 편의 제공을 위해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필진 ㅣ채배하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 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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