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동원홈푸드 2018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식품공학과(공학)
  • 학점 3.3/4.5
  • 토익 670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4회
  • 12,66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본 자기소개서의 장점은 쓸데없이 거창하지 않고, 소소하게 자신을 소개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장점인 이유는 내용에 대해 진정성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강점이나 호감가는 요소가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지원자의 직무 역량은 결론적으로 전공지식, HACCP 교육 수강이 전부입니다. 이 내용은 해당 전공을 전공한 타 지원자들도 기본적으로 제시하는 경험들이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즉, 지원자만의 특화된 강점도 아니고, 차별화된 내용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회사 및 직무, 산업에 대한 조사 분석 활동을 추가하여 좀 더 차별화된 이야기 소재를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강한 책임감의 소유자"

유년시절부터 학급 부반장과 같은 직책을 맡아 자신을 희생하고 학우들을 챙기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집에서는 1남 1녀 중 장남으로서 동생을 챙기고 제가 항상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생각으로 자랐습니다. 그러한 성격 덕분에 학업에서는 요일별로 계획을 세워 공부하기로 한 부분은 수면시간을 줄여가면서도 끝마쳤습니다. 절대 내일로 미루지 않고 그 날 해야 하는 것은 꼭 그 날 마무리했습니다. 20살이 되어서는 내가 먹고 쓸 돈은 스스로 벌어서 사용하자는 책임감을 가지고 아르바이트를 시작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내가 이 가게의 주인이라고 생각하고 손님들을 대할 때 최선을 다하며 맡은 일에 부족한 점은 없는지 되짚어보며 근무했습니다. 대학에 진학하여 팀 과제를 할 때 조장을 자주 맡아 조원들을 챙기면서 화합하여 좋게 끝마쳤습니다. 특히 최근 4학년 졸업실험설계를 진행하면서 조장이 되어 조원들이 시간이 되지 않아 모두 못 나오는 상황에서는 조장이기 때문에 책임감을 가지고 아르바이트를 미뤄두고 주말에 학교에 나와 실험을 진행하였고 교수님과의 면담 후 조원들이 모두 피곤해할 때는 집으로 귀가시키고 혼자 실험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971,035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에 맞춰 내용을 구성한 것은 좋은데, 결론적으로 지원자의 인생 가치관이 무엇이라는 것인지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글을 쓰면서 잊어버린 것 같습니다.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은 반드시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내 인생의 첫 해외여행"

2016년 8월 저는 꿈에 그리던 해외여행을 가기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제 해외여행지는 필리핀 세부였습니다. 인생에서 한 번쯤은 꼭 가보고 싶던 해외여행을 가기 위해서 저는 먼저 부족한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먼저 실용영어 동영상을 보면서 독학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현지인들의 영어는 어떤 억양인지 궁금하여 필리핀 방송을 찾아서 들었습니다. 그리고 우선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작은 수첩에 상황별로 필요한 문장이나 문구를 적어두어 유사시에 사용할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입국심사를 위해 간단한 대화 어구들도 연습해서 떨지 않고 자신 있게 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54606Byte

아쉬운점 1 물론 취업이나 일과 관련된 사례를 제외하라는 요구 사항이 있었기 때문에 소재에 대한 잘 잘못을 따질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내용에서 지원자의 어떤 강점을 찾을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즉, 자기소개서는 취업을 위해 작성하는 문서인 만큼, 어떤 항목이든지,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만한 요소를 제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끝을 모르고 성장하는 가정 간편식 시장"

현대 사회에서 시간은 돈과 직결된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그리고 1인 가구가 점차 늘어감에 따라 한 끼 해먹는 것보다 간단히 사먹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 인식을 반증이라도 하는 듯 간단하게 식사가 가능한 가정 간편식 시장은 점점 그 몸집을 불리고 있습니다. 가정 간편식에서 이물질이 종종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일 제가 생산관리 직무를 맞게 된다면 가정 간편식 생산 시 이물질 혼입을 방지하기 위해 종이포장을 먼저 실시하고 폴리에틸렌 포장으로 재포장하는 공정을 적용하고 싶습니다. 내부 식품으로 혼입되는 이물질 및 기체, 수분을 방지하되 종이포장을 먼저 실시하여 파손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75645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제시한 아이디어가 뭘 말하는 것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때는 막연히 생각하는 대로 쓴 것 같은 느낌보다는 그 아이디어가 실현이 가능하다는 느낌이 들도록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거나, 유사사례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이 갑니다.

답변
"뜻밖의 흥미, 그리고 생산 관리"

저는 원래 화학과 관련된 과목을 좋아하는 식품공학과 학생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식품화학이나 유기화학과 같은 과목에 매우 높은 흥미와 성취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수강하던 식품 포장학이나 식품 가공학 수업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상하게도 공부를 하면 할수록 실제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연관시키면서 생산관리라는 직무가 궁금해졌습니다. 또한, 단지 공부가 아닌 몸으로 뛰며 배우고 일하는 직무이므로 활동적인 제 성격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생산 관리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기계를 다루기도 하겠지만 저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이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희망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85671Byte

아쉬운점 1 지원 직무 희망 동기를 쓰라고 했기 때문에 그에 맞게 내용을 쓴 것은 맞으나, 글을 모두 읽어 보았을 때, 지원자는 이 직무에 대해 표면적인 것만 이해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직무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은 없고, 단지 사람들과 잘 지내면 되는 일처럼 생각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답변
#식품공학도의 전공지식
식품공학과에 재학하며 식품재료학, 식품 가공학, 식품 품질학, 식품 포장학과 같은 전공과목들을 수강했고 식품에 필요한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식품 포장학, 품질학과 같은 과목들은 제가 가장 흥미 있는 분야였고 열심히 수강하여 좋은 결과를 내었습니다. 또한,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크게 연관이 되어 있으므로 직무에 대한 지식은 자신 있습니다.

#HACCP 멘토링스쿨
2017년 12월 OO지방 식품의약품 안전청에서 주최한 HACCP 멘토링스쿨에 참여하여 HACCP의 정의에 대해 강의를 듣고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견학을 통해 확인하는 좋은 경험을 했습니다. 1박 2일의 일정에서 HACCP가 무엇이고 식품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왜 HACCP 인증마크를 받아야 하는지 등에 대해 생각하면서도 실제로 적용되는 모습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미래에 생산관리라는 직무를 맡았을 때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었습니다.

#리더십과 친화력
제품을 생산, 관리하는 데 있어 직원들과 쉽게 소통할 수 있으며 리더십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분배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직원들이 쉽게 다가와 고민이나 힘든 점, 요구사항들을 이야기하면 해결방안을 찾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 진행에서는 리더십을 바탕으로 직원들을 이끌며 목표하는 바에 부합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과 소통하고 이야기하면서 때로는 친구처럼 때로는 편히 기댈 수 있는 부모님처럼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면서 업무에서는 그러한 분위기를 바탕으로 업무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어넣을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8031,363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는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 되는 강점을 쓰라고 했는데, 제시한 내용은 그렇지 않습니다. 모든 내용이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소재이고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