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합격자소서

서울메트로 2016년 상반기 신입 사무·총무·법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산업경제학과
  • 학점 3.3/4.5
  • 토익 815
  • 15,75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연봉이 아닌, 연봉이 좀 적더라도 탄탄한 회사이면서 가족을 부양하는데 있어 모자람 없는 회사입니다. 가족을 부양하는데 있어 모자람이 없다는 뜻은 맡은바 일을 열심히 하면 고용이 보장되며 집에서 출퇴근이 가능하고 어느정도의 여가 시간이 보장되는 회사를 말합니다.

가족과의 시간을 보내기위한 여가시간이라는 측면도 있지만 취업하고나서도 제가 하고 싶은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뜻하기도 합니다. 그 공부는 법학에 관련된 공부인데, 원래 제 꿈은 법조인이 되어 공공의 이익을 대변하고 약자를 위한 법조인이 되는것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기업인 서울메트로가 제가 생각한 여러 기준에 가장 부합한다고 생각했고 굳이 법조인이 되지 않더라도 공기업에 종사하며 공공을 위해, 일반 서민을 위해 충분히 봉사하고 대변할 수 있다고 생각해 지원하게 됐습니다.

글자수 438760Byte

답변
첫째 - 저는 소통인 입니다. 동아리를 설립하고 부회장으로서 운영 했었던 경험, 통신사에서 일 했었던 경험, 철학과 복수전공에서 경험한 수 많은 토론과 조별 과제 경험이 자양분이 되어 저의 소통능력을 기를 수 있었고 사무 업무를 하고 고객들을 응대하는데 있어 소통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 저는 책임감을 어머니로 부터 배웠습니다. 어렸을 적 아버지께서 돌아가시고 배운 것 없이 저희 3남매를 키우기위해 사회에 뛰어드셨습니다. 그런 어머니를 보고 자라 저도 독립심과 함께 맡은 것에 최선을 다하는 책임감을 배웠고 그런 책임감은 제가 맡은 일을 하는데 있어 언제든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합니다.

셋째 - 저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 일하고자합니다. 서울 메트로는 공기업으로서 공공의 업무를 보고 국민의 발입니다. 저 또한 서울 메트로의 일원이 되서 서울 메트로를 이용하는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일하겠습니다.

글자수 466800Byte

답변
제 인생의 신조는 우물쭈물 하다가 시간 버리지 말고 우선 도전하자, 또는 시도해보지도 않고 후회하기 보다는 우선 시도해보자 입니다.

저는 학교를 다니며 편입 준비를 한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편입준비를 마음 먹기까지 오랜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4개월 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결심하게 됐고 짧은 기간, 학교를 다니느라 부족한 시간이었지만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주야로 학교 공부와 편입 영어 공부를 병행하며 시험을 준비 했지만 결국 편입 최종 문턱에서 낙방하고 말았습니다. 정말 근소한 문제 차이로 제가 가고 싶었던 학교에 가지 못했습니다. 그때 저는 제가 조금만 더 일찍 마음을 먹고 일찍 준비했으면 충분히 합격했을텐데 하고 후회했습니다. 그 뒤로 우물쭈물 하다가 시간을 보내지말고 우선 도전 하자는 신조를 갖게 됐습니다.

글자수 412708Byte

답변
우물쭈물 하기보단 도전 하자고 생각해 전부터 관심이 있었던 스마트폰에 관한 창업을 했습니다. 판매자와 소비자간, 소비자들간의 정보 불균형 때문에 누구는 비싸게 사고, 누구는 저렴하게 사는 상황을 해소하고자 법인을 설립해 시작했습니다.

영업에 있어 안내서를 보여주고 사업에 관해 설명하는 역할을 맡아 그를 잘 수행하기 위해 사업 의의와 절차, 대리점이 얻게 될 이익 등을 외우고 연습과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며 대비했습니다.

주 타깃은 실적이 저조한 소규모 판매점으로 정해서, 직접 나가보니 단 몇 분의 시간조차 얻기 어려웠습니다. 그렇지만 정중한 태도로 시간을 얻어내 차근차근 설명했고 그 결과 10여 건의 계약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 경험을 통해 영업의 기초가 되는 소통의 중요성을, 사업의 성패가 달린 마케팅 활동을 하면서 그 중요성을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또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과정을 통해 상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마케팅, 영업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글자수 511876Byte

답변
제가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진은 보시다시피 아파트 입니다. 이게 왠 뚱딴지 같은 사진인가 하고 의아해 하시겠지만 오래된 아파트이고 좁은 집이라 집값도 얼마 안나가는 아파트지만 가족과 함께 즐겁고 행복한 가정을 꾸릴 수 있는, 추울땐 보호막이 되어주고 더울 땐 햇볕을 피하게 해주는 이 작은 집이 저와 우리 가족에겐 더없이 소중한 집입니다.

