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면접연습부터 전문가 코칭까지 잡코리아와 함께 대비하세요!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1. 삼성전자,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업데이트 2020.07.07. 조회수 54,398


삼성전자는 매년 수시로 신입 채용을 진행한다. 자격요건과 우대사항은 모집 부문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모집 시기는 상반기와 하반기로 구분되며, 상반기는 보통 3월 초에 공채를 진행했다. 2020년 상반기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늦어져 4월에 원서접수를 받았고, 5월 말에 GSAT를 실시해 6월에 면접 일정이 잡힐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그룹은 2018년부터 3년간 180조 원 신규 투자와 4만 명을 직접 채용한다는 계획이 있어 올해도 1만 명 정도 모집이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삼성전자, 기업개요

회사명 | 삼성전자
영문회사명 | Samsung Electronics Co., Ltd.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로 129 (매탄동)
홈페이지 | www.samsung.com
대표번호 | 031-200-1114
사업종류 | 이동전화기, 가전제품, 반도체 제조업
취급품목 | 휴대폰, 정보통신기기, 반도체, LCD, 홈네트워킹 제품, 모니터, VCR, 텔레비전, 에어컨, 냉장고, CCTV
매출액(2019년) | 230조 4,009억 원
사원수 | 106,461명

삼성전자는 1969년 1월 13일 삼성전자공업(주)으로 설립한 뒤 1975년 6월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다. 1977년 삼성산요전기(주)를 흡수합병하였고, 1983년 초소형 VTR(8㎜)을 개발하였으며, 1984년 2월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였다. 주요 사업은 ① 디지털TV, 모니터, 에어컨, 냉장고 등을 생산 판매하는 CE(Consumer Electronics) 사업, ② 피처폰·스마트폰 등 HHP(handheld player), 통신시스템, 프린터, 컴퓨터 등을 생산 판매하는 IM(Information technology & Mobile Communications) 사업, ③ 메모리 반도체, 시스템 LSI 등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반도체 사업, ④ LCD 디스플레이 패널 및 모바일용 OLED 패널 등을 생산 판매하는 LCD 사업으로 구성된다. 81개 사로 이루어진 삼성그룹의 주력기업이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삼성디스플레이(주), 삼성전자서비스(주) 등의 국내 법인과 미국 현지


#기업정보_더보기


삼성전자, 인재상

몰입, 창조, 소통의 가치 창조인

1. 열정과 몰입으로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
일에 대한 열정과 조직에 대한 일체감 및 자부심을 갖고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를 말합니다. 업무 열정, 공동체 의식, 올바른 가치관을 지니며, 책임감과 프로의식을 갖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장하는 사람입니다.

2. 학습과 창조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창의적 감성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변화를 창조하는 인재를 말합니다. 폭넓은 경험과 학습을 통해 전문성을 키우고, 다양하고 독창적인 발상, 영감, 상상력을 발휘하여 더 나은 세상을 창조하는 사람입니다.

3.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협업하는 인재
세대, 계층, 지역 간 벽을 넘어 공간적 소통과 개방적 협업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를 말합니다. 열린 생각과 마음으로 다양성을 수용하여 세계와 소통하고 동료, 이웃, 사회와 협력하여 신뢰를 쌓음으로써 인류에 공헌하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사람입니다.


삼성전자, 채용포인트

서류 전형직무적합성평가직무적성검사면접 전형건강 검진최종 합격


1) 서류전형 패스하기

삼성그룹의 서류전형은 크게 인적 사항, 학력사항, 이수교과목, 경력사항, 외국어/기타, 에세이로 구성된다. 삼성전자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분야는 기술혁신의 속도가 상당히 빠르므로 장기적 관점에서 어떤 기술이 시대를 관통할지에 대해 감히 예측하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 소비자, 기술 동향 등의 전반 사항들을 참고해서 시간이 지났을 때 나는 삼성에서 어떤 것을 하고 있을 것이며 그 안에서 어떤 성과로써 회사에 기여하고 있을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전공별로 주의할 점으로는 이공계 전공자는 공학 인증제 수료 여부에 가산점이 있고, 전공의 과목 수, 난이도, 평점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문과 전공자는 자기소개서 또는 직무와 관련된 경험과 함께 직무 역량을 주로 평가한다.


