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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대기업 이색채용 가이드북(롯데그룹 스펙태클전형 편)

2016-04-27 10:34 조회수 7,920 댓글수39

2016 대기업 이색채용 가이드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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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 스펙태클 전형인성/역량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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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입니다.


 


4월 27일은 롯데그룹 특별전형 스펙태클 전형 접수 시작일입니다.


많은 대기업에서 `맞춤형` 인재의 등용문을 넓히기 위해 탈 스펙 전형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에 좋은일 연구소에서 대기업 이색채용 가이드북을 준비했습니다. 


 


1. 롯데그룹 기업개요


 


롯데그룹은 한국과 일본을 기반으로 한 다국적 기업으로, 롯데제과(주)를 모기업으로 하는 그룹이다. 1967년 롯데제과 설립이 그룹 형성의 효시로, 현재는 사업의 다각화를 이루었으며 식품 부문, 유통 부문, 관광 부문, 석유화학·건설·제조 부문, 금융 부문, 서비스·연구·지원 부문이 있다.


 


ㅣ미션
사랑과 신뢰를 받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류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한다.


 


롯데의 미션은 경영활동의 기본이자 출발점이 되는 개념으로서, 내부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자부심과 결속력을 다지고 업무에 대한 동기를 창출하는 데에 다음과 같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① 롯데가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제공해온‘풍요’ 라는 가치를 강조해 타 그룹과의 차별성을 나타낸다.
② ‘고객의 사랑과 신뢰를 받고 인류의 삶에 기여’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의 동기를 제공한다.
③ 제품과 서비스’그리고‘인류’라는 포괄적인 표현으로 신규 사업영역 확장의 의지를 피력한다.


 


ㅣ비전
VISION 2018 ASIA TOP 10 Global Group


 


롯데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2018년까지 핵심 사업 강화 및 해외 사업 비중 확대를 통해 아시아를 선도하는‘아시아 TOP 10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VISION 2018’을 선포하고 수행해 나가고 있다. 비전 추진을 위해 경영방침과 핵심가치를 설정하였으며, 비전 달성을 위해 유통·금융, 식품·건설·관광, 화학·제조, 지원등 각 부문과 지역에서 수행해야 할 성장과제를 선정,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비전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비전 2018 추진 체계’,‘ 임직원 자긍심 강화 프로그램’,‘ 미래양성’, ‘고객 심층 이해’를 5대 핵심 실행기반으로 설정, 이를 성공적으로 실현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의 위상에 걸맞은 경영 인프라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ㅣ5대 핵심 실행기반


 


  


 



ㅣ정신


 


   



 


ㅣ사업영역


 


 



 


ㅣ인재상
“세계 속에 우뚝 선 아름다운 롯데의 꿈에 동참할 젊은이를 초대합니다.”


 


롯데는 현재의 모습이 아닌 미래를 만들어 가는 가능성에 더 높은 가치를 두고 있으며, 자신의 성장과 함께 우리 사회를 보다 성숙시켜 나갈 열정과 책임감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찾는다. ‘사랑(LOVE)이 넘치는 세상’, ‘풍요로운 삶(LIFE)’을 누릴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가는 롯데의 꿈에 동참할 다음과 같은 젊은이를 초대한다.


 


1.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젊은이
실패에 두려워하지 않고, 성공을 위해 도전하는 패기와 투지를 가진 젊은이를 초대한다. 창조적 실패는 젊음의 특권이다. 실패가 두려워 도전하지 않는 안정보다는 실패에서도 성공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도전정신을 보다 가치 있게 여기고 있다.


 


2. 실력을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젊은이
젊음의 무모함이 아닌 진정한 실력으로 성공을 쟁취하기 위해 지식과 능력을 단련시키는 젊은이를 초대한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준비하는 사람에게 이길 수 있는 이는 없다. 언제나 자신의 발전과 조직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젊은이를 롯데는 기다린다.


 


3. 협력과 상생을 아는 젊은이
진정한 실력자는 협력하고 양보할 줄 아는 미덕을 가져야 한다. 함께 사는 사람들과 사회에 대한 감사한 마음이 모여 이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각자의 능력과 실력을 키우는 일도 개인과 기업이 해야 할 일이지만 사회적 존재로서 자신 의 역할을 이해하는 젊은이를 롯데는 기다린다.


 


ㅣ인재채용
“기본 자질과 역량 중심의 종합적 사고력을 갖춘 인재 채용 실시”



롯데그룹의 신입사원 채용은 우수한 스펙 위주의 채용이 아닌, 지원자의 기본적인 자질과 발전 가능성이 있는 종합적 우수 인재 채용이 목적이다. 지원자는 스펙을 늘리기보다 다양한 사회 경험과 봉사 활동 등을 통해 종합적 사고력을 갖춘 롯데가 추구하는 인재가 될 수 있다. 롯데그룹은 능력 중심의 채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11년부터 신입공채 선발시 학력제한을 완화했으며, 2015년 신입사원 채용부터는 입사지원서에 사진, SNS 계정 등 기본사항 뿐만 아니라 봉사활동, 어학연수와 같이 직무능력과 무관한 항목들을 삭제했다. 


 


2. 롯데그룹은 왜 스펙을 보지 않게 되었나?