13년전 집안 사정이 좋지 못해서 소유하고있던 집을 팔고 전세로, 월세로 2~3년마다 지난 13년간 이곳 저곳을 이사하며 지냈습니다. 이사때마다 큰 일이고 한번 하고나면 정말 몇주간은 정리하느라 힘들어 이사가 지겨웠었는데 가족들이 노력한 덕분에 드디어 갖게된 우리집입니다.

그래서 낡고 작은 집이지만 내가 하교하고, 또는 퇴근하고 돌아갈 집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글자수 419718Byte

답변
제가 지원한 사무 직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은 소통 능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무 업무를 하며 생기는 문제나, 동료직원과의 충돌에 있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타협점이나 해결방법을 도출하고 더 나은 업무 능률을 생산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사무 직무에는 사무 업무 외에도 역무 업무가 있습니다. 저는 이 역무 업무에서 소통 능력이 가장 중요하고 역무에 있어 생기는 모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기초 또한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역무를 보다보면 여러 성격, 가치관, 배경을 지닌 승객들을 상대해야합니다. 그들중 터무니없는 민원을 제기하는 사람이 있을테고 무임승차를 하는 사람도 있을테고, 타인을 불편하게 하는 사람도 있을겁니다. 그런 사람들을 대하고 민원을 처리해서 역의 평온을 지키기 위해서는 소통 능력이 가장 최우선이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423728Byte

답변
그런 소통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우선 저는 철학과 복수전공을 했습니다. 철학과는 타 과보다 토론 수업, 발표 과제, 조별 과제가 월등히 많습니다. 이런 수업 방식과 과제를 경험하면서 저는 자연스레 타인을 이해하고, 소통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체득할 수 있었고 처음 보는 타과 학생들과 소통하는 것이 어색하지 않게 됐습니다.

또한, 제대 후에는 ******에서 재고 관리, 유통 담당 업무를 했었습니다. 지점 사무실 직원들과의 상호작용, 협업은 물론이거니와 유통 업무의 특성상 수십 곳이 넘는 관할 대리점 사장 및 직원들과 직접 대면하고, 전화상으로 통화하는 일이 많았기 때문에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할 수 있었고, 특히 스마트폰 재고를 A 대리점에서 B 대리점으로 보내줘야 하는 경우엔 대리점 사장, 직원들과 사이가 좋지 못하면 힘든 일이었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과 두루두루 융통성 있게 잘 지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59782Byte

답변
동아리를 설립하고 얼마 안 돼 단과대 축제라는 큰 행사가 있어 회원들을 모아 축제 참가 아이템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가장 유력한 안으로 두 가지가 선정됐는데 하나는 아이스 커피 판매부스를 꾸려 판매하자는 의견과 나머지 하나는 커피를 직접 내리고 체험할 수 있는 체험 부스를 만들자는 안이었습니다.

첫 번째 안은 비교적 적은 돈으로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었지만, 동아리 홍보가 힘들며 다수의 인원이 다 함께 참여하기 힘들었고, 두 번째 안은 장비와 돈이 많이 들지만, 동아리 홍보에도 효과적이며 많은 인원이 참여해 함께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다수결로 정해볼까도 생각해봤지만 직접 해보고 결정해보는 게 좋을 듯싶어 1학기에 예정된 단과대 축제 때 두 가지 부스를 모두 내보고 반응, 예산, 동아리 원의 선호도를 비교해 우위에 있는 부스를 2학기 전체 축제 때 선보이자고 의견을 냈습니다.

