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케이티알파 2015년 하반기 신입 기술·전문강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산업디자인
  • 학점 3.64/4.5
  • 오픽 IL
  • 자격증 4개
  • 수상 4회
  • 자원봉사 1회
  • 18,71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전반적으로 각 항목이 묻고자 하는 바에 대해 정확하게 답변하고 있고,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잘 서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자기소개서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문제해결능력이나 위기상황대처능력이 높다는 점을 자신만의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잘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ICT 시대의 글로벌 인재로 성장'
저는 사용자 커뮤니케이션 1등 UI 디자이너로서 모두가 공감하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에 KTH는 지난 20년간 국내 인터넷문화를 선도함으로써 다양한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고 그에 따 적절한 서비스로 사용자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컴퓨터에 대한 남다른 관심으로 다수의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트랜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SNS 해시태그 분석, 인기 어플리케이션 분석 등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습니다. 변화와 도전을 즐기며 변화무쌍하게 변화하는 웹과 모바일 환경에 발맞추어 무엇이든 배우고 적용하겠습니다.

제가 KTH의 가족이 된다면 T-커머스를 통해 고객 사용성 최우수 1위 선정과 더불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에서 커뮤니케이션 (UI 디자인) 부문 대상을 수상하여 KTH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위상을 세계에 떨치겠습니다.좋은점 1 KTH의 사람을 이해하는 이념 아래에 사용자 배려의 디자인으로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고 ICT 시대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547925Byte

좋은점 1 입사 후 목표, 특히 중장기적 목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을 요구하는 항목입니다. 디자인 어워드에서 대상을 수상하겠다는 등 매우 구체적으로 가시적인 목표를 뚜렷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항목이 요구하고 있는 바에 대해 충실하게 답변을 하고 있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답변
'융합디자인 프로젝트에서 배운 소통의 힘'
저는 융합디자인을 연계 전공하며 팀워크의 중요성과 다양한 전공의 팀원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깨달았습니다. 우선 융합디자인을 연계전공으로 선택한 이유는 디자인이란 학문이 어떤 분야와도 결합할 수 있는 유기적인 분야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고급감에 기반을 둔 융합탐구"란 주제로 공모전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다양한 분야의 팀원들과 함께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여성, 그리고 문화, 계층 등의 차별적 환경 속에서도 서로 다르게 인지, 표현되는 `고급감`을 생활 속 디자인에서 어떻게 개발,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팀원 구성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대략적인 세부주제를 선정하고 함께할 각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지닌 팀원으로 구성하여 융합 시너지를 기대하였습니다.

하지만 서로의 전문적이 용어와 커뮤니케이션방식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였고 그에 따른 견해차도 발생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각자의 분야에 대한 쉬운 이해를 위해 회의실 벽면의 활용하여 각자 분야 부분의 자료를 붙여 모두에게 공개하고 토론하는 장을 열었습니다. 전반적인 일의 진행과정을 파악할 수 있고 언제든지 다른 분야의 자료를 열람함으로써 팀워크를 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조직 내 협업의 원활한 소통을 조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값진 경험이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961,210Byte

좋은점 1 발생한 문제상황에 대해 지원자가 어떻게 구체적으로 대처하였고, 이를 통해 얻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어 지원자를 다각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자기소개서는 궁극적으로 기업에게 지원자 본인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목적의 글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답변
'재발방지 매뉴얼을 통한 위기극복'좋은점 1
저는 3D 프린터를 이용해 졸업작품을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학과는 단 1대의 3D 프린터기를 보유하고 있었고 저희 팀을 비롯한 많은 팀이 모두 한대의 3D 프린터기로 졸업전시를 준비하였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프린트기는 늘 장시간 가동되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하필 저희 팀원이 사용하려는 찰나 고장이 나고 말았습니다. 그 순간 저희 팀 때문에 다른 팀들이 촌각을 다투는 시간을 허비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팀의 리더로서 일에 책임을 지고 리스크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철저하게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그 계획을 시뮬레이션해본 끝에 프린터기가 수리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다른 팀원들에게 대행업체를 소개해줌으로써 마감 기한을 맞출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촌각을 다투는 상황에서 발로 뛰며 최대한 피해를 줄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과다사용으로 인한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 매뉴얼을 만들어 동기들에게 배포함으로써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팀원의 잘못을 함께 나누어 서로에게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리더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문제에 기본과 원칙에 입각한 적극적인 행동을 해야 함을 깨닫는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6161,065Byte

좋은점 1 3d프린터기가 고장나게 되면 자신의 팀 뿐 아니라 다른 팀에게도 피해가 가는 상황에서 합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했다는 점에 대해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어지는 내용을 압축적으로 잘 요약한 제목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도 높이 평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답변
'사용자의 감정은 좋은 UI의 지표'
저는 학과 프로젝트 중 RCS(Rich Communication Suite) 기반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경험이 있습니다. 기존의 다소 남성 운전자 중심의 서비스에서 여성의 운전자의 니즈를 반영한 운전 지킴이 보험 서비스와 그에 따른 UI를 디자인하였습니다. 레고를 이용한 시나리오 시뮬레이션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고 보완할 점을 체크하였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통하여 저니맵, 감성곡선, 서비스모형, 블루프린트, 와이어프레임 등 UX 설계와 UI를 디자인하며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서비스 전, 중, 후로 나누어 메인서비스, 광고, 마케팅 등 모든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지 깊게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가장 흥미로웠던 점은 인터뷰 중 감정을 파악하여 그것을 데이터화하는 과정이 이었습니다. 데이터를 감정 곡선으로 표현하고 감정 기복이 큰 부분을 개선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였더니 대부분 사용자가 좋은 UI라고 평가하였습니다. 저는 모든 디자인의 산물은 사람에 대한 이해와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이처럼 사람을 관찰하고 문제점을 개선하는 점에서 보람을 느끼게 되었으며 앞으로 편리하고 쾌적한 모바일 라이프를 위한 경험과 UI를 디자인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6441,088Byte

좋은점 1 지원대상업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드러내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지원자의 평소 가치관 또는 업무를 대하는 태도 등을 평가함에 있어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자신의 경험만을 나열하는 것보다 위와 같이 특정 주제애 대한 자신의 견해를 함께 드러내는 것이 지원자를 보다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