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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3. CJ대한통운,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8.09.05. 조회수 5,512


 

CJ 대한통운,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CJ그룹은 국/내외 4년제 정규 대학 학사 학위 이상 자격을 갖춘 자 및 졸업 또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입사 지원을 위한 별도 어학기준은 없으며, 남자는 병역필 또는 면제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에 한하여 지원이 가능하다. 국가보훈자 및 국가등록 장애인은 관련법에 의거하여 우대가 되며, 모집기간 내 1개의 공고만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지원서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허위 서류를 제출한 경우 채용이 취소될 수 있다. 전형절차는 지원서 접수, TEST 전형, 1차 실무진 면접, 2차 임원 면접 순이며, 지원은 CJ그룹 채용홈페이지(recruit.cj.net) 내 입사지원서 작성을 통해 가능하다. 

 

CJ대한통운, 재무제표 종합 분석

기업은 보유한 경제적 자원을 활용하여 기업을 운영하고 그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주주, 채권자, 종업원 등 여러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한다. 이 일련의 과정을 재무보고라 하고, 이때 제시되는 보고서의 묶음을 재무제표라 한다. 기업은 정해진 회계기간의 마지막 날을 기준으로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는 어떠한지, 그리고 회계기간의 현금흐름을 보여주는 일련의 보고서를 작성한다.


재무제표를 확인하였을 때 가장 먼저 나오는 항목이 재무상태표다. 지원자들은 일단, 2년 전, 1년 전과 올해의 항목을 비교하여 눈에 띄는 수치 변화가 있는 부분을 중점으로 그 변화가 해당 기업의 영업활동에 지장이 있는지, 수익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 등을 확인해봐야 한다. 이를 확인한다면, 앞으로의 실적이나 방향에 대해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Analysis 1
최근 3년간의 매출액을 살펴보면 꾸준히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영업이익 또한 2013년에 비해 2014년에 큰 폭으로 뛰더니 계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2017년은 2,35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228,4억원 대비 3.15% 증가하였다.

이러한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꾸준한 상승은 먼저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달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은 필수가결적으로 택배사업을 필요로 하고, 따라서 전자 상거래 시장의 성장과 함께 대한통운의 택배사업도 함께 성장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 해외사업에도 본격적으로 뛰어 들면서 더 많은 국가에서 해가 지날수록 노하우를 다지며 입지를 굳히고 있다. 이러한 점들이 모여 매출액 및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2016년
자금 규모가 증가한 상황에서 2016년에는 투자 규모를 늘렸다. 투자 지출금은 2015년 1527억 원의 두 배인 3337억 원이다. 2016년은 세계적인 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디딤돌을 놓는 해가 되었다.

Analysis 3. 2015년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1.7% 증가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0.9% 증가, 당기순이익은 17.6%로 연 매출 5조 원을 넘어선 건 처음이다. 전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이 있었고, 택배 물량이 전반적으로 증가한 것이 요인이다. 2015년, 대한통운은 7억 5000만 상자를 배송해 택배업계 시장점유율 41.3%를 기록했다. 전 세계적인 불황 속에서도 계약 물류, 국제 물류 부문 모두 준수한 사업 성과를 거두었다.


CJ대한통운, 사업보고서 분석

CJ대한통운은 1930년 11월 15일에 설립되어 CL사업부문, 택배사업부문, 글로벌사업부문을 주된 사업부문으로 하며, 서울, 인천, 대전, 부산 등 전국에 지사(점)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부터 도입한 K-IFRS에 따라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로는 국내법인에 한국복합물류(주), 대한통운에스비(주), 씨제이대한통운인천컨테이너터미널(주), 이앤씨인프라(주), 광양항서부컨테이너터미널(주) 5개사가 있고, 해외법인 43개사가 있다.

 

