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8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노인복지보건
  • 학점 3.81/4.5
  • 토익 825
  • 자격증 5개
  • 17,22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지원자의 의사소통 능력에 의심을 가지게 되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전반적으로 질문의 요구사항과 전혀 다른 내용을 작성했다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아마도 이 회사에 꼭 합격해야 한다는 목표의식과 간절함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질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정성껏 자기소개서를 쓴 것이 아니라 그냥 한번 써 보자 라는 마음으로 이 자기소개서를 쓴 것 같고 항목의 요구사항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생각하기 귀찮았던 것 같습니다. 이런 글은 설령 서류전형에 통과 한다고 해도 면접에서 심각한 문제를 만들고, 그 때문에 지원자를 절대로 합격할 수 없도록 만드는 글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질문의 요구사항에 어울리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재능기부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팀을 먼저 생각할 때 더 높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인턴근무와 기간이 겹치고 팀에 결원이 생겨 프로그램 참여를 취소하고 싶었지만, 함께 기획한 팀원과의 약속이라고 생각해 그대로 진행했습니다. 인턴이 시작되기 전에 기획을 마치도록 계획을 세웠습니다. 회의시간 외에도 점심시간과 퇴근 후 스터디 시간을 활용해 자료수집과 수업 관련 공부를 했고 팀원과 공유했습니다.

그 결과 두 가지 모두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었고 프로그램 우수 활동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자신의 이익보다 다른 사람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희생할 때 더 큰 결과를 달성하고 나의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맡은 업무를 처리하는 직원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07703Byte

아쉬운점 1 자기소개서 분석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항목의 요구사항과 전혀 다른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쓰라고 했는데, 엉뚱하게 팀 활동에 대한 자세에 대한 이야기를 쓰고 있습니다. 아마도 우수 활동자 선정에 대한 내용을 자랑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답변
"위기를 기회로, 뻔한 것을 Fun하게!"

대학교 때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혀 있던 학회를 그전과는 다르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써 유쾌한 모의재판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시절, 학회에 가입하여 학과공부도 하고 친분관계도 쌓을 기회를 가졌습니다. 그러나 학기 중 갑작스럽게 로스쿨제도의 도입이 확정되고 학교에 로스쿨이 유치되면서 학과가 사라지는 것이 확정되었습니다. 학회도 자연스레 신입생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학회 분위기가 좋지 않았고, 학회로 후원되는 양과 프로그램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연말 가장 큰 학회행사로 모의재판을 진행하였는데, 저는 모의재판 준비위원으로 모의재판을 더욱 풍성하고 재밌게 만들어 이를 통해 분위기를 전환하고 더 많은 후원을 이끌기 위해 열심히 모의재판을 준비했습니다. 준비를 하면서 재판 내용 자체가 당시 1학년 전공자인 저한테도 어려운 부분이 많았고, 자칫 잘못하면 지루하게 진행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모의재판이라고 하면 일반사람들의 생각에 딱딱하다는 인식이 강했고, 저는 이러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내용을 더 쉽게 만들어 그 의미를 부드럽게 전달하고자 당시 유행하던 개그콘서트의 콩트와 인물을 패러디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재판의 과정에서 소개해야 할 사실관계에 있어 그 사례에 콩트를 가미해 쉽게 설명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의아해하던 선배들에게 의도를 설명하고 가극본을 만들어 검사를 받기로 하였고, 노력 끝에 첫선을 보였습니다.

선배들은 기존에 방식에 익숙한 상태에서 모의재판이 가벼워 보일 것을 우려하였고 장난스러워 보인다며 아이디어 대해 회의적인 반응이었습니다. 잘못된 발상이었나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좌절하지 않고 동기들과 힘을 합쳤습니다. 재밌어야 한다는 생각에 무분별하게 끌어온 개그캐릭터와 콩트내용을 조금 더 재판의 상황에 맞게 가다듬었고 `어려운 것을 쉽고 재밌게`라는 의도에 맞게 극을 개선하였습니다. 동기들과 모두의 노력 끝에 아이디어가 반영되었고 모의재판에서 선보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의재판 당일 날, 유쾌하지만 의미도 있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성공적으로 모의재판을 치를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으로 모의재판을 마친 덕에 학회 분위기가 다시 살아나는 것은 물론이고 교수님들의 호평과 함께 후원도 많아지면서 즐겁게 추억을 만들며 학회생활을 지속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1912,069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전혀 관계없는 성과에 집중하여 쓴 글입니다. 본 항목은 소속된 조직의 구성원과의 어려움에 대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묻고 있는데, 새로운 아이디어로 행사를 성공 시킨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말귀를 못 알아듣는 지원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답변
"정직함, 봉사정신"

오늘날에는 행정기능이 확대되고 질적으로 복잡화되면서 공직자가 공직을 통해 수행하는 업무의 재량권 등의 주요권한이 점차 증대하고 이러한 부분은 권력남용의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공직자에게는 공공을 우선시하는 봉사 정신과 부정부패를 척결하는 청렴결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이를 위해 정직함의 가치는 공직자에게 필요한 절대적으로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타 공단과 주민센터에서 근무하며 정직과 청렴함의 중요성을 몸소 느꼈습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세세한 부분부터 아주 큰 행정문제까지 개인의 이익과 공적인 이익에서 상충되는 부분들이 있고, 담당자의 결정으로 여러 사람의 이해관계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러할 때 업무수행을 올바르게 수행하게 하고 문제없이 진행하도록 만드는 것이 공직윤리, 나아가 정직함의 가치입니다.

사람은 재산상의 물욕과 명예욕을 속성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패를 저지르고 권력을 남용할 우려가 있지만 명확한 업무수행 기준에 입각하여 정직하게 업무를 수행한다면 권한의 남용을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공직자가 자신의 업무에 사명감을 가지고 공공을 위해 봉사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직자가 공공을 위한 봉사정신이 없이 업무에 임한다면 업무를 단편적으로 수행할 것이고 최선을 다하지 않는 무기력인 태도로 업무에 임할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것만 해결하게 되고 사소한 업무는 제대로 처리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저는 인턴시절에 작업 하나하나가 모두 공익으로 이어지고 나라의 제도를 위한 업무라고 생각하며 업무에 임했습니다. 사소한 업무라고 생각될 수 있는 문서세절같은 작업도 개인의 정보유출 위험을 제거하고 보안유지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는 의미부여를 통해 사명감을 가지고 철저히 업무에 임하였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국민의 돈으로 이루어지고 운영되는 건강보험제도에 대해 그 운영내용을 관리하고 심사하며 정책개발에 앞장서는 곳입니다. 기관 특성상 많은 권한이 부여되고 여러 이해관계가 엮이는 곳이기 때문에 강력한 공직윤리가 요구됩니다. 저는 정직함의 가치와 공공을 위한 봉사정신에 입각하여 청렴결백하고 정직한 업무수행을 통해 국민의 건강과 국가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1482,005Byte

아쉬운점 1 공공기관 직원이 가져야 할 일반적인 자세를 묻는 항목이 아니라 지원자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자신이 조직에서 일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었는가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즉, 직원들과의 의사소통, 일에 대한 전문지식, 문서를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것, 고객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 등과 같이 지원자의 경험에서 무엇이 중요했는가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아쉬운점 2 전체적인 내용이 식상하고 지루한 원론적인 내용입니다. 이 항목은 이런 내용을 쓰는 항목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3 잘못된 내용도 아니지만 특별한 내용도 아닌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