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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CJ푸드빌,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19.02.27. 조회수 3,862


CJ푸드빌,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한화투자증권 리서치센터가 2015년부터 3년간 외식형태별 1인당 평균 지출비용을 조사한 결과 방문외식 지출단가는 1만3450원에서 1만679원으로 20.6% 낮아졌다. 반면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자료에 따르면 2010년 7700억원이었던 국내 HMR시장은 2013년 1조원, 2014년 1조5000억 원을 돌파한 데 이어 2017년에는 약 3조원으로, 연평균 성장률 20% 이상을 기록했다.


Analysis 2
빅데이터 전문기업인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와 식픔음료신문의 분석에 따르면, SNS와 온라인 미디어에서 소비자의 많은 관심을 받았던 외식 브랜드의 상위권에는 ‘맥도날드’, ‘롯데지알에스’, ‘버거킹’, ‘아웃백’, ‘KFC’, ‘애슐리’, ‘빕스’, ‘비비고’ 등이 분포해 있다. 패스트푸드와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를 비롯한 양식 프랜차이즈들이 자리했다. 이는 외식의 형태가 가족이 평소에 즐기지 못하는 음식을 경험하거나, 간단히 요기를 하는 형태가 가장 주요한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외식형태별 관심도 순위는 한식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우 ‘비비고’, ‘올반’, ‘벽제’, ‘이화수’, ‘종가집’, 순으로 순위를 다투었다. 그러나 ‘비비고’와 ‘올반’은 각각 CJ제일제당과 신세계푸드의 HMR 제품으로도 출시된 브랜드이며, 실제 각 브랜드의 HMR 제품의 언급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HMR 제품 인기가 특히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다른 외식 형태에 비해 한식 메뉴별 관심도는 매해 순위 변경이 잦은데, 이는 소비자들이 가장 자주 접하는 식사 형태가 한식이기 때문에 선호하는 한식 메뉴의 변화가 잦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Analysis 3
커피전문지 ‘월간커피’의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커피전문점 선택 시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기준으로는 전체 응답자의 48.4%가 선택한 ‘분위기’가 1위를 차지했다. 커피 자체의 맛 뿐만 아니라 커피를 마시는 공간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특히 SNS 이용이 활발해짐에 따라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매장일수록 사진을 남기고 공유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공간마케팅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커피’, ‘카페’ 관련 단어 검색 시 이용하는 채널은 포털사이트(44%)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인스타그램(25%), 페이스북(10%), 블로그(7%) 순으로 이어졌다. 또한, 커피를 실제로 소비하는데 있어 SNS 광고가 끼치는 영향에 대해 응답자의 41%가 매우 높은 편이라고 답했으며,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는 응답은 6%에 그쳤다.


기업 분석(Company)

CJ푸드빌은 CJ그룹 계열의 외식서비스 기업이다. 1994년 CJ제일제당 외식사업부로 출범했으며, 같은 해 ‘스카이락’을 론칭했다. 2000년에는 CJ제일제당 외식사업부에서 분사해, CJ푸드빌로 독립하였다. 동일한 해 ‘뚜레쥬르’가 한국능률협회 한국산업고객만족도(KCSI) 1위에 선정되었다. 2002년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를 론칭했다. 2003년 CJ푸드빌이 한국외식경영학회 최우수외식기업으로 선정되었다. 2004년에는 ‘뚜레쥬르’가 미국에 1호점을, 2005년에는 중국에 1호점을 오픈했다. 2005년 ‘빕스’는 한국생산성본부 국가고객만족도(NCSI) 1위에 선정되었다. 2006년에는 색다른 차이니즈 레스토랑 ‘차이나팩토리’, 정통 씨푸드 레스토랑 ‘씨푸드오션’, 씨푸드 뷔페 레스토랑 ‘피셔스마켓’을 론칭하였다.
CJ푸드빌은 외식사업부문과 프랜차이즈사업부문으로 나뉘어 있다. 외식사업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빕스, 계절밥상, 더플레이스, 제일제면소 등이 있으며, 프랜차이즈사업은 뚜레쥬르가 있다. 가맹점 1,304개, 직영점 219개를 운영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스 주식회사는 가맹점 979개, 직영점 55개를 운영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CJ 푸드빌은 외식사업부문과 프랜차이즈사업부문으로 나뉘어 있으며, 외식사업 대표 브랜드로 빕스, 계절밥상, 더플레이스, 제일제면소 등이 있다. 애슐리, 자연별곡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이랜드파크 외식사업부가 대표적인 경쟁사업자로 꼽힌다. 프랜차이즈사업부문은 직영점과 가맹점으로 나누어서 운영을 하고 있으며, 대표브랜드로는 뚜레쥬르, 자회사로 투썸플레이스가 있다. 국내 제과제빵 업계 1위 브랜드인 파리바게뜨를 보유한 파리크라상과, 스타벅스를 비롯한 다양한 커피 전문점들이 경쟁사로 꼽힌다.

