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애경산업(주) 2016년 상반기 인턴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신소재공학
  • 학점 4/4.5
  • 토익 895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자원봉사 2회
  • 22,38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기업]
제가 애경산업(주) 연구개발 직무에 인턴으로 지원하는 이유는 해당 직무가 회사의 성장을 만들어내는 근간이며 기초이기 때문입니다. 제조업의 핵심은 기술입니다. 제가 경험했던 5년간의 연구실 경험이 신뢰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이바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속가능 브랜드인 국내 최초의 주방세제 ‘트리오’를 비롯한 ‘리큐’, ‘케라시스’, ‘2080’, ‘스파크’, ‘퍼펙트’등의 다양한 브랜드부터 소비자가 애경이라는 브랜드를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성장을 이끌고 싶습니다.

[5년간의 실패를 통한 경험]
대학교 시절 2학년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며 학부연구생을 시작으로 대학원 석사과정까지 약 5년여 동안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필름 코팅부터 TiO2 paste를 위한 분체 합성, 염료제작을 위한 유기물 합성 등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며 가장 많이 경험 하였던 것은 ‘실패’ 입니다. 기초 이론을 토대로 다양한 배경지식에 대한 공부를 하며 실험을 설계하였지만 실제로 진행하였을 경우에는 다양한 환경과 진행 중 생기는 변수에 의하여 실패라는 결과를 얻은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실패를 경험한 후 낙담하지 않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였습니다. 같은 실험을 진행하여도 결과가 다를 경우 선배와 교수님과 토의를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실험을 진행하며 실험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하고 재현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부족한 지식을 보충하기 위해 학업 과정동안 ‘고분자재료’, ‘계면화학공학’, ‘에너지와화학’, ‘표면분석특론’ 과목을 수강하며 대부분 A+와 A학점을 받을 정도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기초지식을 쌓았습니다. 저의 이러한 역량을 통하여 이제는 실패가 아닌 제품 개발 성공을 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8901,523Byte

답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새로운 것을 보고 사람을 알아가는 것에 대한 관심이 많아 과대표, 멘토링, 서빙, 기아체험 등 다양한 경험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가 생겼을 경우 당황하지 않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특히 다양한 경험은 연구를 하는 것에 적용이 되어 실험과정 중 문제가 생겼을 경우 해결을 할 때에 침착하게 대응하도록 도움을 주었으며, 공동저자 포함 논문 3편을 작성하였으며 미국, 이탈리아에서 해외학회에 참석하여 직접 발표를 하였습니다.

그 중 IF: 7.443; Journal of Material Chemistry A 에 주 저자로 논문을 게재할 정도로 문제에 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해결까지 이뤄냈습니다. 연구개발 직무수행에 있어서 호기심은 지속적인 발전과 신제품 개발을 이루어 온 애경산업(주)에서 항상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고 변화를 통해 실질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에 적용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애경 강점의 극대화를 이루는 것에 기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세계 속의 회사와 나]
애경산업(주)는 현재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이란 등 약 30개국에 주요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500 억 이상의 매출달성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해외로도 사업을 넓히고 있습니다.

공부를 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외국어에 대한 관심으로 발전하기위해 실천하여 TOEIC 895점, TOEIC SPEAKING 6급 점수를 획득하였지만, 해외 시장에서도 역량을 평가받고 있는 주역인 선배들의 훌륭한 글로벌 대처 능력이나 어학능력에 비하여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입사 후 ‘회사의 성장을 위해 열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도전하는 Professional 연구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여 어학능력을 발전시키도록 도전하겠습니다.

글자수 9041,485Byte

답변
[평생의 동반자 과 동기들 그리고 전공 대표]
1학년으로 입학을 하고 신소재공학 전공의 과대표로 선출이 되어 책임감을 가지고 1년간 동기들 그리고 선배들과 소통의 창구가 되었습니다.

40여명 인원의 대표가 된다는 것은 과의 결속력을 높이고 단합의 임무가 주어졌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시작한 것이 과의 소통을 위해 소모임을 활성화 시키자는 것이었습니다. 과에는 소모임 들이 있었지만 명맥만 이어가고 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학회장 선배의 진두지휘아래 각자 학년의 대표들은 현재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논의를 하였고 그렇게 시작된 것이 근성FC 근성basket 이었습니다.

공대라는 특성상 남학생의 비율이 높고 땀을 흘리는 운동을 같이 한다면 서로 만나기 쉽지 않은 선후배들 간의 친목도 쌓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학생들에게는 매니저라는 직책을 부여해 소속의식을 갖게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동기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과 소모임의 활성화가 될 것이라 생각하여 연락을 돌리고 때로는 강의실에서 소모임의 취지를 설명하였습니다. 그렇게 많은 인원의 동기들이 참여와 선배들의 동참으로 매주 한 번씩 소모임을 통하여 운동을 하였고 술자리도 가지며 서로의 끈끈함을 가질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소모임은 새내기 체육대회 1등, 공대 전 학년 체육대회 2등이라는 쾌거를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지속적인 과 구성원간의 모임은 운동실력뿐만 아니라 서로의 결속력을 다질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소속감’과 ‘책임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서로가 과를 이끌어나가는 일원이라는 주인의식을 토대로 소모임이라는 매개체에서 협동을 하였고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공정함을 통해 다른 이들과 협력을 이뤄냈기 때문입니다. ‘애경’에 입사하여 맡은 업무에 대하여 팀원과 협력하여 반드시 완수해내고, 그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을 질 수 있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9821,689Byte

