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국민은행 2017년 하반기 신입 네트워크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사이버보안학과
  • 학점 4.18/4.5
  • 토익 895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22,35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금융권 보안직무는 적당하게 판단하여 채용하는 직무가 아닙니다. 담당하는 정보가 고객의 금융정보이고 이는 막중한 일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단순히 학교 교과과정을 성실히 수행하고 자격증을 취득했다는 내용으로 회사에 호감을 줄 수 없습니다. 본 자기소개서는 왜 이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찾기가 어렵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자기소개서 질문에 단순하게 답변한 자기소개서이며 지원자의 역량과 기술력, 전문성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어렸을때는 소심한 성격 탓에 친구들을 사귀지 못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성격을 개선하고자 사람들에게 웃으며 다가가고 나를 더욱 사랑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고,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학교에 와서 도전했던 다이어트, 자격증취득, 어학점수 상승 등의 경험으로부터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달성하는 습관도 갖게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93337Byte

아쉬운점 1 200자 이내로 성장과정을 작성해야 합니다. 다양한 주제를 제시하기 보다는 한 가지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원자는 고교시절부터 보안에 관심이 있다는 내용을 다음 항목에 제시하였습니다.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 성장과정을 제시하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IT 및 보안에 대한 관심, 그와 관련한 어릴적 지원자의 특징 및 대학 활동을 제시하면 적절한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직업이란 경제활동을 하고 자아를 실현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좋아하는 일에 재능이 있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재화를 얻을 수 있는 직업이라면 고민없이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고등학생 때 관심있던 보안전문가가 되기위해 보안학과로 진학하게 되었고 전공 공부를 하다보니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172301Byte

좋은점 1 직업에 대한 지원자가 생각하는 의미가 특별함이 없어 아쉽지만 지원자가 고교시절부터 지원분야 관심을 가졌다는 부분이 호감이 갑니다.

답변
'만약 나에게 가장 지키고 싶은 정보가 있다면 무엇일까' 고민해 보았습니다. 많은 이들이 그렇겠지만 금융정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최근 발생한 금융권들의 대형 보안 사고 이후 저는 더욱 그 중요성에 대해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KB국민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화이트해커를 채용하는 점에서 정보보안 분야에 강점을 두고 있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정보보안부서에 들어가기 위해 우선 기본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하여 학기 중에는 전공관련 공부에 집중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최근에는 정보보안산업기사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를 간접적으로 체험해보고 사회경험을 쌓아보고자 2개월간 보안기업에서 인턴생활을 하기도 했습니다. 인턴 경험을 통해 보안 동향을 파악하고 다양한 취약점에 대해 공부하는 기회를 갖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36763Byte

아쉬운점 1 딱히 이 회사만의 지원동기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지원자의 말에 의하면 이 회사에 지원한 동기는 금융권 최초로 하이트해커를 채용했고 그것이 정보보안 분야에 강점을 두고 있는 근거이기에 지원했다는 것인데, 형식적으로 작성한 느낌이 듭니다. 이 회사의 정보보안부서가 어떤 일을 하고 그 일이 지원자의 강점과 어떻게 연관이 있는지와 같은 내용으로 회사와 지원자의 공통점을 적극적으로 제시해야 지원회사 만의 지원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제시한 노력이 크게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것은 자격증과 인턴경험인데, 특별한 경험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보안기업에서 인턴 생활을 한 경험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답변
한달 정도 혼자 자유 유럽 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었습니다. 학과 수업과 병행하여 여행 계획을 세우느라 100% 준비된 여행은 아니었습니다. 처음 가본 나라의 문화를 잘 몰라 예의없는 행동을 할까 걱정하기도 했고 교통, 언어, 예산 부분에서 문제가 많았습니다. 출발 직전에는 걱정과 두려움으로 의기소침했었지만 막상 도착하니 신기하고 기대감으로 들떠있었습니다. 또한 여유로운 이국 사람들을 보고 있으니 '나도 저렇게 스트레스 없이 살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결과 '너무 많은 걱정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평소 저는 사소한 이슈나 개인사에도 쉽게 걱정이 꼬리물기를 시작하다 보니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두려워하고 우물안 개구리 처럼 살기만 했습니다. 이 경험을 계기로 다가올 미래에 겁내지 않고 맞서 싸울 수 있는 용기가 생긴 것 같습니다. 따라서 평소 소심하거나 겁이 많은 지인들에게 혼자 여행을 다녀오라 추천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84832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윗 항목에서 보안기업에서 인턴을 수행한 경험이 있다고 제시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왜 없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제시한 유럽 여행 경험보다는 보안업체 인턴 경험이 훨씬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최근 AI뱅킹이 금융시장에 발을 디디고 있습니다. 이제는 음성인식으로 AI가 주인을 구분하고 기존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에 맞서 앞으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등장하는 새로운 기술들에 대해 이해하고 응용하여 차별화된 경쟁성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등장한 새로운 기술 분야로는 빅데이터, AI, IoT 등이 있습니다. 저는 빅데이터응용보안 과목을 수강하며 원하는 정보를 추출해내기 위해 Hadoop과 R을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 경험이 있으며, spoofing된 ip를 추적하는 기법에 대해 고안하여 시뮬레이션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매일 데일리시큐, 보안뉴스를 챙겨봄으로써 다른 이들에 비해 신기술을 보안측면에서 안전하게 도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안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21711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의 경쟁력을 물어 보고 있습니다. 어떤 경험을 했는지를 묻고 있지 않습니다. 즉,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어떤 실력, 기술,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