기업들이 스펙을 보지 않는 이유는 `맞춤형` 인재의 등용문을 넓히기 위해서다. 어떤 기업은 협업을 중시하는 조직문화로 인해 개인의 특출난 능력보다 사회성 있는 인재를 원하고, 또 어떤 기업은 바로 현장에 투입돼 일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한다. 또 어떤 곳은 창의성 있는 인재를, 다른 곳은 SNS를 잘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기도 하다.
`스펙`으로 제한을 할 경우 원하는 인재가 걸러지는 부작용이 발생한다. 스펙이 사실상 해당 업무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음에도 말이다. 때문에 기업들은 2~3년 전부터 학점만 보지 않거나, 영어 점수만을 보지 않는 등 입사지원서에서 필요 없는 것을 없애는 등 불필요한 스펙 없애기에 나서고 있다.




3. 롯데그룹 스펙태클 전형이란?


 


‘스펙태클 오디션’은 ‘화려한 볼거리(Spectacle)’라는 뜻과 ‘무분별한 스펙 쌓기에 태클을 건다(Spec-tackle)’라는 뜻으로, 학벌이나 스펙 중심의 서류전형에서 벗어나 적합한 직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한다. 입사 지원서 서류 접수 시에 이름, 이 메일, 주소, 연락처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만을 기재하게 하고, 해당 직무와 관련된 주제에 대한 기획서 또는 제안서를 받아 이를 통해 서류합격자를 선발한다.



롯데그룹은 2016년 상반기 ‘스펙태클 오디션’ 서류전형을 실시한다. 채용 회사는 롯데백화점, 롯데정보통신, 대홍기획, 롯데케미칼 등 14개 계열사이며, 채용 인원은 공채와 인턴을 포함해 110여명 이다. 롯데그룹은 2015년 부터 ‘스펙태클 오디션’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채용된 인원은 적극성, 책임감, 창의성 등이 뛰어났으며 애초 우려했던 업무 수행능력과 이해도 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스펙태클 오디션 채용을 통해 선발된 사원들은 업무 적응도 및 업무 의지가 우수하게 평가되는 등 현업부서에서의 반응이 긍정적이다. 롯데그룹은 앞으로도 능력 중심 채용 기조를 유지해 구직자들의 불필요한 스펙 경쟁을 막는데 앞장서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4. 2016 상반기 롯데그룹 스펙태클 전형 상세보기



■ 지원서 접수 및 일정
1) 접수기간: 2016년 4월 27일 ~5월 6일



■ 응시자격
1)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열정과 역량을 보유한 자
2) 2016년 7월~8월 인턴십 및 2017년 1월 입사 가능자



■ 전형방법


1) 서류심사
롯데가 추구하는 인재상에 적합한 지원자를 선발하기 위한 기본적 자질 및 가치관을 다양한 측면에서 심사, 입사지원서의 기재사항에 대한 사실 여부를 확인한다. 


 


2) 인·적성검사
인·적성검사는 지적 수준이나 지원자의 기본적인 자질 평가를 위한 인성 중심의 기초능력검사로, 인성검사와 적성검사로 나뉘어 실시된다.


 


3) 면접 전형


PT면접과 인성면접 외 다양한 면접 방법으로 진행된다.
면접의 경우 회사별, 직무별 특성을 반영한 주제를 선정하여 오디션이나 미션수행과 같은 새로운 방식을 도입해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인재를 선발하게 된다. 예를 들면, 롯데호텔의 경우 자체 요리 대회를 열어 호텔 셰프가 지원자의 조리 실무능력을 평가하거나, 롯데마트의 경우 마트 PB 상품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방식 등이 출제됐다.


 


4) 건강검진
롯데그룹의 지정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게 된다.



5) 입문교육
롯데인으로서의 기본자질을 함양하고, 공동생활을 통해‘내가 아닌 우리’를 배우며 롯데인의 긍지를 배우는 시간으로, 15일 동안 다양한 교육을 받고 책임감,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조직력 등을 키우는 시간을 갖게 된다.


 


5. 2016 상반기 롯데그룹 스펙태클 전형 대비법



■ 2016 스펙테클 전형 상세요강 분석



1) 롯데칠성음료/주류BG


국내 맥주 시장에서 클라우드만의 차별화된 포지셔닝 전략과 판매증진을 위한 방안을 수립하는 기획안을 제출하시오. 

[전문가 TIP]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자료에 따르면 수입맥주는 2009년 4만1092톤에서 2015년 17만900톤으로 5년간 약 4배 이상 증가했다. 여기에 저도주, 탄산주 시장의 확대가 더해지면서 국내 맥주의 입지가 더욱 작아지고 있다. 한편, 클라우드는 그동안 OB맥주, HITE맥주와 함께 국내 3대 맥주로 불리웠으나 2015년 1분기 7.9%의 성장 이후 점차적으로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사전 이해를 바탕으로 클라우드의 판매증진을 위한 방안을 무엇인지 고려해 보아야 한다. 업계를 선도하기 위한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동종산업의 미래전망 안에서 롯데주류만의 차별화를 꾀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2) 롯데리아/ 영업관리


현재 롯데리아가 진출해 있지 않은 특정 지역 혹은 매출이 부진한 지역을 선택하고, 해당 지역 점포 운영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당사 브랜드 중 택일/ 상권분석, 고객 및 경쟁사 분석, 홍보방안 등)

[전문가 TIP]