01. CL 사업부문 현황

1. 산업의 특성
CL(Contract Logistics, 계약물류) 사업부문은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며 축적된 안정성, 합리성, Know-How를 바탕으로 최상의 서비스와 최적의 물류 Cost로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CL사업은 생산업체와 단일 혹은 복수의 제3자간에 일정 기간 동안 일정 비용으로 일정 서비스를 상호 합의 하에 위탁 수행하는 TPL(Third Party Logistics, 제3자 물류)사업, 정부에서 부두 개발을 위한 민자를 유치하고 민자 참여사에 부두 운영권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를 선정하여 터미널을 운영하는 컨테이너사업, 특정 발주자의 의뢰에 따라 생산 활동이 전개되는 단품 수주산업인 건설사업, 정비, 부동산 임대사업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 산업의 성장성
제3자 물류 시장은 주요국과의 FTA 체결 등으로 국내외 기업들의 물량 확대,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등의 성장세 등에 힘입어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제3자 물류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세제, 컨설팅 사업 추진, 물류 전문업체 경쟁력 향상, 전문 물류기업 이용 화주기업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 등을 통해 정부는 정책적으로 전문물류기업 활용을 장려하고 있는 추세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경쟁요소
계절적 경기 변동은 국내외 경제 흐름에 따라 매년 4/4분기 물량의 증가 및 1/4분기 물량의 감소 경향이 있다. 최근 e-Business, 옴니채널 등으로 소비 채널이 다변화되면서 e-Commerce 물류 시장의 확대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구매 패턴도 대량소빈도에서 소량다빈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리고 화주사의 재고정책이 재고 보관형에서 무재고 통과형으로 전환되면서 물류 네트워크 설계 역량이 중요해 지고 있다.

 

4. 자원조달상의 특성
물류사업은 정부 정책 지원에 힘입어 기존 국내 기업들이 2자 물류 체계에서 3자 물류 체계로 발전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최근 노동 의존형 구조를 탈피하여 물류 자동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업체별 맞춤 IT 시스템과 시설/장비 투자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CJ대한통운은 2014년 자체적으로 TES(Technology, Engineering, System & Solution) 정의를 통해 자동화 기술을 영역별로 세분화하고 운영에 접목하여 스마트 물류 구현을 통한 마켓 리더십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

 

 

02. 택배 사업부문 현황

1. 산업의 특성
국내 소매시장에서 온라인 쇼핑은 대형마트, 백화점 등 기타 매체에 비해서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거래액 비중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특히 2015년은 모바일 쇼핑 비중이 압도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전체적인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정보통신 산업의 발달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확대되고, 상품간 가격 비교가 용이해 지면서 소비자의 구매 행태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동시에 활용하여 최저가 상품을 찾는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 대형 유통업체도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대규모 물류센터를 건립하는 등 온라인 시장 선점을 위해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더불어 상품에 대한 구성과 가격 차별성이 축소됨에 따라, 유통업체들은 좀 더 빠르고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 향상에 힘쓰고 있다. 이처럼 온라인 쇼핑 시장 성장은 택배시장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시키고 있으며, 합리성과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특성상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던 상품들을 온라인에서 구매함에 따라, 택배산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배송 서비스의 차별성과 늘어나는 물량을 안정적으로 처리 가능한 인프라 확보가 가장 중요한 경쟁우위 요소로 판단된다.

 

2. 산업의 성장성
2015년 택배시장은 계속되는 온라인 마켓 및 모바일 쇼핑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대비 약 9% 성장하여, 국내시장 총 물량이 18억Box를 넘어섰다. 앞으로도 온라인 쇼핑 시장 확대에 따라 택배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주요 유통 업체들 또한 다양한 배송 상품을 제공하고 있어 시장 규모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택배시장의 경기변동은 뚜렷하지 않으나, 통상적으로 설 이후부터 여름 휴가철(3월~8월)까지는 상대적인 비수기이며, 추석 이후 이듬해 설까지 대단위의 물량이 발생한다. 명절 특수기의 집화량은 평소보다 약 50%이상 증가하기도 한다.

 

4. 경쟁요소
CJ대한통운은 국내 유일의 직영 조직과 2만여 개의 택배취급점, 1만 6천여 배송기사를 확보하여 언제, 어디서나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5년 2월에는 일 최고 물량인 515만Box를 처리하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CJ대한통운은 택배시장의 지속 성장 및 수도권 물량 증가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경기 광주 지역에 아시아 최대규모의 메가허브터미널 증설 투자를 확정하고 2018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에 있다. 이를 통해 하루에 2회 이상 배송을 하는 다회전 배송 구조를 만들어 서비스 품질 혁신을 통해 매출 확대와 이익 개선을 준비하고 있다. 2015년에는 전국 90% 지역에 당일배송 서비스를 확대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가구 등의 설치택배, 서류물의 우편택배, 주얼리, 고가상품을 별도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배송하는 퍼펙트 택배 상품 등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고객 맞춤형 특화 서비스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또한 택배 App을 개발하여 배송기사 정보와 CJ대한통운의 배송상품을 포함한 타택배사의 상품에 대해서도 실시간 상품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등 고객과의 소통 강화와 사용자 중심의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택배사업의 특성은 막대한 시설 및 장비 투자가 필요한 인프라 산업으로 전체 물량의 약 65%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서울/수도권 물량을 처리하기 위한 터미널 및 작업장 부지를 확보하는 것이 경쟁 선점의 관건이나, 고가의 부동산으로 인해 물류 부지로 적합한 대형 부지 물색이 현안 과제다. 영업사원 및 작업원의 평균 재직기간이 짧고 이직 및 결근율이 타직종보다 상대적으로 높아 양질의 서비스 유지 관리가 큰 관건이나, CJ대한통운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직영조직을 운영하며, 협력사원 대상으로 자녀 학자금 및 건강검진을 지원하는 상생 경영을 도입하여 조직의 안정성과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03. 글로벌 사업부문 현황