Analysis 2. 경쟁상황

#이랜드파크 외식사업부_후발주자에서 강력한 경쟁자로

1997년 CJ푸드빌이 내놓은 패밀리레스토랑 ‘빕스’의 성공 이후 2003년 이랜드파크는 ‘애슐리’를 론칭했다. 저렴한 가격과 20대 초중반의 젊은 층을 겨냥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이후 2013년 CJ푸드빌이 다시 한 번 한식뷔페 ‘계절밥상’을 론칭하자 이랜드파크는 2014년 ‘자연별곡’을 론칭하며 외식업계 제2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이랜드파크는 각종 악재 속에서도 외식사업부 살리기에 박차를 가했다. 대표 브랜드인 애슐리 매장의 재정비, 테스트베드 차원에서 오픈했던 마카롱 브랜드 ‘모뉴망’과 ‘글로버거’ 평촌점도 문을 닫았다. 자연별곡 역시 매장이 줄었으나 신규 메뉴를 늘리며 대응책을 고심 중이다. 반면 2018년 초 애슐리, 자연별곡 등 이랜드 주요 브랜드의 장점을 한 곳에 모아 놓은 새로운 형태의 플래그십 뷔페 ‘페어링6’를 압구정에 오픈하며 브랜드 강화에 나섰다. 이와 함께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 증가 추세에 맞춰 집에서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간편식 개발도 진행 중이다.


#파리크라상_국내 1위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크라상이 보유한 브랜드 파리바게뜨는 국내 1위 제빵업체로, 2016년 말 국내 매장수 3400여 개로 뚜레쥬르와의 격차가 3배 가까이 난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1990년대 제빵 시장을 선점했던 크라운베이커리를 밀어내고 2000년대부터 프랜차이즈 제빵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여왔다. 파리바게뜨는 ‘2018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베이커리 부문 1위에 선정되면서 10년 연속 1위를 달성한 국내 1위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이다. 파리바게뜨는 업계에서 빠르게 카페 형식의 매장을 도입하여 커피전문점과 베이커리의 경계를 허물었다. 또한 한류를 활용해 글로벌 브랜드로도 성장하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2005년 LA 한인타운에 1호점을 연 이후 미국에 74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중국에는 2011년 국내 베이커리 업계 최초로 진출해 성공적으로 300여 개 점을 운영 중이다. 파리바게뜨는 아시아, 중동, 북미, 유럽 등 신시장을 개척해 2020년까지 3,000개의 매장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_국내 커피전문점 시장 선도

스타벅스는 1999년 이화여대 앞에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2016년 국내 진출 17년 만에 매출 1조 원을 돌파했고, 2018년에는 1~3분기 매출이 이미 1조원을 넘은 1조1042억원을 기록해 전년 같은 기간보다 21.2% 늘었다. 2018년 10월 말 기준 국내 매장은 1225곳으로, 매년 100여 곳씩 늘고 있다. 스타벅스가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독주하고 있는 요인으로는 새로운 메뉴와 디자인 상품 개발, 철저한 현지화 전략, 스마트 주문 시스템 등 디지털 마케팅, 충성도 높은 고객 확보 등이 꼽힌다. 맛과 서비스뿐 아니라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20∼30대 여성 고객층이 탄탄한 것이 꾸준한 성장과 인기의 배경이다. 스타벅스코리아는 가맹점이 많은 다른 커피 전문점과 달리 직영점만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고객들이 질리지 않게 거의 매달 신제품을 내놓고, 매장 인테리어에도 계속 변화를 주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매장 밖에서 주문할 수 있는 '사이렌오더' 등 첨단 IT를 도입한 것도 고객이 늘어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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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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