롯데리아의 효과적인 점포운영 방안을 작성하는 항목이다. 지원자 입장에서 매출이 부진한 곳을 확인하기 어려운 만큼 롯데리아 공식 홈페이지의 ‘매장찾기’를 활용하여 진출여부를 판단하고 미 진출한 상권을 우선 선택하자. 그리고 몇몇의 후보지를 두고 진출을 위한 다양한 분석 및 홍보전략을 구축하면 된다.
우선 주변에 경쟁사는 없는지, 유동인구가 많은지, 유동인구의 연령대는 어떤지, 주요 타겟이 대단지 아파트의 주민인지, 직장인인지, 학교 근처의 학생들인지 등 고객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롯데리아가 진출하기에 왜 적합한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특히 경쟁사가 주변에 이미 진출해 있다면, 어떤 차별화 방법으로 롯데리아의 입지를 다질 수 있는지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10개 패스트푸드 브랜드 빅데이터 13,096,268개를 분석하여 (2016.03.24-2016.4.25)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을 측정하였는데 이러한 자료를 활용하여 이미지 쇄신이 필요한 지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며 홍보전략을 제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대홍기획 / AE/마케팅


① 월드콘 출시 30주년을 맞아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수 있는 1020세대 대상의 재 활성화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IMC 아이디어를 기획서 형태로 제출하시오.

[전문가 TIP]


30주년을 맞은 콘이나, 1020을 대상으로 하는 IMC아이디어 기획서를 제출해야 하는 항목이다. 기존 월드콘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고 요즘 1020세대가 좋아하는 아이스크림 특성이 무엇인지 분석을 하여 교차점을 찾아 부합하는 전략을 구축해 보자.


 


② 14년 1월 이후 외부 기관 및 학교에 본인이 제출했던 제안서, 작품, 기획서, 과제 등에서 자유롭게 택일하여 제출하시오.

[전문가 TIP]


아래 실무역량과 구분하여 질문하는 의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질문은 지원자의 아이디어 기획 및 제안서 작성 능력을 통해 직무역량을 확인 하고자 하는 항목이다. 과거 좋은 성과를 얻었던 기획안 및 제안서를 선택하여 제출하면 된다.


 


③ 공모전/ 광고제 수상, 타사근무, 인턴십 등의 경력이 있는 경우, 1장으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전문가 TIP]


본 항목의 경우 수상내역 및 실무관련 경험 및 경력에 대한 요구를 하고 있는 만큼 앞 선 항목보다 전문적인 측면이 더 강조되어야 한다.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 실무경력 등을 최대한 어필해 보자.


 


4) 롯데시네마 / 영화관운영


영화는 더 이상 영화관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스트리밍, IPTV 등의 기술 발전 및 가정용 빔프로젝터와 같은 영상 기기의 보급으로 집에서도 편안하고 실감나게 영화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롯데시네마 신규고객 확보 및 기존 고객 재방문율 증가를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시오.

[전문가 TIP]


‘영화관이 아닌 다른 매체를 통해 양질의 영화 감상이 가능함에 따라 영화관 방문자 수가 적어지게 된 점에 대한 대응방안’과 ‘CGV/ 메가박스와 같은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업계를 선도할 차별화 전략’을 모두 제시해야 한다.


우선 영화관 만이 갖는 강점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강점에 대한 확대방안을 제시해보자. 그 후 동종업체와의 경쟁에서 롯데시네마만의 특징으로 내방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안을 연결하여 작성하면 수월하다. 예를 들어 롯데시네마는 매점 상품을 온라인에서 선 주문해 서비스 받는 ‘스마트 오더’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서비스의 확장을 제시해 볼 수 있다.



5) 롯데백화점 / 영업관리



40대 이상의 모바일 매출 비중이 접접 높아지고 있다. 이들을 타겟으로 한 온라인 컨텐츠 및 모바일 전략을 수립하시오.


[전문가 TIP]


유통분야에서 모바일 매출 비중이 점점 높아지며 전통적으로 국내 백화점 1위였던 롯데백화점 또한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저성장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하여 모바일 쇼핑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O2O, 비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40대 이상의 고객을 유입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요구하고 있다.
40대 이상이 ‘주로 찾는 품목, 원하는 서비스의 종류(효율적인 UI / 단순한 검색 방법 / 글자크기등) 내용 및 기술적인 측면을 두루 고려하고, 이러한 분석자료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해 보세요!


 


6) 롯데하이마트 / 영업관리


롯데하이마트 매장의 새로운 컨셉을 제시하시오. (ex 키덜트매장, 체험형매장, 메가스토어 등)

[전문가 TIP]


롯데하이마트 매장의 장단점을 잘 이해하고, 관련 업계의 트렌드를 캐치하고 있어야 작성이 용이하다. 작성 전에 가까운 매장을 방문하고 나름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분석하는 것, 그리고 경쟁사 및 세계적 트렌드를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문항에서 예를 든 키덜트매장, 체험형매장, 메가스토어 등을 중심으로 풀어내기보다 지원자만의 생각을 컨셉으로 풀어내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이 컨셉이 앞서 조사한 롯데마트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반면, 단점을 최소화하는 지름길임을 강조함으로써 롯데하이마트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을 부각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7) 롯데면세점 / 영업관리



면세점은 한류, 쇼핑, 문화의 최전선으로, 관광산업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인 관광 상품 개발을 통해 롯데면세점 입점을 유도하는 방안을 기획하시오.


조건 1) 지역 : 서울/부산/제주 택 1(롯데면세점 사업장)
조건 2) 중국인 트렌드에 맞는 체험 요소 포함
조건 3) 개인/단체 고객 상품 택1 or 두개 선택 가능
조건 4) 관광 상품 내 롯데면세점 입점 유도 방안 포함


[전문가 TIP]


본인이 지원한 직무가 영업관리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관련 내용을 작성해야 한다. 마케팅이 조금 더 큰 틀에서 접근하는 방식이라면 영업관리는 고객과의 접점에서 수행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조금 더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전략을 기획해보자.


