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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CJ제일제당,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19.03.14. 조회수 12,386


CJ제일제당,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CJ제일제당이 소비자가 취식한 메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 식문화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소비자들은 하루 평균 2.2끼의 식사(아침, 점심, 저녁과 같은 정찬)와 0.8끼의 간식으로 3번의 취식 횟수를 구성하고 있다. 또한,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끼니 수와 메뉴 수가 증가하고, 배달 음식보다는 직접 조리하여 취식하는 비중이 증가하였다. 1-2인 및 미혼 캥거루 가구(미혼으로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는 가구)보다는 미취학, 초등, 중고등 자녀 가구 등 유자녀 가구 층으로 이동할수록 메뉴의 가짓수가 늘어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시니어 가구(자녀출가 및 독립 후 부부 2인 또는 노부모를 모시고 사는 3인 가구 포함) 층에서는 다시 감소한다.

HMR을 이끌고 있는 카테고리는 조리 냉동 제품으로 전체 매출의 42.7%를 차지했다. 칸타월드패널에 따르면 최근 1년 간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조리 냉동 제품이 42.7%로 가장 높았고 이어 상온 제품(30.8%), 냉동만두(20.2%), 냉장식품(6.5%)이 뒤를 이었다. HMR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냉동식품(조리 냉동 식품+냉동만두) 분야에선 안주류와 스낵류, 냉동밥국탕 제품의 매출 확대가 두드러졌다. 상온 제품 매출액은 최근 1년간 국탕찌개류가 79.5%의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Analysis 2
중국의 HMR 시장 규모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와 해외 간편식에 대한 관심 증대로 요약할 수 있다. 중국 인터넷 보급률의 빠른 증가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중국 식품 소비 비중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바링허우(80后, 80년대생)와 주링허우(90后, 90년대생)의 해외 경험 확대로 글로벌 메뉴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 냉동식품 시장은 약 2조원 규모로 추산되며, 약 40%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두를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도시화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편의형 제품 소비 경향이 짙어지며 조리냉동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확대되고 있다.


Analysis 3
CJ제일제당 BIO사업부문은 동물 사료 내 단백질을 조성하는 아미노산을 판매하고 있다. 아미노산 주요 고객은 글로벌 사료회사 R&D 담당자들이다. 이들은 여러 동물 축종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영양학적 지식을 갖추고 있다. CJ제일제당이 글로벌 그린 바이오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에 올라 있는 4개 품목 중 하나인 핵산은 글로벌 시장 규모가 약 4000억원 정도다. 이 중 중국이 3분의 2를 차지한다. 중국 핵산 시장에서 CJ제일제당의 핵산 제품은 고객사가 원하는 핵산 제품뿐만 아니라 제품에 맞는 사용법과 레시피 등을 함께 제공하는 ‘기술 마케팅’을 통해 수요와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환경 규제가 갈수록 강화되면서 화학적 공법을 사용하는 다른 업체보다 친환경 공법을 활용하고 있는 CJ제일제당이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


기업 분석(Company)

CJ제일제당의 모태는 1953년 세워진 삼성그룹 최초의 제조업체 제일제당공업(주)이며, 1993년까지는 삼성그룹 계열사였다. 1958년 제일제당공업은 밀가루를 만드는 제분공장을 세웠다. 1975년에는 종합조미료인 다시다 판매를 시작했다. 제일제당공업은 1979년 제일제당(주)으로 이름을 바꿨고, 식용유 사업을 시작해 백설표 식용유를 시중에 내놓았다. 1980년에는 식품업계 최초로 수출 1억달러를 돌파하였다. 1984년 6월 유전공학과 식품공학을 연구하는 이천종합연구소의 문을 열었다. 1987년 모닝웰의 전신인 제일냉동식품을 세우며 냉동식품사업에 뛰어들었다. 1990년에는 인도네시아의 파수루안 MSG 공장을 완공하였다.

1993년 7월 제일제당은 계열사인 제일냉동과 함께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되었고, 1996년 5월 제일제당그룹이 공식 출범했다. 1996년에 인도네시아 사료 사업에 진출하였고 햇반이 출시되었다. 1999년에는 BIO 사업부문을 신설하고 생산기술센터를 설립하였다.

