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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이마트,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4.03.09. 조회수 22,995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이마트,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이마트는 2022년 연 매출 15조 4,868억 원을 기록하고, 영업이익 2,589억 원을 달성했다. 2021년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5조 538억 원과 2,659억 원이었으며, 2020년에는 14조 2,138억 원과 2,950억 원을 나타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이마트는 증가세인 매출액과 달리 영업이익 면에서 아쉬운 실적을 보이고 있다. 이는 온라인 유통 채널의 약진과 1인 가구, 근거리 및 소량 구매 패턴의 확산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 이용 수가 감소한 것이 직접적인 영향이다. 반면 오프라인 매장 유지에 필요한 고정비는 매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이마트는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강점을 더욱 강화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재정비하고 있다. ‘미래형 이마트’로 불리는 체험형 매장을 늘려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강화하고, 보다 신선한 먹거리, 특색 있는 맛집 등을 모아 소비자들에게 이색 경험을 전달하고 있다. 또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차량 공유 서비스, 전기차 충전 서비스 등을 확대해 추가 이익은 물론 고객이 이마트를 찾고 싶도록 만들고 있다. 한편 그룹 계열사들과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이라는 유료 멤버십을 론칭해 충성고객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이마트의 강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파급력과 신뢰도에 있다. 뉴스토마토가 발표한 ‘2023 기업/브랜드 신뢰지수’에 따르면, 주요 10개 유통 채널의 신뢰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곳은 이마트(28.7%)였다. 매출 1위의 쿠팡(23.9%)도 신뢰도 면에서는 이마트를 따라오지 못했으며, 그 외 하나로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은 이마트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보였다. 이마트는 향후 이러한 강점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신세계그룹과의 유료 멤버십을 강화해 언제 어디에서나 이마트와 함께 즐겁게 쇼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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