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녹십자 2017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생물공학
  • 학점 4.29/4.5
  • 토익 695
  • 오픽 IL
  • 수상 3회
  • 자원봉사 3회
  • 53,51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항목이 두 개 밖에 없는 상황이라 그에 맞게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현재 자기소개서의 항목은 지원자의 역량에 초점에 맞추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지원자는 자신의 경험, 지식, 행동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내용을 기술하였고 해당 분야에 대한 자신감이 느껴졌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다만 무언가를 경험했다든지, 공부를 했다는 것으로만 끝나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배우고 익힌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결과 어떤 지식과 실력과 능력이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나는 어떤 실력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끈기, 소통, 정확성"

제약 연구란 호흡이 길기 때문에 결과가 단기간 안에 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예상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논문 조사와 실험을 반복하며 끝까지 버텨내는 끈기가 필요합니다.좋은점 1 저는 생소한 기술의 특허를 분석한 적이 있었는데, 이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변리사나 관련 분야의 교수님들을 찾아가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분석을 마쳤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포기하지 않고 다양한 방향으로 활로를 찾아가는 끈기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다양한 피드백을 통한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구성원들과 소통을 하면서 의견교환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대학원을 생명공학과 기계공학이 합쳐진 융합연구실로 진학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전공과 문화의 사람들과 협력 연구를 통해 다각도로 생각하는 힘과 소통을 하며 협업하는 방식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피드백을 받아 연구를 최적화하고, 업무에 대한 각 구성원의 의견을 고려하여 업무를 분배 및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마지막으로 연구개발에서 정확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원에서 통계적인 분석을 통해서 실험결과가 표면적으로 판단했던 것과는 다르게 나오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분석과 오차율, 유효한 데이터를 통계적인 방법으로 얻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통계학 수업을 들으면서 통계적 방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연구에 임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따라서 이러한 3가지 역량을 바탕으로 향후 연구를 수행하며 녹십자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글자수 8011,387Byte

좋은점 1 직무의 특징을 글 서두에 먼저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내용이 체계적으로 보이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내적인 역량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내적인 역량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이 역량은 같이 일해보지 않으면 정확하게 검증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사담당자의 특징에 따라서 의미 없는 내용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자신의 실력과 관련된 내용이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는 부분에서 애매함이 느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중요함을 알게 되어 ~~에 대해 분석하여 ~~~를 알게 되었고, ~~~~를 수행하는 경험도 해 보았습니다. 라는 형식으로 실제 경험이나 지식이 제시되면 좋겠습니다.

답변
"생명공학 + 기계공학 = 공정개발"

학위 과정 동안 ‘바이오의약품개요’, ‘단백질생산 및 정제공학’ 등의 수업을 통해서 바이오 의약품에 대한 내용과 산업용의 대량 생산 과정에 대한 내용들을 배우고, 전반적인 공정 설계에 대해서도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생산/정제공정과정에서의 배양기 원리와 다양한 배양시스템에 대해서 익힌 뒤, 직접 소형배양기를 가지고 세포를 배양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각각에 맞는 조건을 설정하고 여러 방식으로 세포를 배양하면서 각 배양방식의 특성과 배양기 조작법에 대한 것을 직접 익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크기의 배양기에서 배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들에 대해 배웠습니다. 비록 배양기에서 세포를 배양하고 정제하는 경험이 많지 않다는 약점이 있지만 이는 다른 경험들을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례로, 석사과정 동안에는 다양한 미세유체채널들을 제작하고 유체를 다루면서 실험할 때 유체역학과 같은 기계공학적인 요소도 고려하여 생명공학적인 실험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세포를 이용한 장기모델을 제작하고 실험을 진행하면서 세포를 배양하고 분석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숙달하였습니다. 즉, 생명공학적으로 세포를 배양하고 기계에 대한 이해를 동시에 하였기 때문에, 저의 약점을 보완하고 녹십자에서 실제 세포주를 배양하고 정제를 하는 등의 생산 공정을 개발하는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또한 학위과정 동안 연구했던 체외모델 시스템을 발전시켜 녹십자의 비임상 독성 및 효능 평가에 적용한다면, 거친다면 보다 체계화된 신약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8071,407Byte

좋은점 1 직무와 관련된 자신의 강점을 구체적으로 잘 제시하였습니다. 단순히 무언가를 배웠다가 아니라 그 결과 어떤 실력과 능력이 있는지 명쾌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적절한 예시를 근거로 제시하여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고 납득이 간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항목에서는 단점도 제시하라고 했는데, 단점에 대한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