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코리아X이시한 NCS 59초의 기술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한국지역난방공사,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9.08.29. 조회수 2,500


한국지역난방공사,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집단에너지사업은 기후변화협약 및 고유가 시대를 맞아 사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확대보급을 위한 정부정책이 적극적으로 수립 및 추진되고 있다. 정부의 기후변화 제4차 종합대책(2007년 12월 17일) 및 제4차 에너지이용합리화기본계획(2008년 12월 15일) 등에서 집단에너지 추가 확대와 하절기 전력피크 부하 감소를 위한 지역냉방사업을 확대 추진할 것으로 계획되었다.

지역난방은 사용의 편의성과 경제적인 열요금으로 사용자의 선호도도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난방(온수 포함)에너지 수요는 가구원수 감소와 연료 대체에 따른 효율개선 등의 감소요인에도 불구하고 가구수 및 주택수 증가, 소득증가에 따른 주거면적및 난방강도의 증가 등의 요인으로 비교적 완만한 증가세가 예상된다.


아파트, 업무, 상업용 건물들에 개별 열생산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열병합발전소 등 첨단 오염방지설비가 완비된 대규모 열생산시설에서 경제적으로 생산된 열(온수)을 대단위 지역에 일괄적으로 공급하는 도시 기반 시설로서, 기존의 난방방식에 비하여 에너지 절약과 대기오염 물질 감소 효과가 우수한 선진 난방시스템이다. 지역난방은 대규모 열생산시설에서 경제적으로 열을 생산하므로 저렴하고, 자체 열생산시설의 교체, 수선유지비 등도 절감된다.

전기만을 생산하던 기존의 일반발전설비와 달리,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열병합발전설비로 에너지 이용 효율을 두 배로 높였다. 또한 연료사용량 절감 및 첨단오염방지설비 설치로 황산화물 등의 대기 오염물질(60%)과 지구온난화 물질인 이산화탄소(55%)가 감소 되었다. 게다가 보일러 등 자체 열생산시설과 연료의 저장 수송 시설이 필요 없어, 화재, 폭발, 질식 사고의 위험이 없다. 24시간 일정한 실내온도 유지 및 온수 사용이 가능하며, 별도의 보일러 설치공간이 필요 없어 생활 공간이 넓어진다는 점 또한 장점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ISSUE & TREND : 2015~2018

노원구 에너지제로주택 실증모니터링 MOU 체결
한국지역난방공사와 노원구 및 명지대는 ‘노원구 에너지제로주택 실증모니터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내 최대의 에너지제로 실증단지를 건설한 명지대학교 제로에너지 건축센터와의 기술교류 및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협약을 계기로 에너지 소비와 생산 환경 변화에 대비할 계획이며, 나아가 미래형 도시의 에너지 공급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대한민국 신재생에너지 확대보급과 집단에너지사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독일지역난방협회와 지역난방 기술협력 MOU 체결
한국지역난방공사는 독일지역난방협회(AGFW)와 ‘4세대 지역난방을 포함한 지역난방 기술 분야의 상호협력 및 공동연구사업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골자는 양 기관이 신재생에너지와 융합된 4세대 지역난방 추진을 위한 상호 기술교류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것이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원과 융합된 친환경적인 집단에너지사업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확대보급과 더불어 집단에너지사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집단에너지 관련 최초 전문서적 발간
한국지역난방공사는 국민에게 집단에너지사업을 소개하고 그 장점과 역할을 이해하기 쉽도록 집단에너지 관련 전문서적 ‘신기후체제와 집단에너지’를 발간했다. ‘신기후체제와 집단에너지’는 집단에너지사업의 개요 및 장점, 신기후체제 대응을 위한 집단에너지사업의 역할, 집단에너지사업의 미래 등 총 3부로 구성됐다. 공사 관계자는 “집단에너지 관련 최초의 전문서적을 국회도서관 및 전국대학도서관에 배부 완료했고, 이를 통해 국민이 집단에너지 사럽의 역할 및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