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6년 상반기 인턴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법학과
  • 학점 3.7/4.5
  • 토익 805
  • 토스 Level6
  • 자격증 5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자원봉사 1회
  • 9,31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건강보험으로 세상을 따뜻하게]

아버지가 폐 수술을 받으실 때, 그동안 꾸준히 들어온 건강보험은 우리 가족에게 희망이자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건강보험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되었고 건강보험제도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의해 제대로 운영되고 만들어져 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건강은 행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제도는 국민이 행복하고 평생 건강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기반을 만들어주는 사회보험제도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건강보험의 힘과 중요성을 직접 깨달았기에 제가 느낀 소중한 가치를 국민들에게 나누어주고 싶어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지원하였습니다.

저는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하였습니다.

첫째, 공공기관에서 인턴생활을 하며 국민에 봉사하는 마음가짐을 기르고 사무관리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인천 서구청에서 청년인턴을 하며 담당자님의 업무를 배우고 지켜보며 업무에 대한 마음가짐과 봉사정신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모든 것이 국민과 관련된 업무였기 때문에 사소한 문서 하나에도 오차가 없도록 꼼꼼히 업무에 임하였습니다. 기본적인 문서를 작성하고 업무를 수행하면서 문서작성능력과 자료분석능력을 키울 수 있었고 또 문서편철을 담당하고 서고정리를 하면서 문서관리능력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둘째,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인턴생활을 통해 건강보험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고 관련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먼저 보험급여부에서 행정보조를 하며 보험급여에 관련한 일련의 과정을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건강검진업무를 보조하며 수검률을 높이기 위해 일 평균 150명의 가입자와 통화하며 검진독려를 꾸준히 진행했습니다.

담당자님의 지시에 따라 본인부담환급금 업무를 보조하여 매달 200여 군데의 사업장과 가입자에게 신청 독려전화를 하고, 지사에 접수되는 환급금 신청서를 입력하는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국민건강보험법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역할에 대해 직접 배우고 그 임무를 수행하며 전문성을 길렀습니다.

국민에게 봉사하는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 길러온 의사소통능력과 건강보험에 대한 전문성, 행정보조경험을 활용하여 건강심사평가원에서 국민이 신뢰하고 지지하며 평가원의 발전을 앞당기는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1,2022,105Byte

답변
[위기를 기회로, 뻔한 것을 Fun하게!]

대학교 때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혀 있던 학회를 그전과는 다르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써 유쾌한 모의재판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시절, 지적재산권학회에 가입하여 학과공부도 하고 친분관계도 쌓을 기회를 가졌습니다. 그러나 학기 중 갑작스럽게 로스쿨제도의 도입이 확정되고 학교에 로스쿨이 유치되면서 학과가 사라지는 것이 확정되었습니다. 학회도 자연스레 신입생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학회 분위기가 좋지 않았고, 학회로 후원되는 양과 프로그램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연말 가장 큰 학회행사로 모의재판을 진행하였는데, 저는 모의재판 준비위원으로 모의재판을 더욱 풍성하고 재밌게 만들어 이를 통해 분위기를 전환하고 더 많은 후원을 이끌기 위해 열심히 모의재판을 준비했습니다.

준비를 하면서 재판 내용 자체가 당시 1학년 전공자인 저한테도 어려운 부분이 많았고, 자칫 잘못하면 지루하게 진행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모의재판이라고 하면 일반사람들의 생각에 딱딱하다는 인식이 강했고, 저는 이러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내용을 더 쉽게 만들어 그 의미를 부드럽게 전달하고자 당시 유행하던 개그콘서트의 콩트와 인물을 패러디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재판의 과정에서 소개해야 할 사실관계에 있어 그 사례에 콩트를 가미해 쉽게 설명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의아해하던 선배들에게 의도를 설명하고 가극본을 만들어 검사를 받기로 하였고, 노력 끝에 첫선을 보였습니다.

선배들은 기존에 방식에 익숙한 상태에서 모의재판이 가벼워 보일 것을 우려하였고 장난스러워 보인다며 아이디어 대해 회의적인 반응이었습니다. 잘못된 발상이었나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좌절하지 않고 동기들과 힘을 합쳤습니다.

재밌어야 한다는 생각에 무분별하게 끌어온 개그캐릭터와 콩트내용을 조금 더 재판의 상황에 맞게 가다듬었고 `어려운 것을 쉽고 재밌게`라는 의도에 맞게 극을 개선하였습니다. 동기들과 모두의 노력 끝에 아이디어가 반영되었고 모의재판에서 선보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의재판 당일 날, 유쾌하지만 의미도 있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성공적으로 모의재판을 치를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으로 모의재판을 마친 덕에 학회 분위기가 다시 살아나는 것은 물론이고 교수님들의 호평과 함께 후원도 많아지면서 즐겁게 추억을 만들며 학회생활을 지속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2052,088Byte

답변
[팀원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원칙]

저는 팀워크활동에서 팀원을 하나로 묶어주는 원칙을 세워 성공적으로 팀 활동을 마무리한 경험이 있습니다. 포스코 에너지 대학생 봉사단 `희망에너지` 소속으로 봉사활동을 하면서 봉사단 전체의 영상팀장으로 활동한 적이 있습니다.

