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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3. 한샘,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4.11. 조회수 8,094


한샘,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한샘,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지속적인 실적 악화
국내 가구업계 1위인 한샘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한샘은 2013년 매출 1조원을 사상 처음으로 돌파한 이후 이듬해 1조3250억원, 2015년 1조7105억원, 2016년 1조9345억원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해왔다. 2017년에는 가구업계 최초로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 그러나 2018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6.4% 감소한 1조8479억원, 영업이익은 48.2% 감소한 839억원으로 집계됐다. 한샘은 장롱·침대·소파 등 가정용 가구 및 부엌 가구 사업이 전체 매출의 약 73%를, 주방·빌트인 수납, 자재 판매, 제조 등 특판 부문이 나머지 27%를 차지한다. 예상보다 미미했던 신제품 효과와 주택매매 거래량 감소에 따라 실적이 시장 기대를 밑돌았다.



Analysis 2. 실적 주춤한 한샘, 리모델링 및 스마트홈으로 1위 수성 노력
한샘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리모델링 패키지 사업을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국내 노후주택을 상대로 건자재부터 가구·생활용품까지 모두 판매해 시장 규모를 키우고 수요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2018년 3분기 기준 한샘이 연구개발(R&D)에 투자한 비용은 213억3300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29% 증가했다. 또한 같은 해 하반기에는 계약직 전원을 아무 조건 없이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200명 수준의 신규채용을 진행하는 등 임직원 복리후생과 인적자원 강화에 집중했다. 실적 악화와 소비자 신뢰 하락이라는 이중고를 겪으면서도 매출 2조 원을 달성했던 2017년보다 오히려 투자를 늘린 것이다. 한샘은 ‘리모델링 패키지'라는 신성장 사업을 뒷받침하는 사물인터넷(IoT) 연구에 특히 공을 들이고 있다. 가구업계의 '차세대 아이템'으로 꼽히는 IoT 가구 및 인테리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함이다.




필진 ㅣ 조성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 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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