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AI면접 서비스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포스코,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9.03.19. 조회수 13,531


포스코,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최근은 국가별 기준이 점점 생기는 추세이긴 하지만 아직까지 전체적으로 철강은 식품과 달리 국가별로 뚜렷한 기준이 존재하는 품목이 아니며 범용소재이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은 내수시장에서도 국외기업들과 치열한 경쟁을 펼쳐야 하는 상황에 처해있다. 과거 포스코 등 국내 철강 업체들은 철강업계가 세계 단일 시장이라는 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막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으나 값싼 중국 철강 업체들이 품질 제고에 성공을 하게 되자 한국 기업들은 이들과 경쟁을 벌여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게다가 경기 침체로 인해 기업들이 지출을 줄이고 있는 추세이다. 이로 인해서 신규 투자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가격 경쟁력이 철강 공급업체 선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상을 하였으며 국내 기업들은 경쟁에서 점차 중국의 저가 철강 생산업체들에게 밀리기 시작하였다.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대통령 후보 시절부터 한미FTA를 재협상할 필요가 있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그리고 취임 직후부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미FTA 재협상을 위해 많은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한미FTA가 양국에게 많은 경제적 이득을 가져다 주고 있다고 미 정부를 설득하기 위해 대표단을 파견하고 있지만 이런 노력이 트럼프 미 대통령의 의지를 꺾을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이다. 만일 한국 정부의 노력이 결실을 맺지 못하고 한미FTA가 재협상 단계에 접어들게 된다면 이는 국내 철강업계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이는 단순한 철강의 수출 뿐만 아니라 국내 제조업의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 ISSUE & TREND : 2015~2018

타타스틸유럽과 기술협력
지난 2018년 6월 초 포스코가 타타스틸유럽(TSE)와 기술교환 협약을 맺었다. 포스코측은 친환경 고속건식도금기술인 PVD를, TSE측은 매지징크 도금기술을 서로 교환했다. 이번 기술 공유는 글로벌 자동차에 쓰이는 강판 시장수요 증가를 겨냥한 것이다.

터키 세계 최고 길이 현수교 후판 3.5만톤 공급
포스코가 총 2,032m로 세계 최고 길이를 자랑하는 현수교 터키 차나칼레 1915대교 건설용 후판 3.5만톤 전량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포스코는 후판 공급 외에도 용접, 운송 및 품질 확보 솔루션을 제공하며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에 나섰다. 이번 계약 체결로 포스코는 국제 강건재 시장 주요 경쟁자로 도약한다는 입장이다.




필진 ㅣ조성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