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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우리은행,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11.26. 조회수 27,938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우리은행은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획득한 자금을 대출하는 은행업무와 이에 부수하는 부수업무, 인가권자의 별도인가를 얻어 운영하는 겸영업무를 영위하고 있다. 개인 및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금융상품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Analysis 2
경제력 갖춘 5060 세대는 은행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자산관리’ 부문의 주 고객층이다. 은행에게 20~30대 미래 고객도 중요하지만, 현재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세대는 50~60대이기 때문이다. 우리은행의 경우 전체 자산의 40%가량을 시니어 고객이 보유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기존 웰리치 100 브랜드를 중심으로 시니어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확대, 강화하며, 금융투자 정보는 물론 시니어 고객 위주의 생활 정보도 보다 활발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Analysis 3
우리은행은 기업금융 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강점인 기업금융 노하우를 적극 활용한 공급망금융 플랫폼을 구축해 빅테크사와의 경쟁을 통해 기업금융 디지털 명가로 발돋움하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과 다양한 협력관계를 체결하고 기업들과 접점을 넓혀가는 전략을 구사 중이다.



자사 분석(Company)

우리은행의 모태는 1899년 세워진 대한천일은행이다. 1911년 조선상업은행, 1950년 한국상업은행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1966년 국내 은행 최초로 일본 도쿄에 지점을 개설했다. 1981년 국내 최초의 민영 은행이 되었다.

1997년 IMF 관리체제 아래 금융권의 구조조정이 대두되자, 1998년 한일은행과 합병했다. 같은 해 10월 정부가 자본금 3조 2642억 원을 출자해 12만 명이 참여한 공모행사를 통해 한빛은행이 탄생했다. 2001년 평화은행을 흡수 합병했다. 평화비자카드는 우리카드로 바뀌었고 평화은행은 우리은행으로 흡수 합병되었다. 2001년 예금보험공사가 설립한 우리금융지주에 편입되어 자회사가 되었고, 2002년 지주회사와 동일한 현재의 이름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2001년 국내금융기관 최초로 인터넷뱅킹 보안인증을 획득했으며, 인터넷뱅킹 가입고객 100만 명을 돌파했다. 2010년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매킨토시와 리눅스에서 인터넷뱅킹이 가능한 ‘우리오픈뱅킹’ 서비스를 실시했다. 2013년 신용카드 사업부문을 분할했으며,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3년 연속 1위에 올랐다.

2015년에는 인도네시아 우리소다라은행(Bank Woori Saudara)이 공식 출범하였고, 국내 첫 모바일 전문은행 ‘위비뱅크(WiBee Bank)’을 출범하였다. 2016년에는 7개의 과점 주주들에게 매각을 완료하였다. 2017년에는 사모펀드 웰투시인베스트먼트를 통해 아주캐피탈과 아주저축은행을 인수하였다. 같은 해 금융권 최초로 인도네시아 통신사 연계 해외송금 서비스를 실시하였고 글로벌 네트워크 300개를 돌파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국내 시중은행으로는 KB국민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이 있다. 국내 인터넷전문은행으로는 카카오은행, 케이뱅크, 토스뱅크가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국내 최대 고객기반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교화된 CRM시스템 활용 등 고객중심 경영에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영업력에 기반하여 은행기준 자산규모, 총수신, 원화대출, 투자신탁 및 방카슈랑스 판매 등에 있어서 은행권 시장점유율 수위권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또한 KB손해보험, KB증권 편입에 따른 영업력 강화 및 계열사간 협업을 통해 향후 지속적인 시너지 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전통적인 소매금융 강자로 가계대출이 전체 대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가계대출 규모도 증가 추세이다. KB국민은행 스타뱅킹의 앱 월간순이용자(MAU)는 694만명으로 시중은행 앱 중에서는 가장 많다. 2018년 11월 전사적 Digital Transformation을 선포한 이후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기업 비대면 뱅킹으로 중소기업·개인사업자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과 제휴를 맺고 입점 판매업자를 위한 '공급망 금융'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들 판매업자의 대출 전 과정을 온라인·모바일로 진행할 수 있는 비대면 정산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판매업자로서는 현금 유동성을 조기에 확보해 재고 관리가 원활해지는 것은 물론 금융 편의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에서 이런 서비스 개발을 전담하는 '트랜잭션뱅킹(Transaction Banking)팀'을 신설하기도 했다.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동남아 시장에 뛰어 든 KB국민은행은 소매금융과 마이크로 파이낸스를 중심으로 지역별로 차별화한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강력한 디지털금융 서비스를 기반으로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다.

#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은행업무, 부수업무 및 겸영업무를 영위하고 있다. 체계적인 건전성 관리와 정교한 리스크 관리를 바탕으로 안정적 수익을 창출하는 데 강점이 있다. 일반은행 기준 여·수신 점유율이 20% 내외에 달하는 등 국내 은행업권 내 우수한 시장지위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우수한 신인도, 광범위한 영업네트워크 및 견고한 수신기반을 바탕으로 총자산의 높은 비중을 예수금을 통해 조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자금조달의 안정성이 매우 우수하다.

SBJ, 신한베트남, 신한중국, SHBA, 신한인도네시아, 캐나다신한, 신한캄보디아, 신한카자흐스탄, 유럽신한, 멕시코신한 등 해외법인을 포함한 20개국 161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Glocalization 고도화를 통한 글로벌 이익 창출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다.

Digital Transformation 강화를 통한 신사업모델 개척 및 영업 패러다임 변화를 모색하며, 2019년 신한금융지주 자회사로 편입된 오렌지라이프 생명보험과 아시아신탁, 신한에이아이 등을 비롯한 그룹사간 시너지 지속 강화 등을 통해 신성장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 KEB하나은행

KEB하나은행은 2015년 9월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통합되면서 설립되었다. KEB하나은행은 자산관리, 외국환업무, 해외 네트워크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으며,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맞춤형 종합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외환은행은 1967년 외국환 전문은행으로 설립되어 외국환 거래와 무역금융의 지원업무를 영위해왔으며, 일반 은행으로 전환된 이후 기업금융 부문을 강화하는 동시에 무역금융과 국제금융분야에서 독보적인 은행으로 자리매김해왔다. KEB하나은행은 옛 외환은행의 외환 분야 강점을 바탕으로, 트랜잭션 뱅킹과 관련한 새로운 상품·서비스를 개발하고 출시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국내은행 중 글로벌 부문에서 가장 높은 순이익을 기록하고 있다. 현지화와 함께 핀테크 및 모바일 분야 강화 등을 통해 해외시장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현지인 고객 비중이 90%에 달하는 등 현지 금융기관으로 자리 잡았으며 지난 2018년 6월에는 현지의 금융 전문지인 `인베스터(Investor)`로부터 최우수 은행에 선정되기도 했다. 아울러 국내은행 중 유일하게 동북 3성(랴오닝성, 헤이룽장성, 지린성)에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는 등 중국시장 진출에도 힘을 쏟고 있다. 앞으로는 베트남과 인도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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