답변
[나를 일깨우는 세 글자 ‘부모님’]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께서는 저에게 동기부여를 억지로 시키기 위해 어떠한 방법도 사용하시지 않았습니다. 당근과 채찍을 주는 것 대신에 제가 생활하는 것에 있어서 불편하지 않도록 묵묵히 지원을 해주셨습니다. 그 고마움을 알아가며 자연스럽게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살았으며 학생으로의 본문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타지에 나와 학업을 이어오면서 중간에 힘이 들 때면 부모님과 전화 한 통 하면서 다시 한 번 의지를 가져가며 생활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동기부여는 자연스레 학업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해주었으며 이를 통하여 학부 4.03, 그리고 대학원 3.94의 학점으로 학업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대단한 점수는 아니지만 ‘마부작침(磨斧作針)’의 자세로 기초부터 차근차근 노력하며 결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독서를 통하여 다른 사람의 경험을 체험하다]
의지가 들지 않고 아무런 일을 하고 싶지 않을 때에는 때때로 독서를 하거나 유명 인들의 강의를 시청하는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그들의 생각을 본받아 새로운 성취를 위한 준비시간을 가졌습니다. 쌀집의 직원에서 소 한 마리로 시작하여 현대그룹을 이뤄낸 ‘정주영 회장’, 새로운 사업에 대한 안목을 바탕으로 정미소에서 시작하여 삼성 그룹을 만들어낸 ‘이병철 회장‘ 등 그분들의 경험하였던 일과 생각 등을 책을 통해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부가 제일 쉬웠어요‘ 라는 책에서 저자가 경험하였던 것처럼 학생이 할 수 있는 일 중에 가장 쉬운 일이 공부라는 것을 책과 직접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 혼자만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것이 아닌 주변 사람들과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간접 체험을 통해 생활에 감사하며 스스로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8931,533Byte

답변
[성공이란 실질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
제조업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저유가 상태가 지속되고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하여 기업들이 몸집을 줄이고 있습니다. 학계, 기업 모두 이러한 위기 속에서도 새로운 기술을 개발 하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성공이란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삼아 실질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저는 석사 과정을 진행하면서 유무기 복합 필름을 연구하였습니다. 유기물의 특성상 물에 해리되기 쉬우며 상대습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특히 원하는 고품질의 필름이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의 연구보고에서는 상대습도를 조절한 Dry room에서 실험을 진행하거나 Air condition이 조절된 Glove box에서 필름을 형성하였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진행하고 있는 연구가 실제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직접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시작하였으며 2년 동안의 석사과정동안 끊임없는 도전 끝에 이 문제점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을 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결국 이를 통하여 학위를 받을 예정입니다.

모든 일에 대하여 첫 째로 우선시해야 할 것은 최선을 다하여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10000시간의 법칙’이 있듯이 노력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그러한 노력을 통하여 많은 이들은 실질적으로 결과를 창출 해 낸다는 것입니다.

애경산업(주)에 입사하여 정도를 지켜가며 일을 수행하여 신뢰를 받으며 다른 이들과 협력을 이끌어가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그 결과 변화를 이끌어내어 회사의 발전이라는 실질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애경인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자수 8941,521Byte

답변
[기업. 직원. 사회의 communication 활동]
국내 기업 사회공헌이 활성화됨에 따라 사회공헌 활동의 다양한 영역 중 기업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분야인 자원봉사 활동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원봉사는 기업의 이미지 제고뿐만 아니라 지역사회공헌이라는 돈으로는 환산할 수 없는 다양한 파급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애경산업(주)에서는 희망디딤돌 프로젝트를 통하여 2012년 3월부터 나눔 경영 활동을 통하여 배식지원, 봄맞이 나들이, 생활용품 지원 및 도시락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장영신 회장님의 ‘STICK TO IT’ 경영정신과 더불어 실천하고 있습니다.

저는 월드비전에서 주최하는 ‘기아체험 24시간’에 참여한 경험이 있으며 인천 시에서 주최하는 ‘멘토링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중학생 수학교육 봉사를 참여를 한 적이 있습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느낀 것은 제가 경험하지 못한 분야와 직접적으로 소통을 활발하게 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기아체험은 인터넷에서 봉사활동에 대한 광고를 보고 직접 신청을 하여 여의도 공원에 모여 모금활동을 위한 준비과정들 그리고 참여한 사람들과의 유대감을 느끼며 전 세계 기아의 문제인식을 할 수 있었으며 인천 시 만수북 중학교에서 수학교육 봉사활동을 하면서 가정형편이 어려운 친구들의 학습의지 향상을 볼 수 있었으며 수학점수가 올라가는 것을 보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개인이 하는 봉사활동과 기업의 봉사활동에 대한 영향은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의 봉사활동에서는 기업 이미지 및 인지도 향상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봉사활동을 하면서 직원들이 같이 활동을 하며 팀워크 향상, 사기 증진, 직원간의 커뮤니케이션 향상 등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같은 회사 내에 있는 직원들이라도 직접적으로 부딪힐 일이 적다면 봉사활동의 기회를 통해서 다양한 직원들과 소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봉사활동을 통하여 제공된 다양한 분야와의 소통이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도록 중요성을 깨닫는 계기를 만들어 더욱 더 활발한 기업의 참여로 소통이 이루어지길 바라며 저 또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1,1011,88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