1. 산업의 특성
글로벌 사업부문은 해외사업과 포워딩사업으로 구분되어 있다. 해외사업은 국내와 동일하게 전 물류영역을 운영하는 종합물류 사업자를 지향하고 있으며, 전략 화주 및 성장 산업군을 타겟으로 하여 끊임없이 사업 영역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중국, 동남아, 미국, 중남미, 유럽 등 전세계에 걸쳐 23개국, 42개 법인, 102개 해외거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포워딩사업, 로컬택배, 국경운송, 철강운송, 프로젝트 물류, 항만 사업 등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포워딩사업은 항공기를 통해 화물을 운송하는 항공 포워딩과 선박을 이용한 해상 포워딩으로 구분되며, 해상 포워딩은 전용 선박을 이용한 컨테이너 운송과 건설 자재, 석탄, 곡물 등 비정형의 품목을 운반하는 벌크 화물 운송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선박과 항공기, 항공기/트럭 등 다양한 운송 수단을 결합시키는 복합 운송 서비스가 있으며, 최근에는 건설사의 건설 자재나 중공업의 화학 또는 발전 설비 등 초중량물을 최종 도착지까지 통관/하역/운송을 책임지는 프로젝트 화물 운송 서비스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2. 산업의 성장성
세계 경제의 흐름은 생산기지 이동과 교역 확대 등으로 세계 경제 중심이 미국과 유럽에서 아시아로 이동 중이고, 그 중심 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동북아를 중심으로 물류 거점이 형성되고 있다. 동북아 물류 거점 국가들은 물류 산업 활성화를 통해 자국 이익 극대화와 선진국 도약의 기반으로 활용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우리 정부도 물류 산업을 국가의 핵심 사업으로 육성하여 국가 경제 성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하여 동북아에 물류 거점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경제의 고성장과 물류 시장이 급성장하여 우리나라 경제의 최대 수출 시장으로 부상하였고, 그 밖에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도 물류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물류 시장의 성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M&A와 전략적 제휴, 지분인수 등 성장 전략을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다. 2015년 중국 최대 냉장·냉동 물류사인 CJ Rokin의 인수에 이어 2016년에는 중국 종합 전자회사 TCL그룹과 물류 합작법인을 설립하였고 말레이시아 물류회사인 Century를 인수하는 등 급성장 중인 신흥국 물류시장을 선점하고 중국 및 동남아시아 등 국가간 연계 시너지 창출을 통해 CJ대한통운 글로벌 사업이 한 단계 높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경쟁요소
국내외 경영 환경 및 물동량 추이에 따른 변동성이 있고, 글로벌 물류 기업들은 시장지배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인수 합병 등을 추진하고 있어 세계 물류 시장의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으며, 운송 수단의 대형화 및 IT 도입으로 전문 기업의 효율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핵심 역량인 TES를 글로벌 시장에 접목하여 물류전략 수립, 물류센터 설계, 물류비용 절감, 운영 효율화 등 최적의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에 따라 CJ대한통운의 물류 역량에 대한 글로벌 고객사의 높은 평가로 글로벌 고객사로 부터의 수주를 크게 확대하고 있다. 특히 M&A 이후에 CJ대한통운의 물류 역량을 피인수사와 결합하여 높은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으며 2015년에 인수한 CJ Rokin은 2016년에 20%에 육박하는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CJ대한통운의 글로벌 사업은 물류 역량 제고와 함께 M&A 등을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과 포트폴리오의 다변화로 사업의 범위와 규모를 확대하고 있으며 2016년 글로벌 매출이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하는 등의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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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조성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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