#합격자소서_더보기


2) GSAT 전형 패스하기

삼성그룹은 6월 23일 삼성직무적성검사(GSAT) 합격자를 발표했다. 5월 말 치러진 GSAT 실시 이후 23일 만이다. 과거 삼성은 GSAT 실시 후 9~11일이 지나 합격자를 발표해 왔지만 올해는 10여 일이 늦춰졌다. 삼성은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시험 도입 후 처음 온라인 GSAT을 실시했다. 사전 응시자 확인과 감독을 위해 ‘응시자 키트’를 발송하고 예비소집을 거쳐 부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감독했다. 이번 GSAT에서 부정행위나 시스템 오류 등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통상 GSAT에서 최종 합격자의 약 2~3배수를 합격시켰다. 이 인원은 다음 단계인 면접을 치르게 된다. 통상 GSAT 시험은 언어논리(30문항/25분), 수리논리(20문항/30분), 추리 논리(30문항/30분), 시각적 사고(30문항/30분), 상식(50문항/25분) 등 5가지 평가영역으로 구성된다. 총 160문항을 140분 동안 풀어야 한다. 중간 휴식시간은 따로


#인적성후기_더보기


3) 면접전형 패스하기

2020년 상반기 채용의 구체적인 면접 방식과 관련해 온라인 면접 시행 여부 등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코로나19추이를 보면서 결정할 예정이다. 삼성그룹의 채용 전형은 서류전형, 직무적성검사, 면접전형까지 세 가지다. 이중 면접은 다시 인성면접, PT 면접, 창의성 면접으로 구성된다. 이 면접은 모두 하루에 실시한다. 특히, 삼성은 서류전형 도입과 함께 창의성 면접도 새로 추가했다. 창의성 면접은 제시된 과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발표하고 면접위원과 문답을 주고받는 시험이다.

[인성면접]
삼성전자의 임원면접은 다른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압박 질문의 비율이 낮다. 면접관들이 예전과 달리 일부로 면접의 분위기를 편안하게 하여, 지원자의 최상의 몸 상태로 면접에 임하게 한다. 보통 면접은 3명 정도 배석하며, 지원자는 1명이 입실하는 多:1 면접 형태다. 각각 면접을 담당하는 면접관의 역할이 나누어져 있다. 보통의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기출문제가 나오지만, 지원자의 단점과 부족한 점 등을 위주로 질문이 이어지게 된다.

[PT 면접]
삼성전자의 PT 면접은 개별 면접으로 진행된다. 4명의 조원이 대기실에서 면접 진행에 관한 설명과 PT 자료를 받고 개별적으로 키워드가 쓰여있는 문제지가 3문제에서 4문제가 주어지며 4~5줄 정도의 간략한 설명을 보고 문제를 선택해야 한다. 지원자는 그중에서 한 문제를 선택하고 상세 문제를 받는다. 여기에는 문제 상황과 조건, 그리고 해결방안, 그에 대한 소견 등이 작성되어 가이드를 제시한다. 내용의 분량은 적게는 A4용지 한 장 정도, 많게는 A4용지로 4장 정도로 주어진다. PT 면접 문제지를 받으면 30~40분 동안 문제를 분석하고 A4용지에 써서 발표 준비를 해야 한다. 발표 준비를 마친 후에는 차례로 면접장에 입실하여 간단한 자기소개와 인사를 하고 실무진으로 구성된 4명의 면접관 앞에서 발표를 진행한다. 보통 한 명당 총 소요시간은 15분 내외다. 삼성전자의 경우 대부분 문제가 제품과 경영에 대한 지식을 요구하는 문제가 많이 나온다.

[창의성 면접]
창의성 면접은 제시된 과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발표하고 면접위원과 문답을 주고받는 시험이다. 기존 토론면접과의 차별점은 지원자끼리의 토론 방식이 아니라 전문가와의 문답 형식이라는 것이다. 창의성 면접 문제는 전공별로 약간 차이가 있다.


#면접후기_더보기

#최종합격후기_더보기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