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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CJ제일제당,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3.14. 조회수 18,939


CJ제일제당,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CJ제일제당,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식품사업의 영업환경 악화
· 글로벌 바이오 시장의 높은 유동성 및 위험성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한식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 증가
· 바이오 사업의 핵심, 미래형 성장산업 아미노산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설탕 시장 독점체제
· 높은 라이신 의존도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국내종합식품회사 1위
· 글로벌 최고 수준의 바이오 기업


Threat: CJ제일제당의 위협요인 


1. 식품사업의 영업환경 악화
식품사업은 경기둔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경쟁확대 등 외부 영업환경 악화라는 악재를 겪고 있다. 특히 소재식품 사업은 성숙산업으로 설탕, 밀가루, 대두유 등 주력 시장의 내수 수요는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생활필수품이라는 산업특성상 수요탄력성이 낮고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나, 국제 곡물가(원당, 원맥, 대두) 및 환율 등락으로 인해 원가등락의 기복이 있다. CJ제일제당은 대외적인 변동성에 의한 수익성 훼손을 최소화하는 한편, R&D 기반 신소재 확대로 국내 시장 및 글로벌 시장로 진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중국, 베트남 사업 확장 및 가공식품과 연계한 글로벌 사업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2. 글로벌 바이오 시장의 높은 유동성 및 위험성
바이오 사업은 장기간 및 대규모의 투자가 필요해 위험성이 높다. 신기술과 신소재인 만큼 불확실성과 함께 미래를 예측하여야 하는 어려움도 크다. 장기간의 막대한 투자비와 노력이 투입되어야 하고, 비록 그 성공확률은 매우 낮지만 제품화에 성공할 경우에는 매우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화학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산업소재이기도 하며, 같은 원료로 사료에서 첨단 의약품까지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Opportunity: CJ제일제당의 기회요인 


1. 한식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 증가
최근 한류 열풍이 확산되면서 ‘K-Food’에 대한 관심과 성장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식품 기업들을 인수하면서 특히 미국 시장을 공략해 왔다. 미국은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고, 세계 최대 규모의 식품 시장이며 아시안 푸드 시장은 4~5%대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식문화 유사성 등으로 캐나다, 멕시코 등 인접 국가로까지 ‘K-Food’를 확산할 수도 있다.


2. 바이오 사업의 핵심, 미래형 성장산업 '아미노산'
아미노산은 인류의 식량문제와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형 성장사업, ‘그린 바이오’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육류 소비가 증가하며 사료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그린 바이오 기술은 미래 먹거리이자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해외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나 동남아 국가들의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육류소비 증가로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Weakness: CJ제일제당의 약점 


1. 설탕 시장 독점체제
지금까지 국내 설탕시장은 30%의 높은 설탕 수입관세율로, CJ제일제당은 사실상 설탕 사업부문에서 독점을 보장받아왔다. 세계 원당가격이 하락해도 국내는 전혀 반영되지 않는 불균형을 초래해왔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해외의 설탕이 아무리 저렴해도 국내로 수출하려면 30%의 세금을 물어야 하니 해외 어디도 국내로 설탕을 수출하지 못했고, 국내 설탕기업은 지난 50년간 독점을 유지한 것이다. 또한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설탕 대체재 스테비아가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스테비아 관련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사실 이는 설탕산업 위축을 야기할 수 있는 스테비아의 도입을 꺼리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5년 우리나라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가입하면서 해외 원당이 거의 무관세로 수입될 것으로 전망돼 이들의 독과점도 흔들릴 위기다.


2. 높은 라이신 의존도
CJ제일제당은 바이오 사업부문에서 라이신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로 인해 2013년경 시장에 라이신의 공급과잉으로 글로벌 판가가 하락하면서 성장성과 수익성이 악화된 바 있다. CJ제일제당은 전체 사료용 아미노산 시장의 다양한 제품을 포괄하는 방향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라이신 의존도를 낮추고 있다. 당시 전체 바이오 사업 매출에서 60%가 넘었던 라이신의 비율은 40%대로 낮아졌다. 또 상대적으로 고수익 제품군인 트립토판과 핵산 등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매출과 수익 모두 개선됐다.


Strength: CJ제일제당의 강점 


1. 국내종합식품회사 1위
CJ제일제당은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춘 국내종합식품회사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건강과 편의 추구라는 사회적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충실히 반영한 가공식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고급화 되어 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 역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햇반컵반과 비비고 국물요리는 2018년에는 각각 1,000억원대 이상 매출을 기록하며 국내 상온 가정간편식(HMR) 대표로 자리잡았다. CJ제일제당은 기존 간편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독보적인 품질과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것이다.


2. 글로벌 최고 수준의 바이오 기업
CJ제일제당의 글로벌 그린 바이오 사업은 라이신?트립토판?핵산?발린?농축대두단백 5개 품목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이다. CJ제일제당은 선제적 투자를 바탕으로 폭넓은 포트폴리오와 고도의 연구 개발(R&D)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생물체를 활용해 유용한 물질을 생산하는 ‘그린 바이오’에서 선두이다. 친환경 바이오 발효공법으로 5대 사료용 아미노산을 생산하고 세계 80여 개 국에 완제품을 수출하며 세계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전세계 라이신 기업 중 남미와 미국, 중국과 동남아시아 전역에 생산 기반을 확보한 유일한 기업이다. CJ제일제당은 기능성 아미노산과 ‘화이트 바이오’까지 그 범위를 확대해 가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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