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7차 퀴즈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삼성전자,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20.07.07. 조회수 19,604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7~2019

CE 부문은 혁신적인 기술, 독특한 디자인, 편의성과 가치를 겸비한 제품을 통해 디지털 시대 소비자들의 현재 요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여 새로운 상품을 지속해서 선보임으로써 글로벌 디지털 시장을 이끌고 있다. TV는 CE 사업 분야의 핵심 제품으로, 2019년까지 14년 연속으로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LCD, LED TV 등 제품의 하드웨어 경쟁우위는 물론 Smart TV 분야에서도 독보적인 우위를 점하며 소프트웨어 산업으로의 전환을 선도하고 있다. 앞으로도 8K QLED 및 초대형 제품을 통해서 확고한 경쟁력 우위를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계속 확대할 계획이다.


IM 부문은 휴대폰, 태블릿, Wearable 제품 등 모바일 관련 스마트 기기를 생산 · 판매하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사업의 핵심 제품인 스마트폰은 '갤럭시(GALAXY)' 브랜드를 통해 프리미엄 제품부터 보급형까지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선진시장과 성장 시장에서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루어 왔다.

IM 부문은 Flexible OLED 기반의 폼팩터 혁신, 고성능 카메라 채용, 생체 인식 센서 및 배터리 충전 기술 강화 등의 의미 있는 혁신을 지속하고, 모바일 결제 서비스 'Samsung Pay', 지능형 서비스 'Bixby'의 서비스 향상과 더불어 Cloud, IoT, Health, AR · VR 등 미래 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함으로써 고객에게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스마트폰 시장의 발전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단말, 칩셋으로 이어지는 End-to-End 솔루션과 5G 초기 시장에서의 상용화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5G 시장을 리드할 예정이다.


DS 부문은 DRAM, NAND Flash 등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하는 메모리 반도체 사업과 모바일 AP, 카메라 센서칩 등을 설계 · 판매하는 System LSI 사업, 반도체 제조 위탁 생산을 하는 Foundry 사업, 그리고 액정화면 표시 장치인 디스플레이 패널(Display Panel)을 생산 · 판매하는 DP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DRAM 등 정보 저장 용량의 획기적인 개선 및 모바일 제품의 두뇌에 해당하는 AP 제품 성능 향상을 통하여 완제품의 신수요를 창출하는 등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 · 강화하고 있다. 메모리 반도체 사업은 DRAM, NAND Flash 제품 등에 초미세 공정 기술을 적용하여 경쟁사 대비 차별성 있는 제품의 생산과 원가 경쟁력을 통해 전 세계 메모리 시장의 선두 자리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Harman 부문은 커넥티드카 시스템, 오디오 · 비디오 제품, 프로페셔널 솔루션 및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 분야에서 전 세계 자동차 제조사, 소비자 및 기업을 대상 고객으로 커넥티드 제품과 솔루션을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등 전장 부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Harman 부문은 주요 시장에서 널리 알려진 브랜드들과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개발은 지속적인 전략적 인수를 통해 각 사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전자 ISSUE & TREND : 2017~2019

삼성전자, 글로벌 TV시장 위축 속 프리미엄 시장 성장
프리미엄 TV시장의 성장에 따라 국내 업체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판매량 비중은 작지만 판매 단가가 높고 성장성이 높은 만큼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일찍이 전략적으로 시장 투자를 늘려 왔다. 삼성전자는 퀀텀닷 발광다이오드(QLED) TV를 앞세워 프리미엄 시장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2020년 삼성전자 QLED TV의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2분기 출하량이 157만 대로 예상된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출하량(120만 대)보다 31% 증가한 수치다. 당초 올해 초엔 2분기 전망치를 126만 대로 예상했는데, 이보다도 25%가량 상향 조정된 것이다. QLED TV시장은 3분기(7∼9월) 196만 대, 4분기 291만 대로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OLED TV 출하량은 2분기 543,000대로 전년 동기 출하량(611,000대)에 비해 다소 주춤하겠으나 3분기에 714,000대로 회복한 뒤 연말인 4분기엔 1,168,000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 드론·인공지능 활용한 5G 네트워크 성능 최적화 솔루션 공개
삼성전자가 드론 및 인공지능(AI)을 활용, 기지국과 안테나의 설치 상태를 분석해 5G 네트워크의 성능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최적화하는 솔루션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다수의 5G 기지국과 안테나가 설치되어 있는 수원 디지털시티에서 드론을 이용해 기지국과 안테나 시스템 설치 상태를 촬영해 서버에 전송한 후, 인공지능을 활용해 기지국과 안테나가 최적의 각도로 유지되고 있는지 분석해 현장 작업자에게 실시간으로 전송해 주는 솔루션을 시연했다. 기지국과 안테나의 설치 각도는 서비스 커버리지를 결정하고 인접 셀과의 간섭을 최소화해 끊김 없는 초고속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핵심적인 요소다.

기존에는 여러 엔지니어가 개별 국사를 일일이 방문해 무거운 측정 장비를 활용해 직접 측정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측정값의 오류 가능성도 있었다. 삼성전자는 드론·인공지능·5G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보다 안전하고 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최적화 기술이 될 것이다.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