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콜마홀딩스(주) 2018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생명화학공학과
  • 학점 3.66/4.5
  • 토익 865
  • 자격증 1개
  • 30,51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성실하게 작성하려는 점은 보이지만 전반적으로 한국콜마에 대한 애정과 직무에서 보일 수 있는 역량이 잘 드러나지 않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본인이 가진 강점과 특징이 지원하는 직무와 기업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자기소개서를 통해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산업분야에 대한 전망을 작성할 경우, 기업에 대한 분석과 산업 동향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해를 바탕으로 근거를 제시하며 미래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하기에 더욱 깊이 있는 공부가 필요해 보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인생에 걸친 공부"

저에게 아버지는 '공부'라는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신 분입니다. 아버지를 통해 단순히 현재에 안주하는 것이 아닌 인생에 걸쳐 나를 발전시키기 위해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대학교 1학년, 도서관에서 한 주의 대부분을 아버지와 함께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버지는 쉰이 넘은 나이셨지만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위해 공부하고 계셨습니다. 당시 저는 자격증이라고는 운전면허증이 전부였습니다.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해야 할 나이인 제가 아버지보다 더 노력하지 않는다고 느껴졌고, 저도 자격증을 따보자고 결심했습니다. 그렇게 한자 자격증 3급에 도전하였고 단번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러한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그 이후에도 학업과 자격증 그밖에 모든 면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해왔고 앞으로 한국콜마에서 더욱더 저를 발전시키는 계기를 만들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54782Byte

아쉬운점 1 노력에 비해 성과가 약한 점이 아쉽습니다. 아버지의 교육관에 따라 본인이 본받은 점을 작성한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결과로 보여지는 자격증이 따기 어렵거나 많은 노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기에 성과라고 하기에 약해 보입니다. 노력에 걸맞은 큰 성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하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2 모든 면에서 좋은 결과 라는 것이 명확하지 않고 추상적입니다. 어떤 좋은 결과가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겠습니다.

답변
"최선"

사람은 살면서 문제에 직면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때 문제가 어렵다고 해서 노력하지 않고 금세 포기해버린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최선을 다한다면 원하는 수준은 아니지만, 그와 근접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식품을 주제로 한 OOO 디자인을 준비할 때였습니다. 좋은점 1신경안정기능에 관한 결과 자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뇌파측정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제한된 예산으로 인해 구매할 수 없었고, 기기를 대여해주는 업체를 수소문해 연락하였지만 좋은 대답을 얻지 못했습니다. 결국, 이를 대신해 100명에게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고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처럼 최고의 결과는 아니지만, 최선의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직무를 수행할 때 고객의 불만에 적극적으로 다가간다면 더 나은 제품을 생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504866Byte

좋은점 1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한 점 좋습니다. 인재상에 적합한 지원자임을 경험을 근거로 제시하여 신뢰도를 높여 준 점 잘하셨습니다.

아쉬운점 1 강점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 점 아쉽습니다. 문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에서 최선을 다하고, 본인의 역량을 발휘하여 해결 했던 내용을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의 강점이 정확히 드러날 수 있도록 키워드를 활용하여 내용을 구성해보기 바랍니다.

답변
"한 걸음 먼저"

화장품 분야는 꾸준하게 성장해왔지만 현재 중국의 사드 여파로 인해 정체되어 있고 많은 회사들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한국콜마는 다른 회사보다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첫째, 진입 장벽이 높은 ODM을 기반으로 한 회사로서 세계 ODM 기업 중 최상위권에 있기 때문에 사드로부터 다수의 브랜드를 갖는 회사보다 유동적인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국내 화장품 회사 최초로 3D 프린팅 기술을 접목시켜 차별화된 제형의 화장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1

저는 기기분석 및 실습이라는 과목에서 품질관리의 역량을 키웠습니다. HPLC를 이용한 음료의 카페인을 정량하는 실험을 통해 기기의 사용법에 대해 배웠고, GC의 원리와 작동 방법에 대해 숙지하였습니다. 이처럼 여러가지 기기를 다뤄본 경험을 토대로 기제품과 신제품 모두에서 저의 역량을 드러낼 수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72797Byte

아쉬운점 1 전망 분석에 대한 근거가 부족해 보입니다. 유동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이유가 최상위권 기업이기 때문이라는 것은 논리성이 떨어집니다. 또한 3D 프린팅 기술을 접목시킬 수 있다는 점도 어떤 근거에 따라 나온 결론인지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근거를 바탕으로 주장을 내세워 논리적인 내용일 될 수 있도록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제시한 역량이 왜 화장품 분야에 적합한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현재 역량은 포괄적인 품질관리 분야에서 다 활용 할 수 있는 기기 사용법이기 때문에 특별히 화장품 분야에 적합한 이유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본인이 선택한 특정 분야에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답변
"삼박자"

저는 화장품 산업의 품질 부문에서 인정받는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바이오 화장품과 코스메슈티컬 제품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가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서 3년 안에 다음 세 가지를 달성하겠습니다.

첫째, 정확한 기준을 가지고 판단하겠습니다. 품질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GMP 규정을 숙지하기 위해 한국 GMP 아카데미에서 실시하는 'GMP 기술인' 자격증을 취득하겠습니다. 둘째, 기준이 세워져 있다면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정확한 품질검사를 위해 HPLC, GC 등 분석기기의 사용법을 완벽히 숙지하겠습니다. 셋째, 모든 일의 마무리가 중요하듯이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확실한 시험 성적서를 작성하겠습니다.좋은점 1

마지막으로 꾸준한 노력과 열정을 가지고 남들뿐만 아니라 저 스스로에게도 당당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어 한국콜마의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456769Byte

좋은점 1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 계획을 제시한 점 좋습니다.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보여 줄 수 있는 항목이기에 업무를 잘 해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작성한 점 잘 쓰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