최근 이슈가 된 한류 콘텐츠와의 협업을 고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항목에 중국인 트렌드를 명시 했기 때문이다. 롯데라는 브랜드보다 한류 콘텐츠에 더 익숙한 소비자의 특성을 이용해 전략을 기획해보자. 전체적으로는 중국인 트렌드 분석, 개인/단체 중 롯데면세점에 더 유리한 타겟 선정, 관광 상품 내 입점에 롯데면세점이 가지는 경쟁력과 당위성 순으로 개요를 잡고 풀어나가는 것이 용이하다.     
                                                                                                                                     
8) 롯데슈퍼 / 영업관리


① 최근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포화상태로 온라인 유통업계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통업계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롯데슈퍼의 새로운 판매전략 또는 신규사업을 기획하고, 향후 이에 따른 기대효과를 제시하시오.

[전문가 TIP]


최근의 트렌드는 단순 온라인을 넘어 O2O로 유통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일부 편의점 및 소셜커머스까지 저렴한 배송비에 다양한 제품을 배송해주는 등 소비자 편의를 극대화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원자는 O2O에서 롯데슈퍼만의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는 전략과 기존 서비스를 강화하는 전략 중 선택하는 것이 용이하다. 물론 이 외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도 가능하다. 중요한 것은 고객만족의 측면에서 논리를 진행해야 하는 것이며 기존 서비스 대비 어떤 부분에서 경쟁력을 가지는지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② 본인이 롯데슈퍼 직원이라는 가정하에 매출이 부진한 점포에서 근무 중 익일 행사상품의 대량구매를 원하는 고객이 나타났다.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


[전문가 TIP]


행사 직전 상품의 정상가 판매를 통해 매출을 더 올리느냐, 고객 만족을 위해 행사 고지를 하고 익일 세일가 구매를 유도하느냐, 지원자의 선택을 묻는 문제이다.
정답은 없다. 지원자가 어떤 가치를 중시하느냐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다만 어느 안을 선택하건 맹점에 대한 개선책을 제시해야 한다. 전자의 경우 고객 만족 부분에서, 후자의 경우 매출 부진 측면이 그것이다. 이를 어떻게 현명하게 개선하느냐가 본 질문의 핵심이라 하겠다.


 


9) 코리아세븐 / 디자인


혜리 도시락, Seven-Cafe, 기타 광고 프로모션을 통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마케팅 활용화 방안
-위 3가지 주제에 대한 인쇄광고물, 인터넷광고, SNS 등의 활용 방안 제시

[전문가 TIP]


마케팅 직무가 아닌 디자인 직무라는 점을 명심하고 작성해야 한다. 인사담당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미지로 제작하는 것이 좋다.


3가지 주제를 어떤 컨셉으로 진행할 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혁신적인’ 아이디어라고 명시한 만큼 지원자만의 특색있는 아이디어를 낼 필요가 있다. 기획 자체가 평이하더라도 시각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이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혜리 도시락, Seven-Cafe 등이 현재 어떤 컨셉으로 마케팅되는지 분석한 후 이와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전략을 세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10) 롯데홈쇼핑 / PD


모바일 홈쇼핑의 MCN(Multi-channel Network, ex 마리텔) 전략과 포맷을 기획하시오

[전문가 TIP]


MCN은 홈쇼핑과 같이 실시간이라는 특징과 함께 소통이 가능하다는 특유의 장점까지 갖추고 있다. 실시간으로 시청자 및 유저들의 반응을 체크하고 피드백할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다른 서비스로 확장이 가능한 부분이다.


이런 특징에 초점을 맞춰 롯데홈쇼핑의 모바일 홈쇼핑 전략을 기획해보도록 하자. 특정 상품을 예시로 기획안을 제시하는 형태도 좋고 전체적인 플랫폼 기획안도 괜찮다. 중요한 것은 지원자 기획의 장점이 명확하게 드러나야 한다는 점이다. 기존 홈쇼핑 시장 및 방송 시장과 다른 영역의 MCN 시장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작성해야 한다.


 


■ 스펙테클 전형 기획서를 잘쓰는 7가지 방법



1) 참신한 화두를 던져라
인사담당자가 자신의 기획서를 읽도록 유도할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그 첫번째 요소는 참신한 소제목과 이야기의 화두다. 귀를 솔깃하게 만들 만한 화두가 없거나 인사담당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알맹이가 빈약하다면 인사담당자는 시큰둥한 반응을 보일 것이다.



2) 구조적으로 접근하라
기획서에도 분명한 글의 구도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글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일관되게 보여줄 수 있다.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한 후 기획서의 구성방향을 4MAT으로 정한 후 작성을 시작하자.   글의 구도를 정하지 않은 경우 기획서가 요구하는 일관성을 제대로 유지하기 어려워 진다.



3) 지원자만의 셀링포인트를 발견하라
기획서 작성의 셀렝포인트는 지원하는 기업에 제공할 수 있는 자신만의 차별화된 능력이나 경쟁력이다. 지원자들은 자신의 셀링포인트를 발견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편이다. 지원하는 회사의 요구사항보다 다른 지원자와 비교했을 때 큰 차이점을 찾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작은 곳에서부터 시작하자.



