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코리아X이시한 NCS 59초의 기술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CJ제일제당,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9.03.14. 조회수 13,038


CJ제일제당,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가공식품 사업은 1인 가구 수 및 여성 근로자 증가 등 전반적인 시장트렌드 변화에 따른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가정 내 조리시간이 감소하고 가족 구성원이 각자 다른 시간대에 제각기 원하는 메뉴를 취식하는 형태가 늘어나는 추세다. 또한 편의성과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대되고 있다.
전 세계 HMR 트렌드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건강한 원료를 사용하고 청결한 제조 과정을 거친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간편하게 즐기는 할랄 인증 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둘째는 염분과 가공식품 내 각종 첨가물의 과다 섭취가 당뇨와 비만의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무첨가(Free-From) HMR 출시가 늘고 있다. 셋째는 신선 채소를 이용한 제품의 인기, 마지막으로 이색적인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에스닉 푸드 HMR 판매가 두드러지고 있다.


글로벌 그린 바이오 시장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 라이신·메티오닌·트레오닌 등 동물의 생육을 돕는 사료용 아미노산이고 다른 하나는 핵산이나 MSG처럼 식품에 사용돼 맛과 향을 좋게 하는 식품 조미 소재 등이다. 최근에는 아르기닌 등 특정한 효능을 보유해 건강식품 등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 아미노산도 각광받고 있다.


물류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국내 소매시장에서 온라인 쇼핑은 대형마트, 백화점 등 기타 매체에 비해서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거래액 비중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모바일 쇼핑 비중이 압도적으로 증가하며, 전체적인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던 상품들을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소비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상품의 구성과 가격 차별성이 축소됨에 따라, 유통업체들은 좀 더 빠르고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 향상에 힘쓰고 있다. 이에 따라 택배산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배송 서비스의 차별성과 늘어나는 물량을 안정적으로 처리 가능한 인프라 확보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CJ제일제당 ISSUE & TREND : 2015~2018

HMR 시장의 성장과 프리미엄화
‘HMR’, ‘고령친화식품’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락, 김밥, 샌드위치 등 즉석섭취식품 위주에서 국·탕·찌개, 가공밥 등 즉석조리식품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 편의성에 초점을 맞췄던 HMR 시장은 현재 식품제조기업 및 유통업계들이 대거 참여해 프리미엄 일상식으로 즐길 수 있는 4세대 성장기를 맞고 있다. HMR 열풍은 육가공, 장류 등 식품분야 전반적으로 확산되면서 모든 식품의 HMR화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따라 앞으로 HMR 개발 방향은 소스와의 결합을 통한 시간 최소화,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들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중에서도 가정용 HMR은 그동안 경험해보지 못한 ‘스페셜’ 제품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유명 셰프와의 협업을 통해 상품이 아닌 요리라는 인식이 자리 잡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또한 소스류는 1인가구 및 맞벌이 가구 증가로 HMR 사용량이 늘면서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된다. 게다가 에스닉푸드의 인기로 외국산 소스의 수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한식 HMR'을 앞세워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시장 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2018년 즉석조리식품 기준으로 CJ제일제당은 시장점유율 48%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에 올랐다.

‘K-Food’ 식문화 전파
최근 ‘K-Culture’(한류) 확산과 함께 ‘건강식’ 이미지의 ‘K-Food’에 대한 관심과 성장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최근 3년간 해외 가공식품 업체에 대한 M&A를 통해 해외 식품 시장 진출도 확대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을 비롯해 베트남과 러시아 등지에서 현지기업 인수합병을 통해서 현지 시장에 진입했다.
미국 식품 기업인 애니천(2005년), 옴니(2009년), TMI(2013년), 카히키(2018년) 등을 인수하면서 특히 미국 시장을 공략해 왔다. 이후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한 냉동 만두에 초점을 맞춰 사업 기반을 다졌고, 선제적 투자를 통해 현재 서부와 동부 주요 도시에서 냉동 만두, 냉동 간편식, 면 등을 생산하고 있다. 2016년엔 캘리포니아에 R&D센터를 구축하였다. 또한 2018년 말에는 미국 내 냉동 식품 선두 업체 쉬완스 컴퍼니를 인수하여, 세계 최대 시장 선점과 인프라 확보, ‘K-Food’ 대형화 기반 구축을 마련하였다. 기존 캘리포니아와 뉴욕, 뉴저지, 오하이오 등 다섯 군데에 보유한 생산 기지가 4배 이상인 22개로 대폭 확대된다.

그린 바이오 역량 강화
국내 소비자들에게 설탕, 비비고 등 식품으로 익숙한 CJ제일제당은 해외에서는 그린 바이오 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글로벌 6개국 11개 공장, 37개국 판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라이신, 트립토판, 핵산, 발린, SPC(Soy Protein Concentrate, 농축 콩단백)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다. 2015년 세계최초 발효기반 L-메치오닌 개발을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2016년 하이더 인수를 통한 식품용 아미노산 사업의 확장, 2017년 브라질 셀렉타 인수를 통한 식물성고단백 사업 확장을 추진하여, 글로벌 선도 BIO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전체 사료용 아미노산 시장의 다양한 제품을 포괄하는 방향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라이신 의존도를 줄이고, 상대적으로 고수익 제품군인 트립토판과 핵산 등의 비중을 높이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CJ제일제당㈜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