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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CJ대한통운,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18.09.05. 조회수 5,902

 

CJ 대한통운,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CJ그룹은 국/내외 4년제 정규 대학 학사 학위 이상 자격을 갖춘 자 및 졸업 또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입사 지원을 위한 별도 어학기준은 없으며, 남자는 병역필 또는 면제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에 한하여 지원이 가능하다. 국가보훈자 및 국가등록 장애인은 관련법에 의거하여 우대가 되며, 모집기간 내 1개의 공고만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지원서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허위 서류를 제출한 경우 채용이 취소될 수 있다. 전형절차는 지원서 접수, TEST 전형, 1차 실무진 면접, 2차 임원 면접 순이며, 지원은 CJ그룹 채용홈페이지(recruit.cj.net) 내 입사지원서 작성을 통해 가능하다. 

 

CJ대한통운, 3C분석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Company : 자사 소개

Analysis 01. CJ대한통운의 모태는 1930년 11월 세워진 조선미곡창고이다. 설립 당시 부산, 인천, 목포, 군산 등에 지점을 두고 창고보관과 하역업을 맡았다. 1950년 11월 한국미곡창고로 사명을 바꾼 후 비료와 양곡 등의 보관 및 수송 업무를 대행했다. 1960년대 중반부터 산업 기반 시설 기자재 운송에 주력했다. 1968년 서울 당인리 화력발전소 발전기기, 1969년 동해화력발전호, 호남화력발전소 발전기기를 운송했다. 1974년 국내 최초의 원자력발전소인 고리1호, 월성, 영광 원자력발전소 기자재를 수송했다. 86년 아시안게임 88년 올림픽, 2002년 한일월드컵 등 국제행사의 전담물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Analysis 02. 1990년대 들어서는 사상 최초의 대북지원물자 육상운송과 하역을 수행하며 대북물류 전담업체로 활약했다. 1993년 택배사업을 시작했다. 당시 연간 취급물량 1억 9천 여 만 상자를 기록했다. 이는 국민 1인당 연간 4회 이상 이용하는 수치이다. 1999년 10월 외항화물운송업, 2000년 1월 인터넷 쇼핑몰 사업에 진출했다. 2000년 11월 재산보전처분이 결정되어 회사정리절차가 시작됐다. 2005년 5월 리비아 대수로 공사(건설)로 ISO 9001 인증을 획득했다. 2006년 9월 자동차 매매사업을 시작했으며, 같은 해 10월 광주 택배터미널을 준공했다. 2007년 대한통운 톈진 물류유한공사, 독일법인, 홍콩법인을 연이어 설립했다. 2008년 3월 회사정리절차가 종결되면서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에 편입되었다. 같은 해 9월 대한통운 국제물류를 흡수 합병했다. 2011년 12월 CJ그룹 계열사로 편입되었으며 2013년 4월 1일 CJ GLS와 통합하였다.

 

Analysis 03. CJ대한통운은 초중량 화물운송에서부터 항만하역, 소화물, 택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운송 사업에 진출해 있다. 전국 500여 개의 점포망과 전 세계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2백 여 개의 해외 네트워크는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생활의 편익 증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Customer : 고객

Analysis 01. 소비자 의견 수렴/분석 후 택배서비스 개선

CJ대한통운은 택배 업계 1위 기업으로서 1만 3천여 명의 택배기사와 1만 5천여 개의 택배 취급점 등 국내 최대의 네트워크와 전문인력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서비스 품질 향상 노력과 더불어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 분석해 택배서비스 개선에 적극 반영하는 등 소비자 만족도 높이기에 앞장서왔다. 24시간 택배를 접수할 수 있는 편의점택배, 여행객의 편의를 위한 공항 수하물보관소 운영, 고가품에 대한 전용서비스인 퍼팩트택배 등 다양한 특화서비스를 통해 고객편의 증진에 노력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택배를 접수하고 배송추적 등을 할 수 있는 택배앱을 운영하고 고객이 직접 택배를 접수할 수 있는 샐프데스크를 개발해 출시하는 등 트랜드 변화에도 발맞추고 있다. 또한 택배기사에게 유니폼을 착용하고 신분증을 패용해 신분 확인이 쉽도록 하고 이를 정기적인 서비스 교육을 통해 숙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밖에도 고객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운송장에 전화번호를 변환한 가상의 번호가 인쇄되게끔 하는 전화번호 변환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운송장에 담당 택배기사의 이름을 인쇄하는 택배 운송장 실명제도 운영하는 등 고객 안심을 위한 노력에도 앞장서고 있다.

 

Analysis 02. 고객이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 최적의 상태 배송 

CJ대한통운가 2016년 5월 개장한 TES 이노베이션 센터의 TES는 첨단 융복합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IoT(사물인터넷) 기반의 시스템과 솔류션(System & Solution)의 앞글자를 따온 것이다. 흔히 3D(기피)산업으로 인식되던 물류산업을 첨단기술로 혁신하겠다는 CJ대한통운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특히, CJ대한통운은 이와 같은 최첨단 물류기술을 통한 ‘고객이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 ‘최적의 상태의 배송’을 3대 목표로 삼았다. TES센터는 인공지능·드론·사물인터넷을 물류에 접목해 물류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만들기 위한 물류기술 실험실이다. 

 

Competitor : 경쟁사

CJ대한통운의 경쟁사 중 가장 규모가 큰 기업은 현대글로비스다. 그 외에도 KCTC, 동방, 롯데로지스틱스, 세방, 인터지스, 한솔로지스틱스, 한익스프레스, 한진, 현대로지스틱스 등이 있다.



Competitor 01.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경쟁업체 중 가장 많은 영업이익을 낸 기업은 현대글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글로비스의 2016년도 상반기 영업이익은 2,696억 원으로, 2015년 동기 대비 2,235억 원에 비해 약 20.6% 증가했다. 현대글로비스의 주요 사업 분야는 종합물류사업과 유통판매사업 두 가지이다. 종합물류 분야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에서 생산한 자동차를 주로 운반한다. 유통판매업 분야에서는 자동차 부품을 수출하는 CKD(Complete Knock Down)와 중고차 판매가 주요 사업이다. 자동차 CKD사업은 해외공장으로부터 국내 부품에 대한 주문을 접수받아 완제품이 아닌 반제품(KD, Knock Down)으로 수출하는 형태다. 발주, 집하, 포장, 컨테이너 작업, 해상 및 항공운송을 이용해 현지공장에 납입하는 일괄 사업이 CKD사업이다. CKD의 경우 현대자동차 앨라배마 공장, 체코 공장, 터키 공장과 기아자동차 슬로바키아 공장, 조지아 공장 등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Competitor 02. 한솔로지스틱스

대한통운 경쟁업체 중 2015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가장 많이 증가한 기업은 한솔로지스틱스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솔로지스틱스의 2016년도 상반기 영업이익은 25억 원으로, 2015년 같은 기간에 기록한 5억 원 대비 약 340%나 증가했다. 한솔로지스틱스의 주요 사업은 산업별로 특화된 물류 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물류 기획에서부터 운영, 관리까지 원스톱 토털물류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3자 물류 서비스를 비롯하여 국제물류 서비스, 물류컨설팅 서비스, 물류정보 시스템 구축 서비스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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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조성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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