4) 논쟁과 역공격을 받을 수 있는 사항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기획서 주제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자신 있는 부분이 있는 반면 언급하기 싫은 부분이 있을 것이다. 논쟁거리를 기획서 내에 포함시킨다는 일은 ‘제 무덤 파기’가 될 수 있다. 추후 면접시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하여 면접관에게 공격을 받을 수 있는 사항은 과감히 삭제하도록 하자. 



5) 인사담당자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의 분량을 줄여라
기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사전에 인사담당자가 무엇을 알고 있으며 기획서를 통해 무엇을 알기 원하는 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기획서에 인사담당자가 더 잘 알고 있을만한 각 사의 ‘시장상황’에 대해 장시간 언급한다면 내용이 지루해질 수 밖에 없다.



6) 추상적인 어휘는 사용하지 않는다
추상적이라 함은 구체적이지 못하고 애매모호하다는 말이다. 핵심과 확신이 없다는 의미다. 기획서를 작성할 때 핵심과 확신이 없다면 추상적인 어휘를 자주 사용하게 된다. ‘차별화 전략’, ‘시장 지배 강화’, ‘매출액 증대’.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이 그 사례다. 이런 표현들은 기획서를 장황하게 만들기 때문에 자주 등장해서는 안 된다.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론 중심으로 기획서를 구성하자.


 


■ 기획서를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경영학적 TOOL


스펙태클 전형은 조건이 부여되고 기술적 상황이나 사업적 상황을 가정한다. 과제는 부여된 조건과 내외부 환경 요인을 분석하여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기획서를 작성할 때 상황을 가정하거나, 표, 다이어그램을 통해 상황을 계량화시키고, 경영학이나 산업공학에서 사용되는 TOOL을 활용하면 기획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기획서를 좀 더 단단하게 해주는 6가지 TOOL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 제품수명주기 PLC
제품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는 제품 출시 이후, 각 단계별로 기업과 시장의 전략을 차등화시킨 분석 기법이다. 매출의 형태는 일반적으로 S자 형태를 가지고 있다.





① 도입기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도입기가 시작된다. 신제품이라는 특성 때문에, 경쟁은 비교적 약하며, 소비자들의 신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판매와 수익이 낮은 단계이다. 이익은 거의 산출되지 않거나 마이너스를 보이기도 한다. 높은 R&D 비용으로 기업이 재정적 위기에 봉착하는 시기이다. 실제적으로 도입기에서는 입 소문으로 불리는 바이럴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고, 입 소문 효과를 내는 얼리어답터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② 성장기
시장수용과 함께 실질적인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한다. 경쟁자가 시장에 대거 진입하게 되고, 그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광고에 집중하며 제품 가격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이때 유통경로를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따라 성패여부가 결정된다. 성장기에서는 혁신소비자층과 얼리어답터의 호의적 구전이 시장확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장기에서의 마케팅 목표는 시장점유율 최대화라고 볼 수 있으며,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광고전략, 판촉전략 등 다양한 전략으로 경쟁사에 대응해야 한다.



③ 성숙기
제품의 매출성장률이 지속적으로 둔화되기 시작하는 시점에 제품의 성숙기에 해당된다. 또한 모든 경쟁자들이 시장에 다 들어와 있기 때문에 이익이 정체되거나 하락 되기도 한다. 이 시기에는 레드오션이 될 수 밖에 없다. 성숙기 단계에서는 판매량의 절대적 크기는 증가하지만 증가율은 감소하며, 가장 높은 매출을 실현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취약한 경쟁제품들은 시장에서 도태되고 경쟁구조가 재조정된다. 성숙기에는 타겟팅이 승부에 최대 관건이 되기 때문에 시장 세분화가 효율적이다. 경쟁자가 너무 많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지혜로운 전략이 되기도 한다. 기업은 성숙기 제품을 방어하기 위해 신시장 개발(개척), 제품개선, 마케팅믹스 수정 등의 적극적인 전략이 요구된다.



④ 쇠퇴기
대다수의 상품은 성숙기를 지나 절대적 판매량이 감소하는 쇠퇴기에 접어들게 되는데, 그 속도는 상품에 따라 느릴 수도 급격할 수도 있다. 쇠퇴기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시장수요의 포화, 신기술의 출현, 사회적 가치의 변화, 고객욕구의 변화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기업은 쇠퇴기가 오기 전부터 시장을 포기하고 나갈 것인지, 아니면 확장 전략을 취할 것인지를 잘 판단해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첫째, 기업은 자사제품을 그대로 유지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둘째, 수확전략을 선택할 수도 있는데, 비용지출을 지속적으로 줄이고 판매는 유지함으로써 단기적 현금흐름(수익성)을 높이는 전략이다. 셋째, 기업은 철수전략을 고려할 수 있다. 이는 쇠퇴기 제품을 다른 기업에게 매각하거나 잔존가치로 감가상각 함으로써 상쇄시키는 전략이다.



2) 마케팅 전략 수립: 4P MIX



① Product(제품전략):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속성을 부가해서 경쟁제품의 진입에 대응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표적시장을 개발함으로써 고객층의 범위를 확대시켜야 하고 모방한 경쟁제품의 출시에 대처하기 위해 고객의 선택적 수요를 자극하는 제품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② Product(가격전략): 급속하게 확대되는 시장 내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저가격정책을 도입하거나 혹은 기존의 가격을 그대로 유지함으로써 높은 이익을 실현하는 방법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③ Place(유통전략):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므로 가능한 한 점포 수를 늘려야 한다. 제품성장기에 들어선 기업은 높은 시장점유율의 추구와 높은 단기적 이익의 실현중의 하나를 선택해야 할 어려움에 직면한다.



