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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NAVER, TOWS 분석

업데이트 2021.03.30. 조회수 31,606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네이버,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모바일 메신저 경쟁환경
· 온라인쇼핑 및 이커머스 사업 경쟁 심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
·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국내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시장 점유율
· 수익성 약화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 혁신적인 서비스



Threat: 네이버의 위협요인 


1. 모바일 메신저 경쟁환경
현재 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모바일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는 SNS 및 메신저 서비스를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다. 네이버는 2011년 6월 신규 사업으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인 라인(LINE)을 출시하였다. 라인 가입자 수는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나, 국내 시장의 카카오톡 및 서구 시장의 Whatsapp 등 기존 사업자의 이용자 선점으로 인하여 가입자 수 확보가 제한적일 가능성이 있다. 또한 향후 신규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가 등장하면, 이에 따른 점유율 하락에 따라 네이버의 모바일 메신저 사업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2. 온라인 쇼핑 및 이커머스 사업 경쟁 심화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는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2020년에는 약 161.1조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약 19.1% 증가하였으며, 온라인쇼핑 비중은 33.9%까지 상승하였다. 하지만 높은 성장세와 낮은 진입장벽으로 온라인쇼핑 시장의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으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과도한 경쟁으로 업체들의 적자가 확대되고 있다. 추후 시장 선점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하지 못할 경우, 업체의 수익성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Opportunity: 네이버의 기회요인 


1.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
온라인 쇼핑 수요와 판매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며, 온라인 쇼핑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2020년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온라인 쇼핑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되었으며, 이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브랜드스토어, 동네시장 장보기 플랫폼의 거래액 증가로 이어졌다. 온라인 창업과 SME의 디지털 전환이 급증하였고, 이는 네이버쇼핑과 SME들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았다.


2.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
온라인 광고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모바일 중심의 디지털 컨텐츠 발전에 기인한다. 온라인 광고는 모바일과 PC 나아가 IoT를 비롯한 뉴미디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디지털 마케팅에 활용되는 광고 상품뿐만 아니라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와 비즈니스, 비즈니스와 비즈니스를 연결한다. 온라인 광고는 기존 광고매체 대비 정확한 마케팅 성과의 측정이 가능하고 효율적인 예산 분배가 용이한 장점이 있어서 대형 브랜드 광고주뿐 아니라 중소형 사업자들 역시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Weakness: 네이버의 약점 


1. 국내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시장 점유율
네이버가 2011년 6월 출시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라인(LINE)은 국내 시장에서 낮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국내 시장의 카카오톡, 중국 시장의 WeChat 및 서구 시장의 Whatsapp, Facebook Messenger 등 기존 사업자의 시장 선점으로 인하여 가입자수 확보는 더욱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모바일 메신저 및 SNS 서비스의 경우, 동일한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용자 수가 증가할수록 해당 서비스 효용이 증가하는 네트워크 효과가 다른 인터넷 서비스보다 크기 때문에, 2010년대 초반의 산업 초창기 대비 현재 시장 점유율의 극적인 확대가 어려워졌다.


2. 수익성 약화
모바일 시장의 PC 인터넷 시장 대체와 영업수익 증대에 따른 영업비용, 광고, 지급수수료 등의 지속적 증가로 수익성 지표는 점차 둔화되고 있다. 네이버의 영업이익률은 2018년 16.87%, 2019년 10.77% 연단위로 보았을 때 크게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다. 여전히 일반 제조업 기업에 비교하여 우수한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하고는 있으나, 네이버의 인터넷 포털 및 모바일 메신저의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거나 경쟁 심화로 과도한 비용 지출이 발생할 경우, 매출 및 수익성은 하락될 수 있다.



Strength: 네이버의 강점 


1.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는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NAVER)'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서치플랫폼과 커머스 사업을 통해 매출을 창출하고 있다. 아울러 웹툰, 뮤직, V LIVE 등의 콘텐츠서비스, 새로운 성장이 기대되는 핀테크, 기업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등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모든 서비스 영역의 중심이 되는 네이버는 순이용자수(Unique User) 기준 국내 1위의 인터넷 검색 포털로, 대한민국 국민의 60%가 매일 이용하는 서비스이다.


2. 혁신적인 서비스
네이버는 혁신적인 최고의 서비스를 끊임없이 선보이는 '글로벌 도전의 집합체(A set of global challenges)'이다. 첨단의 기술을 일상의 서비스에 담아 사용자에게 새로운 연결의 경험을 선보이는 도전을 이어가며 다양한 기회와 가능성을 열어 나가고 네이버를 둘러싼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는 신기술 출현에 따른 산업 변화와 미래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외 다양한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네이버랩스를 통해서는 다양한 일상공간에서 서비스와 연계될 수 있는 생활환경지능 기술의 연구와 개발을 진행 중이다. 2021년 완공 예정인 제2사옥을 최첨단 기술과 B2B 역량을 융합하여 테스트하는 공간으로 활용할 1784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로보틱스, 자율주행, AI 기술과 웍스, 클라우드, 클로바 등 B2B 솔루션이 밀접하게 연동되는 융합 솔루션을 건물 설계 단계부터 준비하여, 미래 워크플레이스에 최적화된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네이버의 기술들이 실제 환경에 적용,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도전으로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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