그래서 단과대 축제 때 두가지 부스를 열었고 축제동안의 결과를 합산해 전체 축제 때 선보일 부스를 결정했습니다. 저는 이 사례에서 양측의 의견을 경청하고 합리적인 과정을 통해 양측 모두 수긍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 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931,010Byte

답변
저에게 있어 직장생활의 의미란 상부상조입니다. 한 기업에는 살아온 환경, 가치관, 나이, 교육 받은 분야 등 배경이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더 적합한 업무가 있고 어려운 업무가 있기 마련입니다. 나에게 어려운 업무는 그에 더 적합한 다른 사람이 수행하고 남에겐 어렵지만 나에게 적격인 업무는 내가 수행하며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 직장이라는 공동체를 하나로 모으고 운영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람직한 직장생활의 모습이란 서로가 협력하고 어렵거나 부족한 점이 있으면 도와주고 자신이 맡은 소명을 다하는 직장 생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직장내에는 웃음이 끊이지 않고 활기차며 저절로 능률이 올라 직장내 직원들 뿐만아니라 고객들도 행복해지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415720Byte

답변
서울메트로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 첫 번째는 서울메트로에 다니며 틈틈이 법 공부를 해서 제 학식과 식견을 넓히고 궁극적으로 서울메트로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민원인들을 상대 할 때,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법적인 시선을 바탕으로 원만하고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제가 근무할 역의 고객 만족도 1위를 달성하고 최저 사고 발생률 역으로 만들겠습니다.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고객, 민원을 제기하시는 민원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잡상인의 출입을 금지시켜 승객들이 믿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역을 달성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위에서 말한 모든 것들이 궁극적으로 시민들의 발 역할을 충실히 해내 공공의 이익을 대변하고 공공을 위해 봉사하는 저와 서울메트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410709Byte

답변
서울메트로가 다른 공사나 회사와 비교하면 잘하고 있는 점은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고 누적 적자를 줄이기 위해 서울도시철도공사와 통합함으로써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그에 따른 중복인력의 감축을 인위적인 인력 감축이나 강제 구조조정을 통한 감축이 아닌 자연적 감축으로 5년간 1,000여 명을 감축해 노사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이끌어 낸 점입니다.

서울메트로가 개선되어야 할 점은 출퇴근 시간 혼잡해 걸어서 이동하기도 힘든 2호선이라고 생각합니다. 9호선이 생기며 전철 혼잡도 1위는 내줬지만 9호선을 제외하면 여전히 혼잡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어 지옥철이라는 오명을 갖고 있으며 특히 서초-방배, 방배-서초 구간은 출퇴근 시간 양방향 혼잡하기 때문에 그 점에서는 9호선만큼 개선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413707Byte

답변
최근 9호선의 혼잡도를 개선하기위해 시간대별 차등 요금제를 도입을 검토중이라는 기사를 봤었습니다. 이른 새벽시간대에는 요금을 할인해주고 혼잡한 아침시간대에는 요금을 올려 그 인원을 분산 시키겠다는 취지인데, 저는 이런 방법은 좋지않다고 생각됩니다.

어쩔수 없이 혼잡한 아침시간대에 출근해야하는 사람들은 울며겨자먹기로 인상된 요금을 낼 수 밖에없고 결국은 가계 경제에 부담이 가는 정책이기 때문입니다.

차등 요금제 대신 2호선 구간의 혼잡을 개선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출, 퇴근시간 차량을 증가시키거나, 배차시간을 줄여 한칸에 타게될 사람을 분산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환승역의 복잡한 환승 통로를 단순화 시켜서 그 혼란도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 또한 더 많은 인력과 더 많은 예산을 필요로해서 서울메트로 재정에 부담이 될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차등요금제 보다는 차량을 늘리고, 시설을 개선하는것 만큼 궁극적인 해결책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결국은 이런 개선 방안을 사용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530919Byte

답변
서울메트로 근무시 예상되는 어려운 점중에서 가장 첫번째로 떠오르는 것은 신입사원으로서의 어려움입니다. 처음 발령 받아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하지만, 저는 소통능력을 무기로 선배님들에게 먼저 다가가고 고객에게도 먼저 다가가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또한 선배님들이 일 처리를 어떻게 하는지, A라는 업무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매뉴얼을 만들어 익숙해질때까지 지니고 숙지하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어려운 업무라고 생각하는 민원인 응대, 무임승차자 처리문제에서는 마찬가지로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민원인의 불편한점이 무엇인지 잘 경청하고 내가 민원인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하며 고칠 수 있는 부분은 곧바로 수정하고 당장에 힘든 일이라면 양해를 구하며 융통성있게 극복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무임승차자의 문제는 선배님, 역장님과 잘 상의하고 서울메트로 본사 지침에따라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467816Byte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