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성공률 1위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CJ푸드빌,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2.27. 조회수 2,220


CJ푸드빌,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CJ푸드빌,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각종 규제 강화
· 국내 외식시장의 침체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한류를 통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한식 사업 확대
· 커피 및 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카테고리별로 편차가 큰 성장성
· 외식 브랜드의 하락세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 외식전문 멀티브랜드 운영 역량


Threat: CJ푸드빌의 위협요인 


1.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각종 규제 강화
2018년 프랜차이즈 시장은 각종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 산업 전반의 경기가 악화된 것과 더불어 원재료가 상승하고, 최저임금이 인상하였으며, 주52시간 근로시간 단축, 가맹점주 단체 신고제도 입법화 합의 등 어려움이 상존하였다. 맥세스컨설팅의 ‘2018년 프랜차이즈 산업현황보고’에 따르면 2016년 5,044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2018년 6,299개로 증가했으나, 연 평균 5.5개 개점 당 폐점(계약종료, 해지, 명의 변경) 수는 5.2개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 산업의 질적 성장은 저해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국내 외식시장의 침체
국내 외식업계는 시장 성장세가 연간 1% 미만으로 크지 않고, 진입장벽이 낮아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자본과 인력을 들여 출점한 기업형 프랜차이즈의 성장세가 주춤하다. 전통적 의미의 국내 외식시장은 이미 성장기와 정체기를 지나 2~3년 후부터는 쇠퇴기에 접어들 거란 예측이 대두되고 있다. 경제성장률이 3%를 밑돌고 인구증가율도 1%에 못 미치면서 외식 시장은 성장이 둔화하며 정체기를 맞게 된 것이다. 90년대 중반 외식 시장을 주도했던 패밀리레스토랑은 국내 시장에서 극심한 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TGIF는 매장 수를 급격히 줄였으며 마르쉐, 씨즐러, 토니로마스, 베니건스는 사업을 종료하였다.


Opportunity: CJ푸드빌의 기회요인 


1. 한류를 통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한식 사업 확대
한류 붐은 한식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이다. 특히 CJ그룹은 새로운 한류가 불고 있는 일본을 주목하고 있다. 사실 일본은 CJ그룹이 한 차례 쓴 맛을 본 곳이다. 지난 2016년 CJ푸드빌이 일본에서 현지 업체를 인수해 한식 전문 매장인 '비비고'와 한식 패스트푸드 '한채' 등을 운영했지만, 안착하지 못하고 2016년 비비고 매장을 철수했다. 이어 2017년에는 현지법인인 CJ푸드빌재팬을 청산했다. 일본 시장은 최근 10~20대를 중심으로 한국 음식과 드라마, 음악 등이 인기를 끌면서 3차 한류 확산에 따른 기회가 커지고 있다. 실제 일본에서는 CJ제일제당의 ‘쁘띠첼 미초’의 매출이 2018년 70% 성장한 320억원을 기록했고 만두와 김치 판매도 증가하는 추세다.
베트남 역시 높은 성장 가능성과 함께 인근 국가 진출의 발판이 될 중요한 거점으로도 평가받고 있다. 대도시 중·상류층을 중심으로 가공식품을 선호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중국 사업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식품업체들이 베트남 시장을 새로운 돌파구로 삼고 있다.


2. 커피 및 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커피와 차는 이제 생활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식품이자 문화로 자리잡았다. 커피 수입량은 2013년 10만6천여톤에서 2018년 14만3천여t 등으로 꾸준히 늘어나며 커피를 ‘국민 음료’ 반열로 끌어올렸다. 국내 커피 시장 규모는 약 11조7397억원으로, 3조원대 초반이던 10년 전에 비해 4배 가까이 커졌다.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분 보충,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차 또한 큰 인기를 끌면서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발 빠르게 차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싱가포르의 세계적 차 브랜드인 TWG 제품을 통해 소비자와 만나고 있다.


Weakness: CJ푸드빌의 약점 


1. 카테고리별로 편차가 큰 성장성
CJ푸드빌은 카테고리별 성장성의 편차가 심한 편이다. 외식사업 브랜드들이 본격적인 성장세에 돌입을 하지 못하였으며, 추가 신규투자 역시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프랜차이즈사업의 경우 커피전문점은 높은 성장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제빵사업은 골목상권 이슈로 인해 점포 확장이 힘든 상황이다. 내실 경영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신 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 외식 브랜드의 하락세
CJ푸드빌의 빕스와 계절밥상은 2018년 10여개 이상의 매장을 줄일 예정이다. 빕스는 여의도점, 포항점, 강남역점, 대구동성로점, 서울대학로점 등의 매장을 철수하였고 계절밥상도 창동점과 구리점 등이 문을 닫았다. 2015년 말 92개까지 늘었던 빕스 매장은 현재 74개까지 줄었고 한때 잘 나가던 계절밥상도 2017년 말 54개로 고점을 찍은 뒤 2018년 45개까지 감소했다. 빕스는 경쟁브랜드인 애슐리에 비해 맛과 서비스가 가격에 비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빕스는 최근 소비자 트렌드 변화를 중심으로 매장 정리와 동시에 소비자 맞춤형 매장 리뉴얼을 진행할 계획임을 밝혔다.


Strength: CJ푸드빌의 강점 


1.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CJ푸드빌은 업계 1위를 선도해 오던 기업으로 프리미엄 전략 및 상품개발력에 강점이 있다. 빕스는 수많은 패밀리레스토랑들이 흥망성쇠 하는 과정에서 20년 동안 끊임없이 변화하며 견고하게 자리를 지켜 왔다. 최근에는 수익성이 저조한 매장을 정리하면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특성화 매장·O2O 서비스 강화에 나서고 있다. CJ푸드빌은 O2O서비스 이용 고객을 위해 딜리버리 전용 박스와 파티팩 등을 출시하였다. 2018년 8월 빕스가 선보인 ‘다이닝 인 더 박스’는 고급스러운 한끼를 즐길 수 있는 HMR(가정간편식)로 미트(고기류), 피자, 파스타, 샐러드 등 20여종의 완성도 있는 메뉴로 고객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다. 빕스 명동 중앙점은 ‘빕스앤비어바이트’ 매장으로 리뉴얼되면서 20여종의 수제·세계맥주를 마음껏 즐길 수 있게 하였다. CJ제일제당센터의 빕스는 샐러드 특화 매장인 ‘빕스 프레시업’로 변신해, 인근 젊은 직장인들이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 이곳을 자주 찾고 있다.


2. 외식전문 멀티브랜드 운영 역량
CJ푸드빌은 외식업만을 운영하는 외식전문기업으로서 업계 최고 수준의 식문화 선도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CJ푸드빌은 멀티브랜드 운영을 통해 QSC(품질, 서비스, 청결) 역량이 우수하다. 또한 CJ푸드빌의 오랜 외식 전문성과 노하우로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멀티 브랜드 운영이 가능하며 한 장소에 모든 브랜드가 복합적으로 입점할 수 있다. 또한 변화가 빠른 외식 소비자에 대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CJ푸드빌,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CJ푸드빌,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CJ푸드빌,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CJ푸드빌,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CJ푸드빌,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CJ푸드빌,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CJ푸드빌,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CJ푸드빌㈜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