④ Promotion(프로모션전략): 시장에 어느 정도 인지도가 구축된 상태이며 다수의 소비자에게 인지도와 관심을 구축할 수 있도록 광고와 프로모션을 전개해야 한다. 특정 대상을 타깃으로 프로모션 전개를 하는 것이 아닌 대중들의 공감과 반응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기존 도입기 보다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성장함에 따라 이전 단계보다 판촉비용이 감소하게 된다.



3) PEST 분석
P.E.S.T는 Politics(정치), Economics(경제), Social(사회), Technology(과학기술) 의 약자로 기업의 외부환경, 즉 거시환경을 분석하는 가장 대표적인 Tool이다. 기업의 비전이나 전략을 생각할 때는 기업 또는 비즈니스에 관여한 거시적인 외부 환경을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PEST 분석은 정치, 경제, 사회, 기술이라는 4가지 측면에서 외부 환경을 분석한다.



4) 5 Forces 모델
산업구조분석모델은 산업의 독과점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여러 가지 도구를 경영전략 분야에 도입하여 기업의 입장에서 수익성이 높은 산업을 찾아 점유하는 전략을 제시, 발전시킨 모델이다. 산업 구조 분석 모델의 핵심은 산업 구조 분석과 산업내의 기업의 위치 분석을 통해 수익성이 낮은 산업에서는 철수하고 매력도가 높은 산업으로 진입하라는 것이다. 산업 구조 분석 모델에선 그림처럼 5가지에 대해 분석하여 산업의 매력도를 평가하게 된다.



5) 3C 분석
외부환경 분석이 끝나면 내부환경 분석 단계로 돌입하게 된다. 기업의 내부적 환경을 분석하는 가장 대표적인 Tool은 3C 분석이다. Company (자사), Customer(고객), Competitor(경쟁사)의 약자인 3C 분석을 통해 기업은 내부의 환경을 포괄적이면서 다양한 측면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자사(Company)라는 경영상 중요한 이해관계가 있는 3자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균형 잡힌 경영전략을 수립한다.


 


 


 


6) 기본 SWOT 분석
기업의 내?외부 환경 분석을 통해 정리한 결과들을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으로 분류하고, 마케팅 전략의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4가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7) 심화 SWOT 분석
기업은 내?외부 환경 분석의 결과를 가지고 위의 4가지를 고려하여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며,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이것이 SWOT분석을 통해 나오는 마케팅 활동이다. SWOT을 통해 도출해 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은 ‘SO전략, ST전략, WO전략, WT전략’ 이렇게 총 4가지 이다.



기업의 내?외부 상황 또한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기업 전체 목표와의 적합성’, ‘전략의 실행 가능성’, ‘경쟁자와의 차별성’, ‘전략의 상대적 중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하나의 핵심 전략을 선정하고, 실행하되 꾸준한 시장 내 모니터링이 중요하다. 시장상황이 변화하면 그 상황에서의 최적화된 전략을 핵심 전략으로 선정해야 한다.


 




 


※ SWOT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


① SO전략은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이다. 즉, 자사의 강점과 시장의 기회를 결합하여 사업영역이나 시장, 사업포트폴리오 등을 확장하는 공격적인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S.O전략이라 할 수 있다.
② ST전략은 강점을 가지고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이다.
③ 기업 내부의 약점과 외부의 기회 요인을 결합한 W.O전략은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이다.
④ WT전략은 약점을 보완하면서 위협을 회피, 최소화하는 전략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원가 절감, 사업축소 및 철수 전략 등의 방어적인 전략을 구사한다. 

8) STP전략 수립 방안



① segmentation(시장세분화): 전체시장을 분류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원하는 시장(지역, 연령, 성별, 소득수준)을 더 세분화하여 그것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는 단계이다. 모든 시장을 공략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목표시장을 설정할 수 있지만 다른 시장의 가능성을 놓칠 수도 있으므로 신중한 조사가 필요하다.



② targeting(타겟팅): 세분화된 시장 중에서 목표시장을 결정하게 되는 단계이다. 표적시장이 너무 광범위하면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고, 규모가 너무 작을 경우에는 마케팅 효과가 줄어들 수 있는 리스크가 있으므로 표적시장 범위를 어떻게 조절하냐가 중요하다. 세분화된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어떤 시장에 어떤 시장에 승부를 걸 것인지 결정을 짓는 단계라 보면 된다.



③ positioning(포지셔닝): 결정된 제품 또는 브랜드에 가치를 더하는 단계이다. 기업이 제품의 포지션, 즉 위치를 명확하게 하는 단계로 타겟팅한 목표 고객의 마음 속에 있는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록 하는 단계이다. 소비자는 어떤 제품에 한 번 특정한 인식을 갖게 되면 그 인식을 바꾸기 어렵기 때문에 초기에 포지셔닝을 잘 해놓는 것이 관건이다.


 


 


■ 프리젠테이션 잘하는 10가지 방법


 


1) 끝까지 프리젠테이션의 목표를 잊지 않는다
프리젠테이션을 하다보면 목표로부터 벗어나 배가 산으로 가는 상황이 발생한다. 너무 세세한 부분에 사로잡히지 말자. 큰 흐름을 중시해야지 그렇지 안으면 처음 목표와는 상관없이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될 수도 있다. 


