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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CJ푸드빌,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9.02.27. 조회수 2,640


CJ푸드빌,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현재 외식산업은 고밀도ㆍ고부채ㆍ고연령이라는 삼중고에 처한 상황이다.
국내 외식시장에서는 간편식 수요가 늘고 고섬유ㆍ저지방ㆍ유기농ㆍ로컬푸드 등 건강식 열풍이 불고 있다. 또한 외식 산업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집에서 간편하게 ‘반(半)외식’의 형태로 즐길 수 있는 가정간편식 제품으로 이동하고 있다.

외식산업은 음식이라는 상품뿐만 아니라 서비스, 분위기, 고객 가치 등을 동시에 제공하는 종합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다. 소유보다 가치 있는 경험, 독특한 체험에 지갑을 여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허기를 채우는 식사가 아니라 만족감을 추구하는 고메족(Gourmetㆍ미식가)이 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한끼의 식사에 기꺼이 큰 비용을 지불하고 미식이라는 총체적 경험을 즐긴다. 외식업계도 이러한 소비트렌드를 반영해 고객 체험 공간을 늘리는 추세다.
같은 종류의 상품을 공급하는 외식 브랜드 및 기업들이 다수 존재하면서 경영면에서 체계성을 갖추고 시장에서 서로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며, 외식업계를 위협하는 가정간편식, 대용식 시장도 무시할 수 없는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산업이 음식을 서비스하는 전통적인 측면보다는 간편식과 배달대행의 발달로 식품을 제조하는 소매업으로서 특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최근 유명 식당들은 직접 간편식을 제조해 판매하며 이 같은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원격주문, 배달대행 등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푸드테크는 외식업계에 큰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입지와 인적자원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외식업에서 벗어나 미래 외식업의 시작점을 보고 있는 현재, 각 외식업체는 경쟁상품군과 차별화할 수 있는 브랜드 개성과 메뉴상 특색을 활용해 각자도생의 전략을 모색 중이다.


CJ푸드빌 ISSUE & TREND : 2015~2018

외식 브랜드 몸집 줄이기
CJ푸드빌이 ‘계절밥상’ ‘빕스’ 등 외식 브랜드의 몸집을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다. 대표 외식 브랜드였던 빕스와 계절밥상이 문을 닫는 것은 외식업 경기불황과 임대료?인건비 등 부담이 늘어난 탓이 가장 크다는 분석이다. 다양한 콘셉트의 외식 브랜드들이 생기면서 기존 고객들이 이탈한 것도 타격으로 작용했다. CJ푸드빌은 변화한 외식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수익성 사업 전략을 논의 중인데 대표적인 것이 O2O 배달 서비스와 HMR 개발이다. 적자 매장을 과감하게 없애는 대신 실속이 되는 가정간편식(HMR) 시장으로 방향을 돌린다는 방침이다. 또한 배달 서비스와 도시락 등으로 새로운 수요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계절밥상은 지난 2018년 7월 HMR 제품을 출시하고 신선식품 배송업체 마켓컬리에 입점했다. 8월에는 매장의 한식 메뉴를 포장 판매하는 ‘계절밥상 그대로’ 서비스를 개시했다. 메뉴 20여종을 매장에서 픽업하거나 배달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HMR 신제품을 출시하며 라인업 확대에 나섰다. 빕스 역시 HMR인 ‘다이닝 인 더 박스’(Dining in the Box)를 출시하고 배달앱과 제휴를 통해 O2O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프리미엄 디저트 시장을 이끄는 투썸플레이스
최근 커피전문점과 베이커리들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커피전문점들은 베이커리 메뉴를 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고, 베이커리들은 스페셜티 커피를 비롯해 커피전문점 못지않은 커피를 도입하고 있다. CJ푸드빌의 투썸플레이스는 이러한 트렌드를 미리 파악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매장에서 직접 만드는 수준 높은 품질의 디저트로 오픈 초기부터 15년간 ‘디저트 전문 커피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투썸플레이스는 2002년 브랜드 론칭 초기부터 케이크, 초콜릿, 마카롱 등 ‘디저트 카페’ 명성에 걸맞은 완성도 높은 디저트를 선보였다. 디저트 및 샌드위치 등을 포함한 식품류 매출 구성비는 전체 매출의 40%에 달한다. 디저트라는 차별화를 통해 타 브랜드 대비 높은 객단가 확보 역시 가능했다. 투썸플레이스는 앞으로도 그간 축적해 온 프리미엄 디저트와 커피 전문성의 조화를 통해 차별화된 커피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다질 계획이다.


뚜레쥬르의 성공적인 중국 안착
현재 중국 베이커리 시장은 빠른 속도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연간 소비량이 미국과 영국에 비하면 여전히 낮은 수준에 속하기 때문에 향후 30년간은 베이커리 시장이 지속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보인다. 부동의 국내 베이커리 기업 1위인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가 모두 중국 베이커리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성과가 돋보이는 곳은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다. 뚜레쥬르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었던 것은 현지에 불고 있는 저염화 등 웰빙 바람과 고급화 등에 주목하면서 현지 소비 트렌드에 맞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주력했기 때문이다. 뚜레쥬르는 프리미엄 베이커리를 표방하며 중국 내 매장을 2020년 1,000개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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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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