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케이뱅크 2017년 하반기 신입 머신러닝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응용통계학과
  • 학점 3.78/4.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사회활동 1회
  • 15,99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보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경험을 한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 만으로 회사의 호감을 이끌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이 이 자기소개서에서 느낀 점입니다. 지원자는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게 성실히 자신의 이야기를 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지원자가 지원회사 및 직무에 어울리는 사람인지를 제대로 강조했는가입니다. 지원자가 쓴 내용은 전공 수행과정에서 자신이 했던 활동이나 학습 내용을 제시했을 뿐, 금융사의 핀테크 및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제시한 부분이 전혀 없습니다. 즉, 지원자는 금융산업에서 인공지능이나 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하고 싶다는 구체적인 생각이 있었다기 보다는 자신의 활동 사항이 이 회사의 지원직무에 조금이라도 연관이 있다고 판단하여 지원한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도전, 배움 끝에 얻는 것, 나만의 자산"

'인생의 모든 경험은 배움'이라는 생각을 마음 속 깊이 간직하고 있어 항상 열정적으로 도전하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대학 시절 아르바이트로 서울 시내 3,000여 개 기업의 OOOOO 접수 보조 업무를 맡았습니다. 처음 해보는 업무로 잘못된 정보 전달을 대비하여 전화 상담 후 항상 기업명, 번호, 전달 사항을 기록하였습니다. 기록을 확인하던 중 해당 기업에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담당자께 연락 후 정보를 수정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일 처리에 대한 꼼꼼함, 책임감뿐만 아니라 사람들과 관계, 조화 등의 배움을 얻었습니다. 비록 사소한 경험이었지만 모든 경험은 배움이라는 긍정적인 생각 덕분에 부담감을 떨쳐내어 책임감 있는 도전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제 자신의 많은 능력을 키울 수 있었고, 이는 곧 저의 소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열정적으로 도전하는 것은 저에게 다양한 자산을 만들어 주었기에 가장 소중한 가치이며 여전히 새로운 자산을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51930Byte

아쉬운점 1 질문의 의도를 잘 못 이해한 글입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에게 삶에 있어 가장 소중한 가치가 무엇인지 묻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지원자는 도전을 제시한 것 까지는 좋은데, 그 이유를 쓰는 부분에서 한 가지 경험을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성장과정, 성격적 특성, 특별한 경험 등을 전반적으로 제시하며 자신이 도전을 가장 가치 있게 생각하는 근거를 제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답변
"최초에서 최고로"

현재 케이뱅크는 국내 최초의 인터넷 전문기업이며, 더불어 세계 시장에서도 주목할 만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것을 먼저 시도하고 언제나 최고를 위해 달려나가는 모습을 보고는 저의 잠재되어 있는 열정에 불을 지펴주었습니다. 새로운 것에 주저하지 않고 도전하고 탐구하고자 하는 저의 열정을 케이뱅크에서 펼쳐 보이고자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끊임없는 탐구와 연구를 통해 더 많은 고객에게 편리하고 용이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의 만족을 높이고 세계로 뻗어 나가는 발판을 만들어 세계 시장에서도 최고의 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 혁신적인 사고를 키워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적극적인 자세와 뜨거운 열정을 지닌 채 맡은 직무뿐만 아닌 다방면에 능통한 전문가로 탈바꿈하여 케이뱅크의 환한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6877Byte

아쉬운점 1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고 전형적으로 형식적인 느낌의 지원동기입니다. 우선 지원자가 왜 금융회사에 관심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또한 그 가운데에서 왜 생긴지 얼마되지 않은 인터넷 금융사에 매력을 느꼈는지도 설명되어야 하고, 여러 회사 중 왜 이 회사가 직원으로서 일하고 싶은 회사인지도 구체적으로 설명될 때, 호감 가는 지원동기가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묻지도 않은 포부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지원동기에 더 관심을 가지고 공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분석가? 개발자?"

뷰티 이커머스 인턴으로 근무하던 시절 협업 부서에서 인턴임을 알아채지 못하실 정도로 책임감 있고 꼼꼼하게 프로젝트를 주도하였습니다. 고객 행동 분석을 위하여 로그 데이터 적재를 시도하였으며 해당 기획을 진행했습니다. 제 기획으로 데이터의 정확성, 협업 부서의 업무량, 분석의 질이 결정되기 때문에 큰 책임감을 필요로 하는 업무였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되어야 개발 작업이 효율적일지, 분석이 더 편리한지에 중점을 두고 소통을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실수도 있었지만, 책임감을 가지고 소통한 덕분에 협업 부서에서는 기획을 믿고 따라주셨으며 차후에도 함께하기를 원하셨습니다. 제 기획으로 많은 분의 업무 효율성이 결정되었기 때문에 큰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였고 그 책임감으로 제 전문성까지 인정받는 기회였습니다.