 


2) 설명이 아닌 설득을 하자
프리젠테이션이란 모르는 내용을 이해시키는게 아니라 자신의 주장에 대해 상대가 공감하게 만들거나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끔 만드는 ‘설득의 과정’이다. 단지 내용을 전달한다는 자세에서 벗어나 반드시 청중을 설득한다라는 마음가짐으로 발표를 하자.


 


3) 본인만의 논리로 PT가 구성되어서는 안된다.
프리젠테이션에서는 객관적인 논리가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만의 논리에 빠진다면 그보다 더 위험한 일은 없다. 프리젠테이션이 자기주장을 강요하는 수단이 되어서는 안되며, 인사담당자가 이해하기 쉽고, 긍정적이며 호의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게끔 발표해야 한다.


 


4) 할당된 시간에 마칠 수 있는 분량으로 작성하라
슬라이드 당 평균 약 1~2분을 할애한다는 계획으로 분량을 맞춘다. 대부분의 발표자들이 시간에 비해 너무 많은 양을 준비하는 우를 범하는데, 이는 시간을 다 채우지 못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서 나오는 결과이다. 발표시간이 초과될 것을 대비하여 설명을 줄이거나 생략해도 될 부분을 미리 정해 놓는 것이 좋으며 계획보다 발표가 일찍 끝났다면 발표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면서 마무리할 수 있는 몇 가지 테마를 준비해 두자.


 


5) 어미 사용을 주의하자
‘~요’라는 어미의 사용은 피하도록 하자. 공식적인 느낌과 전문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랬는데요, ~해보았는데요’ 등의 표현보다는 ‘~그렇습니다, ~했습니다.’ 등으로 표현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라고 생각합니다’라는 표현보다는 ‘~해야합니다’ 등 자신감이 드러나는 표현을 사용하도록 하자. 겸손함과 자신감은 차원이 다름을 인식하자.


 


6) 시간이 부족해서 준비를 제대로 못했다는 말을 하지 말자
모든 인사담당자는 똑같다. 기획서와 프리젠테이션에 짧은 시간밖에 줄 수 없지만 최선을 다해 최고의 결과물을 제시해주기 원한다. ‘시간이 부족해서 제대로 준비를 하지 못했습니다.’ 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인사담당자가 준비기간의 한계를 이해 하기보다 내용에 대한 불신과 섭섭한 마음을 감추지 않을 것이다. 이미지를 저하시키는 표현은 하지 않도록 하자.


 


7) 기억에 남을 만한 멘트로 마무리하자
발표자의 약 80% 이상이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로 결론부를 끝낸다. 의례적인 표현은 삼가는 것이 좋다. ‘오늘 발표내용 중 딱 한가지만 기억하신다면 바로 이것입니다.’ 또는 ‘지금까지 ~전략에 대해 검토해보았습니다’ 등으로 마무리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모든 청중은 발표 마무리 시점에서 들었던 말을 가장 생생하게 기억하기 때문이다.


 


8) 질문에 대해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질문의 대부분은 세부사항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 또는 완전히 이해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던지기 쉽다. 항상 마음을 열고 받아드릴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질문자가 무슨 의도를 갖고 질문했는지 빨리 파악하는 것도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9)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지 못했다면 다시 한 번 물어보자
인사담당자가 질문 내용을 정확히 정리하지 않은 상황에서 질문을 던지는 경우도 있고, 애매한 질문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때에는 ‘다시 한 번 질문해주시겠습니까?’라고 되짚어야 한다. 질문의 요지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잘못된 대답을 한다면 면접장 자체가 당혹스러워 진다.


 


10) 마지막까지 연습하고 또 연습하자
반복되는 연습은 핵심 포인트를 잊지 않고 전달하게 해줌과 동시에 발표를 정해진 시간내에 마칠 수 있도록 해준다. 객관적인 시각도 갖게 해준다. 연습은 최고의 프리젠테이션을 하기 위한 왕도이다. 실천에 옮기고 피드백을 받으며 연습해보자. 


 


6. 2015년 하반기 스펙태클 전형 리뷰 


 


[코리아세븐 스펙태클 오디션 리뷰]


 


ㅣ임원 면접 : 다대다 면접( 면접관 3명/ 지원자 3-4명)
   1) 질문 내용


      ① 힘들었던 경험
      ②  끈기를 가지고 어떤 일을 수행한 경험
      ③ 기획안에 대한 간단한 질문?



ㅣ점심식사 편의점 도시락을 줌



ㅣPT 면접: 기 작성한 기획안 발표와 새로운 주제(준비시간 2시간 제공)를 제시한 후 동시에 면접
   1) 새로운 주제 등장 : 세븐일레븐을 대표할 수 있는 캐릭터나 점포 이미지 기획 (상반기 전지에 작성 / 하반기 노트북 PPT)
   2) 질문 내용
      ① 자신이 제시한 기획 아이디어 중 가장 현실성 있는 것이 무엇인지
      ② 강남에 있는 도시락 까페는 다녀왔는지
      ③ 효과적인 발표자료 / 발표력 / 논리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을 평가함


 


[롯데정보통신 스펙태클 오디션 리뷰]
1) 서류 발표 후 안내 메일에서 오디션 당일 발표 주제 공표
2) 오디션 당일 세부주제 발표 후 9시간 동안 프로그래밍 실무 과제 진행 후 제출이 요구됨
3) 세부주제 : 웹 프로그래밍을 주제로 자신이 개발할 프로젝트에 대한 설계와 구현
4) 오디션 종료 후 소스와 코드성계도 제출 후 퇴실
5) 다음 날 전날에 구현한 내용을 토대로 기술/ 인성 면접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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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베라 2016-04-29

