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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한샘,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10.06. 조회수 20,460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한샘의 위협 요인


Analysis 1. 가구 시장 경쟁의 심화
가구 시장은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동종업계 간 경쟁 강도가 높다. 대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기존 가구 시장에 중견?중소 기업들까지 공격적으로 뛰어들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전통 가구 대기업이 소형 및 1인 가구 제품에 관심을 기울이고, 중견 가구기업들은 품목을 초월한 신상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스페인 라포마, 일본 니토리 등 해외 업체도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이에 더해 중국 및 동남아시아 수입 가구 물량이 늘어나면서 국내 가구시장 경쟁은 격화되고 있다.



Opportunity: 한샘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주방가구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전체 주방가구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부엌가구 외에 식기세척기, 가스오븐레인지, 냉장고 등의 가전 제품을 빌트인(Built-In) 설치하는 시스템 주방가구 시장의 성장이 그 요인이다. 특히,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대형 가전업체가 국내 빌트인 시장 공략을 위해 부엌가구업체와 손을 잡고 시장점유율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이를 통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주방가구 산업은 토탈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대로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욱 더 부각되고 있으므로, 주방가구 시장의 패션화 및 고급화 추세에 따른 산업의 성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Analysis 2. B2C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
주거용 인테리어 산업은 국민의 생활 수준 및 소비 성향 등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산업이다. 특히 B2C 인테리어시장은 소득수준 향상과 함께 1~2인 가구의 증대, 거주 공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변화, 생활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경향, 재택근무의 확산 등에 따라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된다. 특히 기능성과 다양한 개인의 기호가 반영된 가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주택 노후화가 가속화되며 리모델링 수요도 꾸준히 증가해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리모델링 수요 관점에서도 자가 거주자 중 노후연수 20년 이상된 노후주택에 거주하는 비율은 43.5%에 육박하고 있다. 노후 주택은 오는 2030년이면 521만 세대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Weakness: 한샘의 약점


Analysis 1. 물가 상승으로 인한 적자 기록
한샘은 지난해 217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첫 영업 적자를 기록한 것이다. 올해 1분기엗오 157억 원의 영업 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원자재 상승, 인건비 상승, 부동산 경기 침체 등 여러 요인으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한샘은 지난해부터 주요 제품들의 가격을 인상해왔다. 이러한 실적으로 인해 CEO 교체 등을 진행했다. 허나, 현대리바트, 이케아 등 타 가구 업체 역시 마찬가지로 적자를 보고 있는 상황이기에, 가구업 전반적으로 쇄신이 필요한 상황이다.



Strength: 한샘의 강점


Analysis 1. 국내 부엌가구 시장 1위
1970년 부엌가구 전문 회사로 출발한 한샘은 1986년 이후 지금까지 국내 부엌가구 시장에서 1위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입식 부엌의 개념조차 낯설었던 우리 가정에 새로운 현대식 부엌을 소개하면서 국내 시장을 이끄는 선두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부엌 사업부문은 탁월한 제품 디자인과 업계 최고 수준의 영업사원 채용 및 교육 시스템, 독자적인 3D설계와 온라인 설계발주 연동시스템, 경쟁력 있는 A급 표준전시매장 확보율, 그리고 시공 전문 회사 운영을 통한 자체 시공 관리 경쟁력과 차별화된 A/S 서비스 등 한층 강화된 대 고객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한샘을 이끌어 왔다.


Analysis 2. 국내 종합 인테리어 시장 선두 기업
한샘은 부엌가구는 물론 종합 가구 인테리어 분야에서도 1위 기업으로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실내 공간 중 가장 어렵고 복잡한 부엌 분야 사업을 통해 확보한 인테리어 디자인 역량을 바탕으로 침실, 거실, 서재, 자녀방, 욕실 등 주택 내 여러 공간을 사업 영역으로 확장하면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였다. 한샘은 2001년 가정용 인테리어 시장 점유율 1위로 도약한 이후 현재까지 대한민국 가구 시장의 대표로 자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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