연말에 열리는 CSR 필름 페스티벌에 출품할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대다수가 휴학을 하지 않고 학교에 다니는 상황이었고, 제출 마감기한이 시험 기간과 겹치는 바람에 작업 초반에 팀원들의 참여가 저조했습니다.

소수인원만 참가하여 작업을 하게 되자 불만과 갈등이 생기기 시작했고 전원의 참여를 이끌기 위해 큰 원칙을 세우고 제작의도를 상기시키며 팀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우선 팀원들이 사는 지역이 각자 모두 다른 것을 간파하여 세부적으로 팀을 나누어 작업하고, 중요한 회의는 전부가 모여서 아이디어와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 원칙을 마련하였습니다. 팀원 의견을 토대로 각자의 재능과 특성에 맞게 자료조사팀, 콘티제작팀, 촬영팀으로 역할을 나누었고 1인 1아이디어 제출을 통하여 영상의 핵심인 스토리라인에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직접 편집작업을 맡아 가편집본을 지속적으로 만들어서 팀원들의 즉각적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마지막까지 팀원들과 최선을 다한 결과 모두가 만족할 만한 영상을 제작하고 본선진출이라는 쾌거를 얻었습니다.

위와 같은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장으로서 리더의 역할의 중요성과 함께 저의 리더십을 키울 수 있었고 팀원들의 참여와 협동력 및 결속력이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입사하여 제 의사와 정반대의 의견을 가진 직장상사나 동료가 있다 하더라도 분명한 원칙과 기준을 토대로 설득을 하되 열린 자세로 상대방의 의견에도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설득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경청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영상팀장으로 원칙을 세우고 계획을 세울 때도 일방적으로 저의 생각만으로 기준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의 의견을 받아드려 공감하고 납득할만한 작업방향을 제시했었습니다.

무조건적인 자기주장은 아집과 독단이 될 수 있으므로 여러 의견을 들어본 후 열린 자세로 상대방의 의견에 접근하겠습니다. 상대의 의견에 경청하되 그것이 기준에 맞고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그러한 부분을 수용하고 융통성있게 의견을 조율할 것입니다.

열린 자세와 경청을 통한 의견설득과 대화법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의 효율적 업무수행과 발전에 이바지하겠습니다.

글자수 1,2252,123Byte

답변
[정직함, 봉사정신]
오늘날에는 행정기능이 확대되고 질적으로 복잡화되면서 공직자가 공직을 통해 수행하는 업무의 재량권 등의 주요권한이 점차 증대하고 이러한 부분은 권력남용의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공직자에게는 공공을 우선시하는 봉사 정신과 부정부패를 척결하는 청렴결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정직함의 가치는 공직자에게 필요한 절대적으로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인천 서구청 소속 석남2동 주민센터에서 근무하며 정직과 청렴함의 중요성을 몸소 느꼈습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세세한 부분부터 아주 큰 행정문제까지 개인의 이익과 공적인 이익에서 상충되는 부분들이 있고, 담당자의 결정으로 여러 사람의 이해관계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러할 때 업무수행을 올바르게 수행하게 하고 문제없이 진행하도록 만드는 것이 공직윤리, 나아가 정직함의 가치입니다. 사람은 재산상의 물욕과 명예욕을 속성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패를 저지르고 권력을 남용할 우려가 있지만 명확한 업무수행 기준에 입각하여 정직하게 업무를 수행한다면 권한의 남용을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공직자가 자신의 업무에 사명감을 가지고 공공을 위해 봉사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직자가 공공을 위한 봉사정신이 없이 업무에 임한다면 업무를 단편적으로 수행할 것이고 최선을 다하지 않는 무기력인 태도로 업무에 임할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것만 해결하게 되고 사소한 업무는 제대로 처리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인턴시절에 작업 하나하나가 모두 공익으로 이어지고 나라의 제도를 위한 업무라고 생각하며 업무에 임했습니다. 사소한 업무라고 생각될 수 있는 문서세절같은 작업도 개인의 정보유출 위험을 제거하고 보안유지에 꼭 필
요한 부분이라는 의미부여를 통해 사명감을 가지고 철저히 업무에 임하였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국민의 돈으로 이루어지고 운영되는 건강보험제도에 대해 그 운영내용을 관리하고 심사하며 정책개발에 앞장서는 곳입니다. 기관 특성상 많은 권한이 부여되고 여러 이해관계가 엮이는 곳이기 때문에 강력한 공직윤리가 요구됩니다.

저는 정직함의 가치와 공공을 위한 봉사정신에 입각하여 청렴결백하고 정직한 업무수행을 통해 국민의 건강과 국가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자수 1,1692,04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