2001년 베트남 사료 사업, 2003년 중국 사료 사업에 진출하였다. 2002년 제일제당그룹은 회사명을 CJ그룹으로 바꿨으며 2007년 지주회사 제도를 도입했고, 제조사업무문을 인적분할해 CJ제일제당(주)을 세웠다. 2010년에는 세계 최대 생산규모 천일염 생산공장을 준공하였다. 2011년 12월에는 대한통운을 인수했다. 대한통운은 CJ그룹에 편입된 뒤 CJ대한통운(주)으로 상호를 바꾸었다.

2012년 식품업계 최초로 매출 7조를 돌파하였고, 2013년 세계축산학회서 세계 최초 친환경 발효공법 ‘L-메치오닌’을 공개하였다. 2014년 4월 CJ제일제당의 제약사업부문이 CJ헬스케어(주)로 분할되었다. 2016년에는 미국 식품 R&D센터 개관, 미국 BIO 벤처기업 메타볼릭스(Metabolix) 자산 인수, ‘비비고’ 만두로 국내 1위에 이어 美 시장 1위를 달성하였다. 2017년 브라질 글로벌 1위 농축대두단백 업체 셀렉타(SELECTA)를 인수하였고, 베트남 통합식품생산기지를 건설하였다. 2018년에는 독일 냉동식품업체 마인프로스트(Mainfrost), 미국 냉동식품업체 카히키(Kahiki Foods)를 인수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CJ제일제당은 국내에서 유일무이하게 소재식품부터 가공식품까지 모두 생산할 수 있는 라인업을 가진 종합식품회사다. 경쟁사는 제품별로 다르지만 보통 대상, 풀무원, 오뚜기, 동원F&B 등이 있다. 특히 가정간편식(HMR) 시장을 놓고 식품 업계의 영역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대형마트, 편의점, 음료업체, 외식업체 등 다양한 기업이 진입하고 있다.

그린 바이오 시장 규모는 품목별로 작게는 수천억원에서 크게는 수조원 규모에 이르며, 에보닉(독일)·아지노모토(일본) 등 글로벌 기업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현재 국내 3자물류 대표기업으로는 CJ제일제당의 CJ대한통운과 한진, 동부, 동방, 세방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고, 국내택배업계의 경우는 CJ제일제당의 CJ대한통운과 롯데택배, 한진택배 등이 전체 택배시장을 실질적으로 주도해 나가고 있다.

Analysis 2. 경쟁상황

#오뚜기_가성비에 강점

1969년 설립된 종합식품기업 ㈜오뚜기는 1981년 국내 첫 즉석요리인 3분카레로 HMR(가정간편식) 시장 문을 최초로 연 이후 다양한 렌지용 제품과 컵스프, 즉석밥, 씻어나온 쌀, 만두, 냉장면, 냉동볶음밥, 냉동피자, 국·탕·찌개류에 이르기까지 차별화되고 다양한 간편식을 내놓으며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장수 브랜드인 '3분 요리'는 끓는 물에 데우거나 렌지를 이용할 필요 없이 밥 위에 그대로 부어먹을 수 있어 더욱 간편한 형태로 진화했다. 즉석밥 시장점유율 2위인 '오뚜기밥'을 생산하고 있으며, 컵밥, 국밥, 덮밥 등 '오뚜기 컵밥'을 선보였다. 2016년 9월에 간편성을 강조한 컵밥 제품으로 김치참치덮밥, 제육덮밥 등 6종을 출시했고, 2017년에 진짬뽕밥, 부대찌개밥, 올해 들어서는 쇠고기미역국밥, 북어해장국밥, 사골곰탕국밥, 양송이비프카레밥 등 9종, 2018년에 5종을 추가 출시하면서 총 22종을 판매하고 있다.