    잘 준비해야겠네용 답글달기

    • 명언이로다 2016-04-29

      마지막 문구가 참 와닿네요

  • 스펙태클 2016-04-29

    스펙에 태클을 걸다니 ㅋㅋㅋㅋㅋ 발상보솤ㅋㅋㅋㅋ 답글달기

    • 잡코리아 컨설턴트 이해미 2016-05-25

      나름 창의적 발상이라 해야 할까요? ㅎㅎ 희망기업에 취업하시길 바랍니다.!^^

  • 좋다 2016-04-29

    이런거 많아져야 한다고 나는 본다 답글달기

    • 잡코리아 컨설턴트 이해미 2016-05-25

      최근 기업에서는 이런 탈스펙 전형 또는 오디션 전형이 많이 시행되고 있답니다. 직무가 같다면 다른 기업의 탈스펙 전형에도 도움이 되실 수 있으니, 상기의 가이드북을 참고하여 준비해 보세요!^^

  • 삼각김바 2016-04-29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 잡코리아 컨설턴트 이해미 2016-05-25

      가이드북 참고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바라요!

  • 롯데 2016-05-04

    좋네요. 이런게 점점 많아졌음 좋겠어요 답글달기

    • 잡코리아 컨설턴트 이해미 2016-05-25

      네,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능력중심사회 구현이 진정 이뤄지길!!!

  • ㅇVㅇAㅇVㅇ 2016-05-04

    시간이 부족해서 준비를 제대로 못했다는 말을 하지 말자는 말이 참 인상적이네요ㅋㅋㅋㅋ 맞는말이긴 한데 참 어려운일 같습니다. 답글달기

  • 스펙 2016-05-04

    오늘 입사지원 하는데 참고하겠습니다~ 답글달기

    • 잡코리아 컨설턴트 이해미 2016-05-25

      생긴지 얼마 되지 않은 전형이라 그동안 관련 자료가 거의 없었습니다. 상기의 내용을 충분히 참고하시어 좋은 성과 거두시길 바랍니다.^^

  • 롯데지원 2016-05-04

    기존 채용 방식이랑 달라서 자료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 잡코리아 컨설턴트 이해미 2016-05-25

      네, 저희도 작성하며 구직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기 위해 노력했답니다. 이런 스펙태클 전형을 통해 꼭 취업성공하시길 바라요!^^

  • 굿 2016-05-04

    실전에 필요한 유용한 내용이 많네요~ 답글달기

    • 잡코리아 컨설턴트 이해미 2016-05-25

      성공 취업에 도움이 되길 바라요!! ^^

  • 베라 2016-05-10

    스팩태클 ㅋㅋㅋㅋ좋네요 답글달기

    • 잡코리아 컨설턴트 이해미 2016-05-25

      다른 가이드북도 지속적으로 업로드 되고 있습니다. 참고하셔요~^^

  • 2016-05-12

    열심히 준비해야겠네요ㅠ 답글달기

    • 잡코리아 컨설턴트 이해미 2016-05-25

      열심히 준비하신다면 분명 기회도 같이 올것이라 믿습니다. 상단의 라이브공채소식을 보시면 롯데그룹 관련 면접 및 합격 후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 스태 2016-05-13

    이런 전형이 점점 많아지면 좋겠는데ㅠㅠㅠ... 답글달기

    • 01웅 2016-05-17

      그러게요ㅠ

    • 잡코리아 컨설턴트 이해미 2016-05-25

      다행스럽게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SK바이킹전형, KT스펙초월 오디션 등 다양한 탈스펙 전형이 진행되고 있는 점 참고하셔요~! 감사합니다.^^

  • 이색이 2016-05-16

    이색채용도 어렵게 느껴졌는데 잘봤습니다 답글달기

    • 잡코리아 컨설턴트 이해미 2016-05-25

      더욱 좋은 가이드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bp0 2016-05-24

    좋습니다~! 답글달기

    • 잡코리아 컨설턴트 이해미 2016-05-25

      ㅎㅎ 감사합니다!^^

  • 수박수 2016-06-23

    아이디어가 참 좋아요 ㅎㅎ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고선미 연구원 2016-06-30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피드백 주세요^^ 의견 반영해서 도움이 되는 가이드북을 만들겠습니다.

  • 알마니 2016-07-18

    기발하네요 ㅎ자료도 알차고~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고선미 연구원 2016-09-01

      다른 기업에도 전반적인 내용을 잘 활용하셔서 취업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5파오 2016-08-01

    하반기 준비하고있습니당 ㅎㅎ 답글달기

    • bkv3 2016-08-16

      22 같이갑시다

    • 좋은일연구소 고선미 연구원 2016-09-01

      하반기가 본격적으로 시작 됐습니다. 더 많이 보고 더 많이 쓰세요! 빨리 움직이는 사람이 원서를 하나 더 쓸 수 있습니다.

  • 2016-10-13

    준비 안해서 몰랐는데 롯데에는 이런것도 있나봐여 ㅇ_ㅇ 답글달기

  • 해피데이 2016-11-08

    걱정되지만..잘해야겠죠?! 잘 활용할게요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 좋은일연구소 고선미 연구원 2016-11-15

      채용인원이 꽤 되는 롯데그룹 특별전형, 거의 공채 수준입니다. 열심히 준비해서 합격하세요!

  • 나이 2016-11-21

    무스펙전형이 오히려 막막했는데 이런 자료 정말 좋네요 답글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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