또한, 기획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고객 행동 분석을 시도하였습니다. 고객 구매 Funnel, UX/UI 분석, App 사용성 등 다양한 분석 끝에 제가 얻은 가장 큰 인사이트는 한가지였습니다. 회사에서 모든 분석의 목적은 신규 유저 유치 혹은 기존 유저 이탈 방지가 가장 큰 목적임을 파악하였습니다. 더 나은 사용성, 플랫폼만의 서비스 제공과 같은 변화는 모두 고객들이 우리의 서비스에 만족하여 체류 기간을 증가시키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규 유저는 기존 유저에 비하여 단기간 내에 이탈할 확률이 약 2배 이상 높았습니다. 따라서 기존 유저 이탈 방지가 신규 유저 유치보다 한정된 예산안에서 효율성 있는 전략임을 파악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공모전과 인턴으로 데이터 분석과 엔지니어링에 대해 높은 역량을 가지고 있으며 앞 선 프로젝트 진행으로 마케팅과 개발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있습니다. 개발, 데이터 가공에서 이를 적용하는 마케팅 단계까지의 전반적인 이해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산업과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고객 이해 뿐만 아니라 동료를 이해하여 새로운 생각, 창의적인 가치를 케이뱅크 안에서 창출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0261,763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이 부분처럼 한 가지 사례는 구구절절 쓰는 항목이 아니라 지원자의 직무 역량을 다양한 관점에서 최대한 많은 경험과 지식, 활동을 제시하며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즉, 전공 공부를 하면서 어떤 지식을 쌓았는지, IT와 관련하여 어떤 개발을 해 보았는지, 데이터 베이스는 무엇을 다루어 보았고, 어느 정도의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등 다양한 부분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 경험, 스킬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높은 역량이 있다, 이해도가 있다, 판단된다 와 같이 애매모호한 표현보다는 구체적으로 어떤 역량을 어느 수준으로 보유하고 있는지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협업으로 만들어가는 가치"

상대방을 이해하는 협업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온 경험이 있습니다. 빅데이터 마케팅 공모전에서 분석가와 마케터가 서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협업을 통하여 공모전을 원만하게 진행하였고 공모전에서 수상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앞선 경험을 교훈으로 중소기업 인턴으로 근무하던 시절 마케팅팀, 개발팀, 엔지니어팀 약 40 여 명의 담당자분들과 문제 없이 소통하여 인턴이라는 직함 하에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 협업이 아니라 협업하는 동료를 이해하고 그들과 진정성있는 소통을 하려한 자세로 인해 발생 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를 통한 가치 창출 과정에서 소통은 중요한 요소이고 전 직무에서 파트너와의 협력관계를 이어가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탄탄한 분석력과 소통적 역량을 가지고 있는 제 강점을 통하여 케이뱅크에 개성 있는 가치를 더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87844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막무가내로 자신은 어떠하다라고 주장한다고 해서 인사담당자 무조건 공감할 수는 없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공감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적절한 근거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지원자는 이 부분에서 두 가지 사례를 제시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설명이나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않아서 지원자의 주장이 공감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새로운 길, 새로운 정의 창조"

사람은 항상 모르는 것을 알고 싶어 하고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 하며, 아는 것을 설명하고 싶어 합니다. 방정식 안의 미지수 X는 이 욕구를 설명할 수 있게 하는 자유의 수입니다. 정해져 있지 않은 미지수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사람들은 계속해서 노력하며, 케이뱅크의 출범은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한 1차 결과물이자 미래입니다. 아쉬운점 1

금융-IT 융합형 인재로서 케이뱅크에 새로운 생각, 다양한 생각을 불어넣겠습니다. 금융에서의 이탈은 뱅킹 해지로 정의할 수 있지만, 인터넷 전문 은행에서의 이탈은 페이지 마지막 사용일로 정의 내리고 이에 대한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최초의 인터넷 전문 은행인 만큼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생각, 다른 정의가 필요합니다. 끊임없는 노력으로 탄생한 케이뱅크와 창의적이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저라는 변수가 하나의 방정식을 이루어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창조적인 미지수 X를 만들어 가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3854Byte

아쉬운점 1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오히려 글에 대한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호감 가는 내용도 아니고, 구체적인 내용도 아닙니다. 단도직입적으로 자신이 무엇을 할 것이고,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쉽게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