오뚜기의 또 다른 주력상품은 '죽'이며, 국내 상온간편죽 시장에서 32.2%의 점유율을 기록하였다. ‘오뚜기죽’은 간편하면서도 영양이 풍부한 아침 대용식을 찾는 소비자들을 위해 지난 5월 5종(전복죽·새송이쇠고기죽·참치죽·통단팥죽·단호박죽)을 출시한 데 이어 4종(계란야채죽·영양닭죽·김치낙지죽·쇠고기표고버섯죽)을 추가 출시해 총 9종이 판매중이다.
오뚜기는 냉동 피자 시장에서 64.5%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CJ제일제당과 냉동 제품군(만두 제외)에서 치열한 점유율 각축전을 벌이고 있지만 현재까지 오뚜기가 주도하고 있다. SNS 등에서 입소문이 더해지면서 일일 판매량이 4000개를 넘어서는 매장도 생겨났다.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품절 사태를 빚기도 할 만큼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제품이다.


오뚜기는 별도의 HMR 전담부서를 두지는 않고 있지만 최근 신제품의 80% 이상이 HMR 관련 제품이다. 현재 마케팅과 연구소에 HMR 관련 제품을 주로 담당하는 부서를 두고 HMR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대상_HMR 냉동 안주 1위

대상은 식품사업과 소재사업으로 구분되며, 주요고객은 음식료품 제조업체, 음식료소비자 등이다. 1996년부터 도입한 국내 대표적인 종합식품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순창고추장', '햇살담은간장' 등 전통 장류부터 '미원', '감치미' 등의 조미료류, 식초, 액젓 등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 육가공식품, 냉동식품, 건강식품 등을 보유하고 있다. 1987년부터 도입한 국내 대표적인 브랜드인 '종가집'을 중심으로 맛김치, 포기김치, 총각김치 등의 김치류 및 두부 등의 신선식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2016년 말 이후로는 신선식품 품목을 확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법인은 MSG를 기반으로 한 조미료와, 프리믹스, 맛소금 등을 생산, 판매 중에 있으며, MSG 중간재인 DGA를 한국, 태국 등에 수출하고 있다. 2012년 마요네즈, 2017년 전분당, 2018년 신규 소스, 김의 현지 생산 설비를 갖추며 매출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자회사 대상베스트코는 2010년 인수, 투자를 시작으로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공산품 등을 유통판매 하고 있다.

소재사업에서는 국내 최대의 전분 및 전분당 생산규모를 보유하고 있으며, 옥수수를 가공하여 제빵, 제과, 가공식품 원료로 사용되는 일반 전분류와 제지, 섬유, 특수식품 등에 사용되는 변성전분류, 그리고 과당, 물엿, 저감미당, 포도당 등 감미부여 당류, 기능성 추가한 올리고당 및 덱스트린 등 각종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바이오 사업은 첨단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MSG, 핵산, 아스파탐, L-페닐알라닌, L-글루타민, L-알기닌 등을 생산하여 전 세계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대상 청정원의 ‘안주야(夜)’는 안주 가정간편식(HMR)의 시장을 연 대표 브랜드로 꼽힌다. 지난 2016년 첫선을 보인 이래 꾸준한 성장을 기록해 현재 68%의 점유율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신세계푸드_종합식품제조업체로 도약

신세계푸드는 2016년 본격적으로 HMR 사업에 진입하면서 종합식품제조업체로 성장하고 있다. 신세계푸드 HMR은 '올반' 등 자체 브랜드와 이마트와 피코크 등 신세계 계열사에 주문한 OEM(주문자상표 부착방식) 제품, 계열사가 아닌 외부에서 주문 제작하는 B2B 제품 등으로 구분된다. 자체 HMR 브랜드로는 가정간편식 올반, 서양 가정간편식 '베누', 수산 가정간편식 '보노보노' 등이 있다. 한식 뷔페로 출발한 올반은 2016년 9월 식품 통합 브랜드로 탈바꿈했다. 자체 HMR 브랜드 매출의 대부분은 올반에서 나온다. 신세계푸드는 올반 브랜드 강화를 위해 '올반 육즙가득 짬뽕군만두' 등 시중에 판매 중인 제품들과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한 식품 제조 후발업체로서 단기간에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기 위해 규모가 큰 식품 제조업체들이 쉽게 시도하지 못하는 트렌디한 제품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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